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WHAT? 초등과학 시리즈 3권 '날씨' 편.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과학을 어려워하는 어린이들이 거부감 없이 과학에 접근할 수 있고, 전 학년에 걸친 교과 연계로 교과서 못지않은 초등과학 지식을 충분히 담았다. 3권 '날씨'은 날씨가 변하는 원리, 날씨의 종류 및 특징, 날씨를 관측하고 예측하는 방법, 날씨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등 날씨와 관련된 총체적인 과학 지식을 담았다.
보다 많은 교과서 과학 지식과 다양한 정보를 실었다. 각 단원의 내용을 정리하는 학습페이지에는 관련 사진을 함께 실어 사실감을 높였으며, 한 권의 내용이 모두 담긴 Q&A 페이지를 추가로 넣어 ‘WHAT?’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어린이들이 궁금해 할 과학의 ‘무엇’에 대하여 제대로 알려 준다.
출판사 리뷰
WHAT 시리즈 소개
어린이들에겐 모든 것이 새로운 호기심의 대상입니다.
동물, 식물, 곤충, 인체, 우주, 역사 등 WHAT 시리즈에는 ‘무엇’에 대한 해답과 발견,
‘무엇’에 대한 흥미와 재미가 있습니다.
‘호기심’은 힘이 센 지식으로 들어가는 첫 번째 문이라고 하였습니다.
WHAT 시리즈는 어린이들에게 새롭고 신비한 그 ‘무엇’의 문을 활짝 열어 줄 것입니다.
WHAT 초등과학편 특징
《2010 북경도서전의 뜨거운 감자, WHAT 시리즈》
이미 중국에 수출되어 아동서 부문 베스트셀러 2위라는 기염을 토하며 중국 어린이들의 엄청난 지지를 받고 있는 WHAT 파브르곤충기편. 그 인기에 힘입어 이번 북경도서전에서의 초미의 관심사는 바로 WHAT 시리즈였다. 중국 출판 관계자들은 WHAT 시리즈의 계약을 선점하기 위해 앞 다투어 미팅을 요청해 왔고, 그 결과 아직 출간되지도 않은 7권을 포함, WHAT 초등과학편 10권을 사전 계약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중국 대륙에 불고 있는 WHAT 시리즈의 열풍은 해를 넘어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나아가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과학 동화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 2의 과학 교과서, WHAT 초등과학편》
‘WHAT 초등과학편’은 교과서 단원별의 과학적 주제를 동화로 읽으면서 교과 학습 능력을 보충하고 심화해 나가며, 지적 능력과 창의력을 키워 준다.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과학을 어려워하는 어린이들이 거부감 없이 과학에 접근할 수 있고, 전 학년에 걸친 교과 연계로 교과서 못지않은 초등과학 지식을 충분히 담았다.
읽으면 읽을수록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는 ‘WHAT 초등과학편’은 설명 위주의 밋밋한 교과서에 흥미를 잃은 어린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며 ‘제 2의 과학 교과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교과서 과학 지식으로 무장한 학습페이지》
'WHAT 초등과학편'이 진화했다. 앞서 나온 두 권의 책에는 어린이들의 과학적 상상력을 자극하는 내용을 중점적으로 실었다면, 이번부터 출간되는 초등과학편에는 보다 많은 교과서 과학 지식과 다양한 정보를 실었다. 각 단원의 내용을 정리하는 학습페이지에는 관련 사진을 함께 실어 사실감을 높였으며, 한 권의 내용이 모두 담긴 Q&A 페이지를 추가로 넣어 ‘WHAT?’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어린이들이 궁금해 할 과학의 ‘무엇’에 대하여 제대로 알려 준다.
[내용 소개]
‘WHAT 초등과학편 3 날씨’에서는 날씨가 변하는 원리, 날씨의 종류 및 특징, 날씨를 관측하고 예측하는 방법, 날씨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등 날씨와 관련된 총체적인 과학 지식을 담았다.
1장 바람은 어떻게 부는 걸까?
바람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요?
바람은 왜 부는 걸까요?
공기 속에는 작은 분자들이 있어요.
온도가 높아지면 공기의 분자들은 활발하게 움직이고 가벼워져서 위로 올라가려고 하지요.
가벼워진 공기가 위로 올라가면 주변의 다른 차가운 공기들이 움직여서
그 자리를 메우게 돼요. 이때 공기가 움직이는 것을 ‘바람’이라고 하지요.
바람은 우리 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어요.
바람은 어떤 역할을 할까요?
2장 구름, 비, 눈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구름, 비, 눈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구름, 비, 눈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태양이 증발시킨 수증기는 위로 올라가면서 차가워져 물방울이 돼요.
물방울들은 둥둥 떠다니다가 부딪치면서 합쳐져 조금씩 커지지요.
바람은 물방울들이 떨어지지 않도록 위로 올려 주고,
물방울들은 커다란 물방울이 되어 떠다니게 되는데 이것이 구름이에요.
물방울들을 많이 머금어 무거워진 구름으로부터 떨어지는 것이 비,
온도가 낮아서 얼게 되면 눈이 되어 떨어지지요.
구름, 비, 눈에는 여러 종류가 있어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3장 날씨는 어떻게 미리 알까?
날씨는 왜 변하는 걸까요?
날씨가 변하는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을 관찰해야 할까요?
우리나라의 기상 상태를 관측하고 예보하는 곳은 기상청이에요.
기압, 기온, 풍속, 풍향, 강수량 등을 관찰하고 일기도를 작성해서
앞으로의 날씨를 예측하지요.
날씨를 예측할 수 없다면 우리 생활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작가 소개
저자 : 신혜순
2002년 아동문예문학상에 동화 ‘현이의 나막신’이 당선되어 동화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국어실력부터 키워라>, <77가지 사회성 이야기>, <초등 국어 논술 퀴즈동화>, <WOW 세계 100대 수수께끼 동화>, <WHAT? 날씨>, <심심한 막내둥이>, <미안해 괜찮아 고마워!>, <수수께끼 숨은그림찾기> 등이 있습니다.
목차
바람은 어떻게 부는 걸까? 6
더 알아야 할 교과서 과학 지식 34
구름, 비, 눈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36
더 알아야 할 교과서 과학 지식 62
날씨는 어떻게 미리 알까? 64
더 알아야 할 교과서 과학 지식 80
꼭 알아야 할 교과서 과학 지식 날씨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