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지구촌 곳곳의 전통 음식이 탄생하게 된 재미난 이야기와 그를 바탕으로 한 음식 문화를 소개한 책. 눈 덮인 알프스 산맥에서 태어난 스위스 퐁듀, 브라질로 끌려온 흑인 노예들의 슬픔이 서린 페이조아다, 지중해·대서양으로 둘러싸인 스페인의 철판해물밥 빠에야 등 지역의 특색에서 비롯된 음식 이야기를 들려 준다.
희대의 여인들 마리 앙투아네트, 클레오파트라가 사랑했던 프랑스의 푸아그라와 터키의 케밥 이야기에서는 음식에 얽힌 흥미로운 역사를 배울 수 있다. 이밖에도 중국의 만두와 일본의 생선초밥, 이탈리아의 피자와 미국의 포테이토 칩 등 이제는 우리에게 친숙해진 음식들과 세계에 자랑할 만한 우리 음식들의 이야기도 담았다.
독거미나 애벌레, 모기처럼 도저히 못 먹을 것 같은 재료들이 요리로 만들어지는 모습, 인도인들이 소고기를 먹지 않는 이유와 젓가락·포크·맨손으로 나뉜 지구촌 식사 문화권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문화의 상대성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출판사 리뷰
각국 대표 요리들을 깔끔하고 다양한 사진으로 소개하여,
마치 ‘세계 음식 박람회’에 온 듯 시각적인 즐거움이 가득합니다!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이 살아온 환경과 문화, 역사와 풍습이 담겨 있는 지구촌의 별나고 진기한 전통 음식! 우리 어린이들이 누리는 즐거움 가운데 식생활의 중요함을 떠올려 본다면, 음식을 통해 익히는 지구촌 모습은 아이들이 세계를 이해하는 가장 훌륭한 지름길일 것입니다. 이 책은 지구촌 곳곳의 전통 음식이 탄생하게 된 재미난 이야기와 그를 바탕으로 한 음식 문화를 맛깔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눈 덮인 알프스 산맥에서 태어난 스위스 퐁듀, 브라질로 끌려온 흑인 노예들의 슬픔이 서린 페이조아다, 지중해·대서양으로 둘러싸인 스페인의 철판해물밥 빠에야 등 지역의 특색에서 비롯된 음식 이야기를 들려 줍니다. 또 희대의 여인들인 마리 앙투아네트, 클레오파트라가 사랑했던 프랑스의 푸아그라와 터키의 케밥 이야기에서는 음식에 얽힌 흥미로운 역사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중국의 만두와 일본의 생선초밥, 이탈리아의 피자와 미국의 포테이토 칩 등 이제는 우리에게 친숙해진 음식들의 이야기도 담고 있습니다. 물론 설렁탕과 비빔밥, 김치와 떡·한과 등 세계에 자랑할 만한 우리 음식에 대한 이야기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독거미나 애벌레, 모기처럼 도저히 못 먹을 것 같은 재료들이 요리로 만들어지는 모습, 인도인들이 소고기를 먹지 않는 이유와 젓가락·포크·맨손으로 나뉜 지구촌 식사 문화권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문화의 상대성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한편 인도에는 사람들의 신분을 네 계급으로 나눈 카스트 제도가 있는데, 높은 계급일수록 고기를 안 먹고 채소를 중심으로 식사해요. 그들은 소고기 뿐만 아니라 모든 고기 요리를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들이에요. 그래서 인도의 식당들은 일반 식당와 채식 식당으로 나뉘어져 있어요.
p65
목차
1. 중국 - 지혜로운 장수, 제갈공명이 만들어 낸 만두
2. 이탈리아 - 왕비는 왜 삼색 피자를 보고 기뻐했을까?
3. 일본 - 새콤달콤 생선초밥, 스시의 할아버지를 찾아라!
4. 미국 - 요리사가 홧김에 만든 포테이토 칩
5. 프랑스 - 거위 간으로 만든 왕과 왕비의 요리, 푸아그라
6. 스위스 - 눈 덮인 알프스 산맥의 음식, 퐁듀
7. 브라질 - 흑인 노예들의 눈물이 담긴 페이조아다
8. 스페인 - 철판해물밥 빠에야는 왜 노란 황금빛일까?
9. 터키 - 클레오파트라가 먹은 사랑의 요리, 케밥
10. 인도 - 인도 사람들은 왜 소고기를 먹지 않을까?
11. 대한민국 - 설렁설렁 끓인 ‘선농탕’이 ‘설렁탕’으로
12. 지구촌 이색 요리 - 독거미 구이는 너무 맛있어!
13. 지구촌 식사 풍습 - 맨손으로 먹는 게 더 깨끗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