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2000여 역사 교사가 함께 만든 “내 아이에게 읽히고 싶은 역사책” 역사 교사들의 손끝에서 정통 사료가 생동감 있고 진실한 이야기로 다시 태어났다. 5000년 한국사의 시대와 인물, 사건들이 실감나게 펼쳐지고, 옛 사람들의 삶과 이야기가 진솔한 감동으로 다가오는 본격 어린이 역사 교양서. 사료들이 걸어 나온다! 아이들이 역사의 바다에 행복하게 빠진다!
작가 소개
편집 저자 : 전국역사교사모임
1988년에 결성되어 2008년으로 20주년을 맞는 역사 교사들의 단체이다. 전국에서 2000여 명의 교사가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생생함과 감동이 있는 ‘살아있는 역사 수업’을 위하여 다양한 연구 활동을 전개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서 실천하고자 노력해 왔다. 그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2002년에 한국사 대안 교과서인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 2005년에 세계사 대안 교과서인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를 펴냈다. 역사를 왜 가르치는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많은 교사들의 경험을 토대로 2002년 <우리 아이들에게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라는 제목의 ‘교사가 쓰는 역사 교육론’을 펴냈다.
그림 : 민은정
이화여자대학교에서 동양화를 공부하고, 2004년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교를 졸업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테마한국사> <왕자와 거지> <바퀴에서 우주선까지, 연기에서 인터넷까지> <내힘으로 할꺼야> <두려움아 저리가> <행복한 수학초등학교-3,도형의 세계> <역사를 담은 도자기> <산해경> <우리 집 구석구석 숨은 과학을 찾아라> <신화, 과학을 들어 올리다> 등이 있습니다.
목차
\'행복한 초등학교\'를 펴내며
초대하는 글
1. 나라를 빼앗기고 흩어진 사람들
대한제국, 일본에 국권을 빼앗기다
식민지 조선의 희망과 절망
친일, 굴욕과 배신의 길
만약에│마지막 의병장 채응언, 그의 부하가 되어
2. 목숨 건 투쟁 속에 움트는 희망
만리타향에서 조국을 위해 싸우다
민족 해방의 길을 찾아서
자유를 위해 산산이 부서지다
문화재를 찾아서│빼앗긴 땅, 파괴된 500년 도읍
세계 속의 한국인│여성, 인간의 길을 찾다
3. 고통의 기억을 넘어 해방의 길로
조선을 덮친 전쟁의 먹구름
전쟁의 화염 속에 불타 버린 내 청춘
조국 해방은 우리 손으로
문화재를 찾아서│한글을 지키려는 노력의 결실, <조선말 큰사전>
연표
사진 자료 제공
찾아보기
집필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