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흔히 어렵고 딱딱하거나, 돈과 부자 이야기로 여겨지는 ‘경제’를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사례들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풀어냈다. 책 제목처럼 ‘더불어 사는 행복한 경제’를 꾸려나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함께 방법을 찾아보고, 이야기를 나누는 이 책은 대안 교과서를 모색하며 학습현장에서 학생들과 나누고 생각한 내용들을 엮은 것이다.
각 장마다 나오는 [생각이 깊어지는 자리]에서는 다양한 질문을 통해 아이들 스스로 ‘더불어 사는 행복한 경제’에 대해 생각을 나눌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억대의 광고계약을 포기한 영화배우 이야기, 세종대왕도 권장한 출산휴가, 대형마트의 설립 등 우리 주변 곳곳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함께 토론하며 생각의 장을 넓혀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리뷰
생활 속 사례들을 통해 배우는 경제 이야기
이 책은 흔히 어렵고 딱딱하거나, 돈과 부자 이야기로 여겨지는 ‘경제’를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사례들을 통해 돌아보며 쉽고 재미있게 풀어나가고 있다.
월드컵경기 전 축구선수들이 아이들과 함께 경기장에 들어서는 이유와 최근 시장에서 볼 수 있는 ‘착한 초콜릿’의 정체 그리고 동방신기 팬 카페 회원들이 신문에 낸 광고, 교복 가격이 천차만별인 이유 등 생생한 사례들을 통해 경제를 살펴보고 있다.
즉, ‘경제’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이야기이며, 그래서 경제를 제대로 알고 친해진다면 오히려 경제로 인해 세상을 좀 더 따뜻하고 아름답게 볼 수 있는 마음이 키워질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경제교육의 새로운 대안, ‘행복한 경제'
우리나라의 세계 경제 순위는 높지만, 그에 비해 행복지수가 낮은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돈이 많다고 해서 무조건 행복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지금까지 돈을 많이 벌고 부유해지는 경제를 이야기하고, 그러한 부분에 초점이 맞춰졌다면 이제는 모든 이들의 살림살이가 좋아지는 방법들을 찾고 함께 배워나가야 한다.
책 제목처럼 ‘더불어 사는 행복한 경제’를 꾸려나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함께 방법을 찾아보고 이야기를 나누는 이 책은 대안 교과서를 모색하며 학습현장에서 학생들과 나누고 생각한 내용들을 엮은 것으로 경제 교육의 훌륭한 지침서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다.
각 장마다 나오는 [생각이 깊어지는 자리]에서는 다양한 질문을 통해 아이들 스스로 ‘더불어 사는 행복한 경제’에 대해 생각을 나눌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억대의 광고계약을 포기한 영화배우 이야기, 세종대왕도 권장한 출산휴가, 대형마트의 설립 등 우리 주변 곳곳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함께 토론하며 생각의 장을 넓혀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은 소비자와 노동자, 국가 그리고 지구환경까지 모두 행복할 수 있는 경제를 꾸려나가기 위한 실천들을 스스로 찾아 나설 수 있을 것이다.
작가 소개
저자 : 배성호
드넓은 세상에서 아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하길 바라는 초등학교 교사이다. 초등 사회 교과서 편찬위원, 국립중앙박물관 학교 연계 교육 자문위원을 지냈으며, 지금은 초등 사회 교과서 집필위원과 전국초등사회교과모임 공동 대표, 팟캐스트 [별별 경제 이야기] 진행을 맡고 있다. 지은 책으로 《우리가 박물관을 바꿨어요!》, 《수다로 푸는 유쾌한 사회》, 《더불어 사는 행복한 경제》, 《우리나라가 100명의 마을이라면》, 《두근두근 한국사》 (공저) 등이 있다.
목차
1. 행복한 경제
경제란 무엇일까?
경제 속 선택의 문제
행복지수와 경제의 관계
2. 모두를 위한 경제
착한 경제의 의미
현명한 선택, 현명한 소비자
좋은 환경에서 일할 권리
3. 시장에서 배우는 경제
시장은 어떤 곳일까?
광고를 통해 배우는 경제
사회와 함께하는 기업
4. 나라 살림을 책임지는 정부
나라 살림을 이루는 세금
공정한 경쟁이 필요해
행복한 경제를 위한 정부의 역할
5. 지구촌 시대의 세계 경제
하나 된 세계 경제
나비 효과로 본 경제와 환경
6. 희망을 만드는 경제
더불어 사는 경제
세상을 바꾸는 아름다운 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