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내가 태어난 나라 폴란드는 러시아의 지배를 받고 있었어. 폴란드어로 공부하는 것은 금지되었고 나라 잃은 슬픔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지. 가난 때문에 가정 교사로 8년이나 일한 끝에 대학에 들어갈 수 있었어. 학교와 집을 오가며 공부만 하던 그때는 내 인생 최고의 날들이었어. 그리고 나는 방사능 물질을 연구하기로 결정했어. 가정 교사 출신 폴란드 이민자. 그리고 여자인 내 연구에 관심을 갖는 과학자는 없었어. 몇 톤이나 하는 광석을 부수고 분리하는 몇 년간의 작업이 이어졌고 마침내 최초로 발견한 원소에 조국의 이름을 붙였어. 나는 노벨상을 수상한 최초의 여성 과학자, 노벨상을 두 번 수상한 최초의 과학자야. 내가 누구냐고?”
방사능이라는 위대한 발견으로 핵의 세계를 연 과학자 who? 마리 퀴리
『who?』22권 ‘마리 퀴리’ 편은 핵물리학의 문을 연 과학자 마리 퀴리의 이야기입니다.
마리 퀴리는 러시아의 지배를 받던 폴란드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 마리는 폴란드어로 공부하는 대신 러시아어로 러시아 역사를 배워야 했지요. 총명했던 마리는 대학에서 진학하고 싶었지만 가난 때문에 먼저 돈부터 벌어야 했어요. 가정 교사로 8년이나 일한 끝에 소르본 대학에 들어갈 수 있었지요. 소르본 대학을 수석으로 졸업한 마리는 당시 잘 알려져 있지 않았던 방사능 물질을 연구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가정 교사 출신 폴란드 이민자에 여자, 한 남자의 아내인 마리의 연구에 관심을 갖는 과학자는 없었습니다.
마리는 포기하지 않고 연구를 계속했어요. 몇 톤이나 하는 광석을 부수고 분리하는 몇 년간의 노동이 이어진 끝에 새로운 방사성 원소를 발견하게 되었어요. 마리는 원소에 조국의 이름을 따 폴로늄이라 이름 붙였습니다. 마리의 연구는 핵물리학의 문을 연 획기적인 내용을 담고 있었고 이후 핵물리학 분야는 눈부신 발전을 하게 됩니다. 마리 퀴리는 노벨상을 수상한 최초의 여성 과학자이자 노벨상을 두 번 수상한 최초의 과학자입니다.
인물 백과’ 코너에서는 마리 퀴리의 성공 열쇠, 핵 물리학, 방사능 물질, 뛰어난 여성 과학자들, 노벨상을 수상한 여성 과학자들, 과학 분야에 뛰어난 업적을 세운 퀴리 가문 사람 들에 대한 지식을 담았습니다. 사진 자료와 그림을 풍부하게 실었습니다.
‘논술 마당’ 코너에서는 퀴즈, 역할 바꾸어 생각하기, 마인드맵 그리기, 편지 쓰기 등의 다양한 독후 활동을 통해 깊이 있는 독서가 가능하도록 돕습니다.
출판사 리뷰
★ 해외 5개국 판권 수출! 한국과 미국에 동시 출간되어 한글과 영어로 함께 읽는 책!
좋은 어린이책은 세계 공통의 언어로 되어 있습니다. 어린이들에게는 공통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who?』 시리즈는 좋은 책은 세계에서도 통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기획되었습니다. 어린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만화라는 틀을 선택해 어린이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하였고 충분한 시장 조사를 거쳐 동시대를 살아가는 성공 리더들의 어린 시절 이야기라는 차별화를 시도했습니다.
이런 노력은 세계에서 인정받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태국, 베트남, 대만, 인도네시아, 중국, 말레이시아 등 해외 6개국에 판권이 수출되었고 해외 도서전에서도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세계에서 인정받은 콘텐츠라는 자신감으로 한국 출판사의 한계를 뛰어넘어 세계 시장에 진출하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다산 어린이에서는 미국의 지사를 통해 총 10권의 책을 출간하였고, 미국 내 초등학교에서 수업 부교재로 채택되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미국 뉴저지주 ‘포트리 초등학교’의 크래비츠 교장은 세계인물학습만화 『who?』 시리즈의 미국판 를 3~6학년 부교재로 채택하여 하반기부터 역사, 사회, 이중 언어 교육의 부교재로 활용하기로 하였으며, 나머지 시리즈가 출간되는 대로 점차 확대 적용할 예정입니다.
『who?』 시리즈의 미국판은 반스앤노블, 아마존닷컴 등 해외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국내에서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 이제『why?』가 아니라『who?』 꿈을 이루고 싶다면 『who?』를 펼쳐라!
『who?』시리즈에서 다루고 있는 인물들은 모두 철저한 시장 조사와 학부모, 교사들의 선호도를 반영해 선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어린이들이 TV, 뉴스, 인터넷 등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동시대 인물들을 선정하였습니다. 『who?』시리즈는 부모님이 전해주고 싶은 위인들의 일생과 어린이들이 배우고 싶은 인물들의 삶을 담은 책입니다.
『who?』시리즈의 가장 큰 장점은 성공한 인물들의 어린 시절을 충실히 담았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위인전이 인물을 업적 중심으로 포장하는 것과 달리 인물의 어린 시절에 초점을 맞추어 충실하고 흥미롭게 어린 시절을 구성하였습니다.
아이들은 또래의 이야기에 관심을 보입니다. 『who?』시리즈는 위인들이 어린 시절에 어떤 고민을 했고 어떤 사람을 만났으며 어떤 과정을 거쳐 지금의 모습으로 성장했는지를 보여줍니다. 그 결과,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who?』시리즈만의 인물 이야기가 탄생하였습니다.
『who?』시리즈에서 만나는 이야기들은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개성 넘치는 것으로 어린이들이 그 인물을 친구처럼, 형제자매처럼 가까이 느낄 수 있게 합니다. 현재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인물이 겪었던 사건과 성공에 이르기까지 과정을 다룬 『who?』시리즈의 독특한 차별화 전략은 국제 사회에서도 인정받게 되었고 수준 높은 인물 이야기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지금 당신의 자녀는 누구와 함께 있습니까?
10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요즘 어린이들의 가장 큰 걱정은 시험과 성적입니다. 대한민국 학부모라면 누구나 자녀가 공부를 잘하기를 바랍니다. 자녀가 공부를 잘해서 좋은 성적을 받고 꿈꾸는 인생을 살기를 원한다면 먼저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녀의 ‘꿈’을 아는 것입니다.
수많은 글로벌 리더들은 10대에 큰 꿈을 품으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꿈을 이룬 사람을 만나서 그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라고 합니다. 10대라면 되고 싶고 닮고 싶은 사람을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인생 설계도를 그려야 합니다.
지금 당신의 자녀가 함께 있는 사람이 누구입니까? 자녀가 되고 싶고 닮고 싶은 사람은 누구입니까? 어린 시절 만나는 사람이 인생을 바꾸어 놓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어린이들이 꼭 만나야 할 사람들이 바로 『who?』에 있습니다.
추천평
『who?』시리즈에서는 현재 우리 어린이들이 가장 닮고 싶어 하는 롤 모델을 만날 수 있습니다. 오바마, 빌 게이츠, 조앤 롤링, 스티브 잡스 등 세상을 바꾼 사람들이 감동적인 이야기를 담은 『who?』시리즈는 어린이들이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희망찬 비전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 송인섭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부 교수, 한국영재교육학회 회장)
어린 시절 나에게도 힘들고 지칠 때마다 용기를 불어 넣어 주고, 힘이 되어 주었던 분들이 있었습니다. 지금의 자리로 나를 이끌어 준 멘토들처럼 『who?』시리즈에서 여러분의 친구이자 형제, 선생님이 되어 줄 멘토를 만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최정화 (한국외대 교수 · 국제회의통역사)
이루고 싶은 것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의 마음속에는 열정이 생겨 더 열심히 노력하게 됩니다. 쉽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마음속으로 열정을 키울 수 있는 좋은 책이 나왔습니다. 『who?』시리즈를 읽은 많은 어린이들이 큰 꿈을 품고 자신의 미래를 그리며 열정을 키우게 되길 바랍니다.
- 박재원 (비상교육 공부연구소 소장, 한국형 두뇌기반학습 연구 개발자)
작가 소개
저자 : 이숙자
만화 스토리 작가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고전, 명작, 과학, 논술, 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학습 만화 작업을 해 왔습니다. 현재는 어린이들이 닮고 싶고, 되고 싶은 인물 이야기를 쓰는 데 열중하고 있습니다.
그림 : 스튜디오 청비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유익한 그림을 그리는 만화 창작 집단입니다. 작품으로 <성철 스님>, <아 다르고 어 다른 우리 말 101가지>, <글로벌 리더가 되고 싶어-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꿈과 도전 편> <만화 세상을 바꾼 만화 인물 시리즈>등이 있습니다.
감수 : 전국과학교사모임
전국 과학교사모임은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문제점을 느끼던 개별교사들이 서로 의견을 나누며 해결책을 찾아보기 위해서 1986년부터 물리,화학,생물,지구과학 교사들이 개별 교과모임을 만들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각 교과별로 통합을 하여 1993년부터는 서울 과학교사모임으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 과학교사모임에서는 과학교육,과학사,과학철학등에 대한 연구활동과 교과서분석,회지제작,각종 자료집 제작,여름 자주연수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목차
1. 가난한 집의 영리한 아이 (인물백과 1 마리 퀴리의 성공 열쇠)
2. 나라 잃은 슬픔 (인물백과 2 세계사 돋보기)
3. 가정 교사가 되어 (인물백과 3 세상을 놀라게 한 여성 과학자들)
4. 소르본의 괴짜 여학생 (인물백과 4 노벨상을 받은 여성 과학자들)
5. 부부 과학자 (인물백과 5 마리 퀴리의 연구)
6. 라듐의 발견 (인물백과 6 퀴리 가문 사람들)
7. 마지막 투혼
생각이 커지는 논술 마당
연표
교과 연계표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