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두뇌를 성장시키기 위해 저자가 새롭게 개발한 두뇌 트레이닝 방법을 수록한 책이다. 이제 막 머리를 쓰기 시작하는 아이들부터 두뇌의 기능을 되살리고 싶은 어른들까지 어떻게 하면 건강한 두뇌를 만들 수 있는지 퍼즐 풀이를 통해 방법을 제공한다.
보기에는 수학에 나오는 도형의 넓이와 길이를 구하는 단순한 문제로 생각될 수도 있지만 이것은 저자가 기존의 방식대로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닌 새로운 방식,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풀도록 유도한 것이며, 이러한 공간 추리 퍼즐을 푸는 것을 습관화한다면 수학에 대한 감각뿐 아니라 다방면으로 통찰력을 끌어올릴 수 있다. 퍼즐은 분수나 소수를 배우지 않은 초등학생이 풀 수 있는 수준으로 구성하여 정수 계산만으로 반드시 풀리게끔 만들었다.
난이도별로 간단한 문제부터 과감한 발상 없이는 풀리지 않는 문제까지 100문제가 구성되어 있다. 도형의 넓이와 길이를 구하는 문제들은 모든 연령층에서 다방면으로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개발되었다.
저자는 중요한 것은 계산 능력이 아니라 문제를 푸는 방식임을 강조한다. 단순 계산 문제가 아닌 사고력을 키우는 문제임을 명심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풀다보면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발상하는 힘을 키울 수 있다.
출판사 리뷰
100세 시대를 맞이하는 현대인들에게 두뇌 트레이닝은 세대를 불문하고 누구나 거쳐야 할 필수 코스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두뇌를 활성화시킬 수 있을까요? 단순하게 무언가를 골똘히 생각하거나 똑같은 행위를 되풀이하는 연습만으로 뇌를 충분히 쓰고 있다고 할 수 있을까요? 단순한 반복은 두뇌를 유지하는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간 추리 퍼즐은 두뇌를 성장시키기 위해 개발한 새로운 두뇌 트레이닝 방법입니다. 이제 막 머리를 쓰기 시작하는 아이들부터 두뇌의 기능을 되살리고 싶은 어른들까지 어떻게 하면 건강한 두뇌를 만들 수 있는지 퍼즐 풀이를 통해 그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 책의 모든 퍼즐을 풀기 전과 풀고 난 후의 변화를 몸소 체험해 보길 바랍니다.
두뇌 성장을 위해 개발한 퍼즐 시리즈
과감한 발상으로 공간을 추리하라!
초등학교 3학년 수준의 수학 실력이면 누구나 풀 수 있다!
●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개발한 두뇌 계발 퍼즐《공간 추리 퍼즐》은 저자가 사고력을 효과적으로 키우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독자적으로 개발한 것입니다. 보기에는 수학에 나오는 도형의 넓이와 길이를 구하는 단순한 문제로 생각될 수도 있지만 이것은 기존의 방식대로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닌 새로운 방식,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풀도록 유도한 것입니다. 이러한 공간 추리 퍼즐을 푸는 것을 습관화한다면 수학에 대한 감각뿐 아니라 다방면으로 통찰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 보이지 않는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 내는 발상의 힘이 책의 문제를 보면 분수나 소수가 필요하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퍼즐은 분수나 소수를 배우지 않은 초등학생이 풀 수 있는 수준으로 구성하여 정수 계산만으로 반드시 풀리게끔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복잡한 계산을 동원해 풀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계산 능력이 아니라 문제를 푸는 방식입니다. 문제의 도형을 그대로 보고 계산을 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의 도형에서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 내고 조작해서 푸는 것이지요. 이것은 분명 단순 계산 문제가 아닌 사고력을 키우는 문제입니다. 이것을 명심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풀다보면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발상하는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 재활이 아닌 성장을 위한 두뇌 트레이닝기존의 퍼즐과 공간 추리 퍼즐의 가장 큰 차이는 패턴의 유무입니다. 기존 퍼즐에는 패턴이 있어서 그 패턴에 익숙해지고 나면 생각을 하려 하기보다 패턴에 끼워 맞추는 작업이 중심이 됩니다. 실제로 패턴을 반복하는 과정에서는 사고가 차지하는 부분이 적습니다. 패턴을 되풀이해서 실시함으로써 뇌가 지닌 기능을 그 나름대로 회전시켜 유지하는 수준의 효과는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기존 퍼즐이 재활을 위한 트레이닝이라면 공간 추리 퍼즐은 성장을 위한 트레이닝입니다. 난이도별로 간단한 문제부터 과감한 발상 없이는 풀리지 않는 문제까지 100문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제를 풀다 보면 저절로 두뇌가 풀가동되면서 두뇌 회전이 빨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 누구에게나 다방면으로 활용 가능한 퍼즐이 책은 도형의 넓이와 길이를 구하는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 수준의 수학 실력만 있으면 누구나 풀 수 있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이것은 수학을 배우기 시작하는 초등학생에게는 기본적으로 도형과 계산 감각을 키울 수 있고, 수험생들에게는 뇌를 풀어 주고논리력을 상승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나아가 직장인에게는 문제 해결의 열쇠가 되는 발상력을 키워 주고, 치매를 예방하고자 하는 어른들에게는 두뇌 안티에이징 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공간 추리 퍼즐》은 모든 연령층에서 다방면으로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개발한 퍼즐입니다. 어떤 목적에서든 지금의 자신을 업그레이드 시키고자 한다면 꼭 이 책을 펼쳐 보길 바랍니다.

작가 소개
저자 : 무라카미 료이치
일본 와세다대학을 졸업 후 대형 입시학원에서 최상급 반을 지도했다. 퇴사 후 주식회사 엘카미노를 설립해 출판, 교육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수학?과학 전문학원 엘카미노에서 도쿄대학 및 3대 명문 중학교에 많은 학생을 합격시켰으며, 수학 올림픽에도 다수의 학생을 내보냈다. 퍼즐 작가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영화 <데스노트-L : 새로운 시작>에서 수리 트릭 제작을 담당했다. 저서로 《하루 10분 엄마 습관》, 《이과에 강한 아이로 키우는 공부법》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