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과학자들이 들려주는 과학이야기 시리즈 74권. 노벨상을 수상한 러시아의 과학자 파블로프가 소화에 대해 궁금한 점들을 아이들에게 직접 들려주는 형식으로 설명한 책이다. 사람에 필요한 영양소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 영양소를 가르는 가위, 소화효소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자와 간, 소장, 대장은 어디에 있는지 상세하고도 재미있게 설명해 준다.
출판사 리뷰
소화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시원하게 풀어 주는 책!
■■■ 먹기만 하면 건강하게 살 수 있을까?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영양소를 자르는 가위, 소화 효소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이자와 간, 소장, 대장은 어디에 있으며, 그 기능은 무엇일까?
우리는 의외로 먹는 음식물이 어떻게 소화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다. 늘 먹으면서도 먹기만 하면 소화기가 알아서 소화시켜 주겠지, 하는 식이다. 그러나 한번 잃어버린 건강은 병원에서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소화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노벨상을 수상한 러시아의 과학자 파블로프가 소화에 대해 궁금한 점들을 아이들에게 직접 들려주는 형식으로 설명하고 있다. 사람에 필요한 영양소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 영양소를 가르는 가위, 소화효소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자와 간, 소장, 대장은 어디에 있는지 상세하고도 재미있게 설명해 준다.
■■■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개정된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각 수업마다 연관되는 교과연계표를 삽입하였다. 즉, 교과 공부에도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 각 수업마다 ‘만화로 본문 읽기’ 코너를 두어 각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쉽게 정리할 수 있게 하였다.
―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용어는 ‘과학자의 비밀노트’ 코너에서 보충 설명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 ‘과학자 소개.과학 연대표.체크, 핵심 내용.이슈, 현대 과학.찾아보기’로 구성된 부록을 제공하여 독자에게 본문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작가 소개
저자 : 이흥우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생물교육과 졸업.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교육학 전공.전 서울과학 고등학교 교사 및 현 서울여자 고등학교 교사.지은 책으로 <훅이 들려 주는 세포 이야기> <왓슨이 들려 주는 DNA 이야기> <스탈링이 들려 주는 호르몬 이야기> <중학교 과학 1,2,3 교과서> <고등학교 생명과학 Ⅰ, Ⅱ 교과서> 등이 있다.
목차
첫 번째 수업 - 소화관-기다란 관
두 번째 수업 -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세 번째 수업 - 소화의 의미-잘게 자르기
네 번째 수업 - 소화 효소-영양소를 자르는 가위
다섯 번째 수업 - 입과 식도-소화 여행의 시작
여섯 번째 수업 - 위의 연구-우연한 총기 사고
일곱 번째 수업 - 위의 기능-살균과 소화
여덟 번째 수업 - 위에 사는 세균-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아홉 번째 수업 - 이자-소화 효소의 창고
열 번째 수업 - 간=화학 공장
열한 번째 수업 - 작은창자-또 하나의 뇌
열두 번째 수업 - 큰창자-세균의 마을
마지막 수업 - 소화와 건강-적게 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