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시리즈 96권. 나침반이 지구의 남북을 가리킬 수 있는 것은 지구 전체가 자기장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자석의 성질에서부터 출발하여 대륙이동설, 지구 자기장의 특성 등을 흥미롭게 알려준다. 지구를 커다란 자석으로 인식하여 '자석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과학자 길버트가 등장하여 지구자기장을 보다 재미있게 풀어낸다.
출판사 리뷰
‘자석의 아버지’ 길버트와 함께 떠나는 재미있는 지구 자기 여행!
■ 지구라는 커다란 자석의 자기장을 통해 지구 역사와 생활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배운다!
이 책은 ‘자석의 아버지’ 길버트를 통하여 자기장의 보호막 속에 살아가고 있는 지구 의 이야기를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막대자석 실험을 시작으로 쉽게 풀어 썼다.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자기장은 지구 어디에나 분포해 있어 우리는 항상 그 영향권 안에서 살아가고 있다. 자기장은 철새들의 길잡이가 되어 주고, 아득한 옛날에 있었던 대륙이동을 증명하고, 외계에서 지구에 들어오는 고에너지입자를 막아 내어 우리가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방패 역할을 한다. 또한 오늘날 여러 가지 전자 기기에 응용되고, 전쟁 무기에도 이용된다. 이렇듯 우리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구 자기장은 흥미로운 연구 대상일 수밖에 없으며, 학생들이 정확히 이해하고 알아야 할 분야이다.
■■■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개정된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각 수업마다 연관되는 교과연계표를 삽입하였다. 즉, 교과 공부에도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 각 수업마다 ‘만화로 본문 읽기’ 코너를 두어 각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쉽게 정리할 수 있게 하였다.
―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용어는 ‘과학자의 비밀노트’ 코너에서 보충 설명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 ‘과학자 소개.과학 연대표.체크, 핵심 내용.이슈, 현대 과학.찾아보기’로 구성된 부록을 제공하여 독자에게 본문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작가 소개
저자 : 이병주
전북 전주 출생으로 전북대학교 사범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와 동대학교 교육대학원을 졸업했으며, 전북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지구물리(고지구자기학)을 전공하여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인천 세일고등학교에서 지구과학을 가르치며 KBS '현장 다큐 선생님'에 활동이 소개되었고, 한국지구과학회 과학대중화 사업 '지구는 내친구'를 진행하였다. 2002년에는 교육부총리상을 수상하였으며, 2006년 현재 전주 영생고등학교에서 지구과학을 가르치고, 전라북도교육정보과학원 천문우주영재교육원 강사이며, 지구를 사랑하는 교사들의 모임 회장이다.논문으로 '진주일대에 분포하는 백악기 퇴적암의 고지구자기 연구'를 썼으며, 연구서로 <완주군신리 일대의 지질학습장 개발>, <변산반도, 알고보면 더 아름답다>, <퇴적암의 분류>가 있다. '월간 과학', '지구사랑 프로젝트'에 정기 연재하였다.
목차
첫 번째 수업 - 나침반은 무엇으로 만들었나요?
두 번째 수업 - 자석은 어떤 성질을 갖고 있을까요?
세 번째 수업 - 지구의 자기장은 어떤 성질을 갖고 있을까요?
네 번째 수업 - 지구의 자기장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다섯 번째 수업 - 대륙이 이동했다는 확실한 증거는 무엇일까요?
여섯 번째 수업 - 고지구 자기란 무엇일까요?
일곱 번째 수업 - 고지구 자기는 어떻게 암석에 보존될 수 있을까요?
여덟 번째 - 고지구 자기로 알아낸 한국의 이동
마지막 수업 - 지구에서 자기장이 사라진다면 어떻게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