도서 소개
콩닥콩닥 9권. 서로 다른 삶의 방식과 나와 다른 의견을 받아들이는 태도에 대한 이야기다. 하늘을 보는 방법에 대해 자기의 의견만이 옳다고 주장하는 네 마리의 미어캣들의 이야기를 통해 다양성을 인정하고 다른 이의 의견을 포용하는 자세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독특하고 개성적인 그림과 메시지를 전달하는 글이 효율적으로 어우러져 자칫 아이들이 어렵게 생각할 수 있는 개념들을 쉽고도 자연스럽게 알려주고 있다.
네 마리의 미어캣은 서로 꼭 닮았고 같은 곳에 살지만 자신만의 생활 습관이 있다. 이들은 어떤 도마뱀의 색깔이 가장 멋진지, 어떤 풍뎅이가 가장 바삭바삭한지 같은 걸로 항상 티격태격한다. 특히 하늘을 보는 가장 완벽한 방법에 대해 얘기할 땐 특히 더 심하게 다투는데….
출판사 리뷰
“너와 난 틀린 게 아니라 다른 거야!”
“맞아, 서로가 다르지만 틀린 건 아니야!”
★하늘을 보는 가장 완벽한 방법이 있을까요?
-서로 다른 삶의 방식과 나와 다른 의견을 받아들이는 태도에 대한 이야기!콩닥콩닥 시리즈 9권인 『다르지만 틀리지 않아』는 서로 다른 삶의 방식과 나와 다른 의견을 받아들이는 태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하늘을 보는 방법에 대해 자기의 의견만이 옳다고 주장하는 네 마리의 미어캣들의 이야기를 통해 다양성을 인정하고 다른 이의 의견을 포용하는 자세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독특하고 개성적인 그림과 메시지를 전달하는 글이 효율적으로 어우러져 자칫 아이들이 어렵게 생각할 수 있는 개념들을 쉽고도 자연스럽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네 마리의 미어캣은 서로 꼭 닮았고 같은 곳에 살지만 자신만의 생활 습관이 있습니다. 이들은 어떤 도마뱀의 색깔이 가장 멋진지, 어떤 풍뎅이가 가장 바삭바삭한지 같은 걸로 항상 티격태격합니다. 특히 하늘을 보는 가장 완벽한 방법에 대해 얘기할 땐 특히 더 심하게 다툽니다.
잭은 하늘을 보려면 자세를 잘 잡고 반듯하게 누워야 하고, 짐은 하늘을 제대로 보려면 산꼭대기에 올라 자리를 잡고 앉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조는 두 눈을 감아야 마음으로 하늘을 볼 수 있고 하늘의 비밀도 이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작디작은 제리는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그냥 제자리에서 고개를 들고 하늘을 보면 된다고 합니다.
★다툼과 싸움, 전쟁이 없는 세상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미어캣들의 의견은 각기 다른데, 나름대로 다 그럴 듯한 이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다른 친구들의 의견은 들으려고도 하지 않습니다. 다른 친구들의 의견이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이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이들의 다툼은 그냥 싸움이 아니라 무서운 전쟁처럼 아주 심한 싸움으로 번지기도 합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에는 미어캣들처럼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함께 살아갑니다. 그러기에 때로는 다툼과 싸움, 심하면 전쟁까지 일어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서로를 도우며 조화롭게 살아갑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가 다른 사람의 의견이 틀린 게 아니라 다른 것이라고 인정하기 때문입니다. 그 사람의 다름을 배척하지 않고 다양성과 개성으로 받아들이고 서로를 포용하고 배려하기에 우리는 평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게 만드는 한 편의 짧은 우화!
-서로 도우며 살아가는 평화로운 세상을 꿈꾸며!미어캣들의 싸움에 제동을 건 것은 독수리였습니다. 독수리가 처음 나타났을 때, 미어캣들은 우연히 독수리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그러자 미어캣들은 이번에는 독수리가 다시 공격해 온다면 어떻게 할지에 대해 또다시 자기의 의견을 내세우며 싸우기 시작합니다.
또다시 독수리가 공격해 왔을 때, 미어캣들은 이전과는 다르게 행동했습니다. 누워 있던 잭이 독수리를 발견했고, 눈을 감고 있던 조가 독수리의 날갯짓을 들었습니다. 산길을 잘 알고 있던 짐이 안내로 다 함께 산으로 도망쳤고, 꼬맹이 제리가 찾은 구덩이로 독수리를 피해 숨었습니다. 이윽고 독수리가 사라지자, 미어캣들은 태어나서 처음으로 동시에 같은 자세로 하늘을 바라보고 같은 말을 했습니다. 하늘이 정말 아름답다고 말입니다.
미어캣들이 독수리의 공격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것은 서로 다른 의견을 존중하고 함께 행동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에게 위험이 닥쳐왔을 때,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크게 달라집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으려고 하지 않고 싸운다면 그 위험에 빠져 크게 실패할 것이고, 위험에 맞서 서로 배려하고 힘을 모은다면 그 위험에서 손쉽게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미어캣들의 이야기를 빗대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게 만드는 이 한 편의 짧은 우화에서, 우리는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이야기를 통해 서로 도우며 살아가는 평화로운 세상을 만드는 일이 그리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평화로운 세상을 만드는 방법은 우리가 서로 다를 뿐 틀리지 않다는 것을 기억하는 작은 일에서부터 시작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