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물에 돌을 던졌을 때 만들어지는 파동에서부터 우리가 서로 말을 주고받을 때 만들어지는 소리(음파)까지, 파동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책이다. 파동 이론을 창시한 물리학자 호이겐스가 아이들에게 직접 강의를 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출판사 리뷰
■■■ 파동 이론의 창시자 하위헌스와 떠나는 신나는 파동 여행!
하위헌스의 파동 이론을 창시한 물리학자이다. 그는 파동이 어떻게 반사되고 어떻게 굴절되는 지를 처음으로 알아냈다. 이 원리는 그의 이름을 따서 하위헌스의 원리로 부른다. 이 책은 청소년들에게 파동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주는 책이다. 물에 돌을 던졌을 때 만들어지는 파동에서부터 우리가 서로 말을 주고받을 때 만들어지는 소리(음파)까지 자세히 다루고 있다. 그러므로 아이들에게 하위헌스의 위대한 이론을 접하게 할 수 있다.
저자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파동을 통해 아이들에게 파동의 여러 가지 성질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아이들과 파동에 대한 실험을 함으로써 아이들이 파동의 원리에 대해 알 수 있게 하는 재미있는 강의 방식을 사용한다.
호이겐스는 청소년들에게는 조금 생소한 물리학자이다. 하지만 청소년들은 이 책을 통해 천재 물리학자 호이겐스에게 파동에 대한 강의를 받을 수 있다.
저자는 아이들이 함께 게임을 통해 파동을 이해할 수 있는 독특한 수업방식을 채택했다. 키가 똑같은 8명의 아이를 1m 간격으로 세우고 아이들은 머리에 1부터 8까지 번호가 적힌 똑같은 모자를 쓰고 있어 아이들이 직접 돌림 댄스에 의해 오르락내리락 거리는 파동을 만들었다.
특히 책의 마지막 부분에 실은 저자의 패러디 동화 ‘브레멘 음악대’ 얘기도 재미있다. 원작보다 훨씬 재미있게 진행되는 이 동화를 통해 여러 동물들이 악기의 물리학 원리를 깨치게 하는 모습은 인상적이다. 학생들은 이 동화를 통해 호이겐스의 파동이론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개정된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각 수업마다 연관되는 교과연계표를 삽입하였다. 즉, 교과 공부에도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 각 수업마다 ‘만화로 본문 읽기’ 코너를 두어 각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쉽게 정리할 수 있게 하였다.
―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용어는 ‘과학자의 비밀노트’ 코너에서 보충 설명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 ‘과학자 소개.과학 연대표.체크, 핵심 내용.이슈, 현대 과학.찾아보기’로 구성된 부록을 제공하여 독자에게 본문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작가 소개
저자 : 정완상
1985년 서울대학교 무기재료공학과 졸업1992년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2차원 초중력 이론으로 이론물리학 박사학위 취득1992년부터 현재까지 국립경상대학교 기초과학부 물리학 전공 교수로 재직주요 연구 분야는 초중력및 초끈이론과 양자 대칭성이론으로 수학과 물리학의 국제학술지에 120여편의 논문을 발표2000년에는 진주 MBC에서 생방송으로 <생활속의 과학> 코너 진행2011년에는 EBS에서‘ 과학의 역사’ 20회 강의그동안 지은 책 : 『아인슈타인이 들려주는 상대성 원리이야기』, 『퀴리 부인이 들려주는 방사능 이야기『』, 과학공화국 물리법정『』, 갈릴레이가 다시 쓰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과학방송국『』, 수학탐정 매키와 누팡』 등 100여 권이 있으며 그 중 네 권이 과학기술우수도서로 지정되었음.
목차
첫 번째 수업. 파동이란 무엇일까요?
두 번째 수업. 학생들이 만드는 파동 댄스
세 번째 수업. 소리는 파동인가요?
네 번째 수업. 하이헌스의 원리란 무엇일까요?
다섯 번째 수업. 파동은 어떻게 반사될까요?
여섯 번째 수업. 파동의 굴절
일곱 번째 수업. 파동의 간섭
여덟 번째 수업. 제자리에 서 있는 파동도 있을까요?
마지막 수업. 도플러 효과란 무엇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