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재미공부 2권. 초등 교과서에서 배우게 되는 낱말 중에서 발음이 같으면서 맞춤법과 뜻이 다른 낱말을 중심으로 다루었다. 예를 들어 ‘갔다, 갖다, 같다’는 발음은 같으나 뜻은 다르다. 세 가지 낱말이 어떤 경우에 쓰이는 것이 맞는 것인지를 생활동화로 들려주어, 낱말의 맞춤법과 쓰임을 쉽고 재미있게 익히도록 하였다.
출판사 리뷰
아름다운 우리말과의 약속초등 국어 교육 중 가장 흥미로운 것이 ‘받아쓰기’ 시험이다. 바로 맞춤법과 띄어쓰기의 정확한 사용을 위해서 반복적으로 하는 국어 공부 중의 가장 기초적인 것이다. 하지만 대학까지 공부하고도 우리말과 글을 올바르게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선생님도, 아빠도 엄마도 헷갈려 한다.
한글은 배우기 쉬운 문자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평생 어려운 문제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맞춤법과 띄어쓰기의 약속을 모르거나 소홀히 하기 때문이다. 더구나 요즘은 스마트폰에서 주고받는 문자, 청소년들 사이에서 흔히 쓰는 축약된 은어의 남발로 우리글의 정확한 쓰임을 더더욱 소홀히 하고 있다.
2017년부터 새로 바뀐 초등 1, 2학년 교과서는 한글교육을 강화하였다. 연필 잡는 것부터 시작하여 어려운 겹받침 낱말까지 정확하게 쓸 수 있도록 한글교육을 대폭 강화한 것이다. 16년을 배우고도 헷갈려 하는 우리말과 글을 소홀히 하지 말고, 초등학교 기초에서 정확하게 배우고 사용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책 내용초등 교과서에서 배우게 되는 낱말 중에서 발음이 같으면서 맞춤법과 뜻이 다른 낱말을 중심으로 다루었다. 예를 들어 ‘갔다, 갖다, 같다’는 발음은 같으나 뜻은 다르다. 세 가지 낱말이 어떤 경우에 쓰이는 것이 맞는 것인지를 생활동화로 들려주어, 낱말의 맞춤법과 쓰임을 쉽고 제미있게 익히도록 하였다.
책의 구성<맞춤법 동화>-생활하면서 겪었을 법한 이야기를 읽으며 자연스럽게 맞춤법의 올바른 쓰임을 알아본다.
<맞춤법이 궁금해>-각 동화별 주제가 된 낱말의 뜻풀이를 알아보고, 예문을 통해 낱말의 다양한 쓰임을 알아본다.
<맞춤법하고 놀자>-이야기를 통해 익힌 낱말을 직접 활용해 본다.
<교과서 맞춤법, 띄어쓰기 교실>-초등 전 학년 국어 교과서에서 배우는 낱말의 구조와 흉내말, 띄어쓰기, 관형어 등을 알아본다.
<가로세로 낱말 맞히기>-낱말 맞히기를 통해 재미있게 낱말 공부를 한다.
작가 소개
저자 : 재미국어
'재미국어'는 동화작가들이 모여 만든 작은 그룹입니다. 양미진, 신혜순, 유영진, 이다우 선생님이 <과학이 궁금해?>에 이어 <맞춤법이 궁금해?>를 썼습니다. 읽기를 통해 어린이들이 초등 교과 연계 독서를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목차
욕심쟁이 길들이기
지렁이 밥
기분 좋은 상사병
귀신의 집
친절한 봄이
(중략)
만두 만들기
지진은 무서워
재석이의 우산
2011~2016년 추가된 표준어
《맞춤법하고 놀자》《가로세로 낱말 맞히기》 정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