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중.고생을 위한 논술대비 시리즈인 스파크노트 명저노트 시리즈 29권. 이 책은 정의를 규정하고 더불어 정의가 그 자체만으로 훌륭하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방식으로 먼저 사회적 또는 정치적 정의를 규정한 다음, 유사한 개인적 정의의 개념을 이끌어내고 있다.
정의가 바람직스러운 것은 정의로운 삶과 형상들 사이의 친밀한 관계와 관련이 있는 것 같다. 정의로운 삶 자체가 좋은 이유는 이 궁극적인 선들을 파악하고, 그 질서와 조화를 모방하여 자신의 삶 속에 통합시키는 일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정의는 최고선, 즉 선의 형상과 연관되기 때문에 좋은 것이다.
출판사 리뷰
<국가>는 플라톤의 사상이 초기에서 중기로 넘어가는 패러다임의 변화를 보여준다. 제1권은 전형적인 초기 대화편의 구조를 고수하기 때문에 원래는 초기의 독립적인 대화편으로 보는 학자도 있다. 여기서 플라톤은 정의(올바름)의 정확한 의미를 알아내기 위해 소크라테스에게 논박문답법을 이용하게 만드는데, 그 결과는 결말이 나오지 않는 아포리아다. 제2권에서 그 질문을 다시 채택한 소크라테스는 이후 아홉 권에서 정의에 관한 이론을 파고드는데, 논박문답법은 사용하지 않고 설교로 일관하면서 심지어 논박문답법의 폐해를 경고하기까지 한다. 이 같은 논의는 플라톤이 탐구 방법을 바꾼 이유를 설명해 준다.
사람들은 무엇 때문에 정의롭게(올바르게) 행동하는 것일까? 사회적인 처벌이 두려워서일까? 인과응보가 무서워서일까? 사회의 더 강한 집단이 법의 이름을 내세워 약자들을 굴복시켜서일까? 아니면, 정의롭게 행동하는 것이 좋아서일까? 정의가 보상이나 처벌과 상관없이 그 자체만으로도 좋은 것이기 때문일까? 우리는 정의를 어떻게 규정할까? 플라톤은 <국가>에서 이런 질문들에 답하고 있는데, 정의를 규정하고 더불어 정의가 그 자체만으로 훌륭하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방식으로 먼저 사회적 또는 정치적 정의를 규정한 다음, 유사한 개인적 정의의 개념을 이끌어내고 있다.
정의가 바람직스러운 것은 정의로운 삶과 형상들 사이의 친밀한 관계와 관련이 있는 것 같다. 정의로운 삶 자체가 좋은 이유는 이 궁극적인 선들을 파악하고, 그 질서와 조화를 모방하여 자신의 삶 속에 통합시키는 일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정의는 최고선, 즉 선의 형상과 연관되기 때문에 좋은 것이다.
다락원 스파크노트 명저노트 시리즈는 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논술답안 작성과 논리 정연한 글쓰기로 고민하는 중.고생을 위한 논술대비서입니다.
'스파크노트'에는 다양한 풀이과정과 답이 나올 수 있는 논술을 대비해서 창의적.통합적 사고력 배양을 돕기 위해 저자와 작품에 대한 배경지식, 그리고 매 chapter나 section 별로 '요점정리'와 '풀어보기'가 실려 있습니다. '요점정리'에는 방대하고 복잡하고 난해한 원저의 내용을 명쾌하고 간략하게 정리해 놓아 그 내용을 명쾌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비판적.분석적 글읽기의 바탕이 되는 '풀어보기'에는 원저에 담긴 저자의 의도, 철학적 성향, 주제, 용어 등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Review'에는 원저의 이해도를 점검하고 논술작성 연습을 할 수 있는 문제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권말부록으로는 우리나라 논술교육의 1세대이자 선두주자인 "일이관지" 논술연구모임 선생님들께서 원작에 담긴 중요한 문제의식, 즉 물음을 던져 비판적 사고와 논리적 글쓰기의 방향을 제시하는 '일이관지 논술'과 원저를 바탕으로 출제가능성 높은 논점을 함께 생각해 보는 '실전 연습문제'를 집필해 주셨습니다.
작가 소개
저자 : 플라톤
플라톤은 그 유명한 펠로폰네소스 전쟁이 시작된 지 4년째 되는 해, 그리스 아테나이에서 태어났다. 전쟁은 기원전 404년에 아테나이의패배로 끝났으므로 전쟁 속에서 태어나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성장했다. 플라톤 집안은 비교적 상류계급이었고 그러한 배경의귀족 출신 젊은이답게 정계 진출을 꿈꾸었지만, 믿고 따르던 스승 소크라테스의 죽음에 정치적인 배경이 있음을 알고 철학을 통해 사회의 병폐를 극복하기로 결심한다. 자주 외국 여행길에 올라 이집트·남이탈리아·시칠리아 등지로 여행을 떠났던 플라톤은 기원전 4세기 초 아테나이로 돌아와 서양 대학교의 원조라 할 아카데메이아 학원을 열고 철학의 공동 연구, 교육, 강의를 시작했다. 그곳을 통해 뛰어난 수학자와 높은 교양을 갖춘 정치적 인재들, 아리스토텔레스 같은 철학자들을 배출하며 집필활동에 전념한다. 주로 스승 소크라테스가 등장해 대화를 주도하는 철학적 대화편을 집필하는데, 그러한 대화편이 무려 25편에 달한다. 『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이온』 『프로타고라스』 『메논』 『파이돈』 『파이드로스』 『국가』 『향연』 『필레보스』 『소피스트』 『정치가』 『티마이오스』 『법률』 등을 남겼다.
목차
간추린 명저 노트
저자에 대하여
역사적 배경
철학적 배경
전체 개요
용어 해설
철학적 주제, 논증 및 관념들
Book별 정리 노트
[제1권] 372a-354c
[제2권] 357a-368c
368d-383a
[제3권] 386a-412b
412c-417b
[제4권] 419a-434c
434d-445d
[제5권] 449a-472a
472b-480a
[제6권] 484a-502c
502d-511c
[제7권] 514a-521d
521e-541a
[제8권] 543a-569c
[제9권] 571a-580c
580d-592b
[제10권] 595a-621d
Review
Quotable Quotes
Key Facts
Study Questions
Review Quiz
권말부록: 一以貫之 논술 노트
실전 연습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