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삼십년간 정신분열증을 앓다가 극적으로 회복된 후 스무 살 때 쓴 수학박사학위 논문으로 일흔 살에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존 내쉬, 그리고 천재적이고도 비극적인 삶을 산 프랑스 수학자 갈루아처럼 수학자들은 뭔가 다른 세계를 사는 듯한 인상을 갖는다. 파티에서 가장 흥미 없는 인물로 꼽히는 수학 교수, 왜 어째서 수학자하면 고리타분하고 세상 물정 모르는 사람으로 치부할까? 진정 그들은 어떤 생각으로 수학을 연구하며 일상은 또 어떠할까?
이 소설은 순수 학문의 세계에 푹 빠진 주인공의 일상을 되짚어 무언가 목적을 두고 몰입하는 삶의 가치와 고난, 환희를 우리들에게 일깨워준다. 수학 문제를 풀면서 한번쯤은 느껴보았을 기쁨과 절망 등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고 느끼는 지적인 흥분은 매우 짜릿할 것이다. 책을 통해 학문의 감동을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출판사 리뷰
열정과 광기에 휩싸인 수학과 수학자의 세계
대학 강의실에 나타난, 전직 수학교사인 레오나드 베일, 수재 소리를 들으며 대학 교수가 되었지만 더 이상 연구 성과가 없는 아이작 스위프트, 천재 수학자 드미트리 교수, 한창 주가를 올리는 신진 수학자 래리, 이들이 펼쳐나가는 수학이라는 학문의 세계.
과대망상에 빠진 베일은 매주 이상한 수학 해법을 가지고 교수들을 괴롭힌다. 매너리즘에 빠진 아이작은 비록 정신 이상에 의한 것이지만 아이작의 열정에 고무되어 어느날 19세기 이후 수학의 수수께끼로 남은 마유샹 드 보르가르의 와일드 넘버 문제를 풀게 되는데……. 이에 맞서 베일은 아이작이 자신의 연구를 표절했다고 주장하고…….
삼십년간 정신분열증을 앓다가 극적으로 회복된 후 스무 살 때 쓴 수학박사학위 논문으로 일흔 살에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존 내쉬, 천재적이고도 비극적인 삶을 산 프랑스 수학자 갈루아처럼 수학자들은 뭔가 다른 세계를 사는 듯한 인상을 갖는다. 파티에서 가장 흥미 없는 인물로 꼽히는 수학 교수, 왜 어째서 수학자하면 고리타분하고 세상 물정 모르는 사람으로 치부할까? 진정 그들은 어떤 생각으로 수학을 연구하며 일상은 또 어떠할까? 이 소설은 순수 학문의 세계에 푹 빠진 주인공의 일상을 되짚어 무언가 목적을 두고 몰입하는 삶의 가치와 고난, 환희를 우리들에게 일깨워준다. 수학 문제를 풀면서 한번쯤은 느껴보았을 기쁨과 절망 등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고 느끼는 지적인 흥분은 지난 월드컵 이탈리아 경기의 골든 골의 통쾌함, 짜릿함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것이다. 세상을 다 얻은 듯한 통쾌함, 억제하기 힘든 자신감, 지식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는 이런 감동을 얻기 위함이 아닌지 모르겠다. 이 책을 통해 학문의 감동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추천평
'마약과 도박보다 중독성이 강한 수학의 매력에 빠진 한 수학자의 연구 일기!'
허민(광운대학교 수학과 교수)
'주인공의 고뇌와 번민, 절망과 환희에 함께 공감하며
다시금 수학에 대한 열정을 불피우게 됐다.'
이광연(한서대학교 수학과 교수)
작가 소개
저자 : 필버트쇼그트
철학과 수학을 전공했으며, 이 책은 그의 첫 번째 소설이다. 현재 암스테르담에 살고 있다.
역자 : 이혜경
이화여대 영문과를 졸업한 후, 미국 워싱턴주립대학교에서 비교문학 석사 학위를 받고 동대학원 박사과정 번역이론을 이수한 후 국내로 들어와 [뉴스위크] [내셔널 지오그래픽] 한국어 판을 번역하였고 , 현재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면서 외국 책을 국내에 소개하는 일을 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을 자유] [완벽함으로부터의 자유] [딸에게 아빠가 필요한 100가지 이유] [딸에게 엄마가 필요한 100가지 이유] [유쾌한 결혼 생활에 꼭 필요한 30가지] [우리가 너를 선택한 이유] 등이 있다.
목차
생애 최고의 날
중년의 학생
와일드 넘버
파티와 수학자
중독
학생, 교수 그리고 광기
혼돈
축배
파국
바비큐 파티
새로운 관계
일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