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토미는 학교 축구팀 주장이에요. 호날두 선수처럼 훨훨 날아다닌다고 해서 \'토날두\'라는 별명이 있지요. 아빠도, 선생님도 이기는 것보다 정정당당하게 승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지만 토미는 꼭 이기고 싶었어요. 전국유소년축구대회 결승전, 시합 종료 5분을 남겨놓고 무승부가 되자 정정당당하게 겨루던 선수들이 갑자기 치고박고 싸우기 시작했어요. 결국 상대편 선수가 부상을 입었고, 경기는 무승부로 끝이 났습니다. 이제 토미는 이기는 것보다 정정당당하게 겨루는 선수가 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답니다.
누구나 승리를 원합니다. 하지만 항상 이기기만 할 수는 없지요. 지나친 승부욕으로 스포츠맨십을잃어버리면 경기의 즐거움도 사라지고, 팀 전체가 무너질 수도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정정당당하게 겨루는 건강한 선수뿐만 아니라 정정당당하게 사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도전하는 것 자체에서 즐거움을 느낀다면 아무도 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출판사 리뷰
꼭 이기고 싶었어. 그런데 이건 아닌 것 같아!
난 세상에서 축구가 제일 좋아! 친구들은 날 부를 때 이름 대신 ‘토날두’라고 불러. 호날두 선수처럼 훨훨 날아다닌다고 붙여준 별명이야. 우리 학교 축구팀의 주장이기도 해. 전국유소년축구대회에서 2연패를 한 막강한 실력의 팀이라고! 올해에도 꼭 우승하고 싶어.
역시 결승전답게 막상막하의 경기를 펼치고 있어. 상대가 만만치 않지만 지금처럼만 하면 우리가 우승할 것 같아! 경기 종료를 5분 남겨 놓고 2대2 동점 상황이 됐어. 상대편 선수의 아버지가 잔뜩 화가 나서 막말을 퍼부었어. 양 팀 선수들이 흥분해서 몸싸움을 시작했어.
“삑, 삐익~” 갑자기 심판의 호루라기 소리가 울려 퍼졌어. 선수들이 발갛게 달아오른 얼굴로 서로 째려봤어. 그러다가 운동장 끝에 쓰러져 있는 선수를 발견했어. 몸싸움을 하다가 부상을 당한 거야. 기절했는지 꼼짝도 하지 않았어. 팔이 부러져서 눈물을 흘리는 친구를 보니 마음이 좋지 않아. 이건 아닌 것 같아! 이제는 즐겁지가 않아. 다시 경기가 시작됐지만 아무도 뛸 생각을 하지 않아.
결국 2대2 무승부로 끝났어. 오직 이기는 것만 생각하다 보니 좋은 경기를 하지 못했어. 나도 좋은 선수가 되지 못했고. 정정당당하게 좋은 경기를 하기는 쉽지 않은 것 같아. 이기고 싶은 마음이 앞서서 까맣게 잊어버리게 되더라고. 하지만 이제 깨달았어. 이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정당당하게 겨루면서 즐겁게 경기하는 게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말이야.
어렵지만 중요한 것!
누구나 승리를 원합니다. 그게 어떤 시합이라도 말이죠. 가위바위보와 같이 작고 소박한 놀이가 됐든 학교 대항의 큰 경기가 됐든 이기고 싶은 마음은 다 똑같습니다. 그러나 어린이에겐 승부도 중요하지만 그 자체를 즐기는 기쁨도 매우 중요합니다.
어른들은 압니다. 이기려고 잘 해내려고 악착같이 애쓴다고 좋은 결과가 보장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압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이기는 것보다 정정당당하게 겨루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가르치기가 어려운지도 모르겠습니다. 이기는 게 다가 아니라고 말해 주기가 참 어렵습니다. 예, 어렵지요. 하지만 중요합니다!
도전하는 것 자체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면, 경기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이 즐거움을 공유할 수 있다면, 아무도 지는 사람이 없다는 것을 가르쳐 주세요!
(제니퍼 선생님이 엄마 아빠께 드리는 편지 중에서)
작가 소개
저자 : 제니퍼 무어-말리노스 (Jennifer Moore-Mallinos)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고 어린이 학대 예방을 위한 학회 및 프로그램 등에서 상담 치료를 하고 있다. 풍부한 상담 경험을 토대로 어린이 심리 치료 분야의 책을 저술하고 있다. 국내에 소개된 책으로 〈유아를 위한 생활동화, 속속들이 시리즈〉가 있다.
그림 : 마르타 파브레가 (Marta Fabrega)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태어나 예술 학교와 카탈루냐의 학교에서 그림을 전공했다. 여러 출판사의 미술 부서에서 일했으며, 지금은 어린이들을 위한 그림을 그리고 있다.
역자 : 글마음을 낚는 어부
좋은 책을 낚아 올려 아이들에게 소개하는 어린이 책 번역모임이다. 해외의 우수 어린이 책을 번역할 뿐만 아니라, 생각과 마음이 풍성해지는 좋은 어린이 책을 기획·집필하고 있다.
목차
언제 어디서나 정정당당하게!
난 이기는 게 좋은걸!
토날두, 너만 믿어!
이기고 싶은 건 당연해!
조심하는게 좋을 거야
이겨라! 이겨라!
깨부숴 버려!
모든게 엉망진창이 돼버렸어
삑! 삐익~
눈물이 그렁그렁
정말 이기는 게 다가 아니었어!
정정당당한 선수, 정정당당한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