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과학이 쉽고 재미있어지는 Why+
Why?로 쌓은 과학 기초, Why+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인체 No.1
가슴은 왜 뛸까? 똥은 왜 냄새가 날까? 키가 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사람은 왜 죽을까? 등 어린이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우리 몸에 대한 비밀을 쉽고도 자세하게 알려 줍니다.
곤충 No.2
게으른 개미가 있다고? 모기는 왜 피를 빨까? 반딧불이는 어떻게 빛을 낼까? 등 어린이들이 궁금해하는 곤충•파충•양서류의 생태와 비밀 이야기를 가득 담았어요.
식물 No.3
지구 상에 살고 있는 수많은 식물은 저마다 재미있고 신기한 비밀을 품고 있어요. 꽃은 왜 아름다운 색을 띠는지, 나무의 나이테는 왜 생기는지 함께 알아 보아요.
지구 No.4
오랜 역사를 가진 지구는 그만큼 많은 비밀을 간직하고 있어요. 최초의 생물은 무엇일까? 공룡은 어떻게 살았고 언제 사라졌을까? 등 어린이들이 궁금해하는 수수께끼를 풀어 줍니다.
생활과학 No.5
거울은 왜 반대로 보일까? 비가 오면 왜 길이 미끄럽지? 바코드에는 무엇이 쓰여 있을까? 등 우리 주변 곳곳에 숨어 있는 과학을 찾아내어 알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줍니다.
포유동물 No.6
판다는 왜 대나무만 먹을까? 돌고래가 말을 정말 할 수 있을까? 흡혈박쥐는 정말 있을까? 등 어린이들이 궁금해하는 포유동물에 대한 비밀을 재미있고 자세하게 알려 줍니다.
수수께끼의 동물 몽이, 동물을 사랑하는 남매 준이와 하나가 포유동물의 세계를 둘러보아요. 본문 뒤에 나오는 플러스 실험실과 플러스 인물정보도 빼놓지 말고 읽으세요!
기후 No.7
지구는 우리에게 꼭 맞는 환경과 기후를 제공해요. 비나 눈, 구름 등은 어떻게 생기는지, 태풍은 어디에서 오는지, 지구온난화는 무엇인지 등 기후에 대해 폭넓게알아보아요.
기후 리포터 마리, 만능 카메라 로봇 카파와 함께 신나는 기후 여행을 시작해요. 본문 뒤에 나오는 플러스 실험실과 플러스 인물정보도 빼놓지 말고 읽으세요!
어류/조 류 No.8
다랑어 살은 왜 빨간 걸까? 오징어나 문어 팔은 왜 많을까? 까마귀는 정말 똑똑할까? 등 어린이들이 궁금해하는 어류/조류에 대한 궁금증을 알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줍니다.
수수께끼의 동물 몽이, 동물을 사랑하는 남매 준이와 하나가 바다와 하늘을 둘러보아요. 본문 뒤에 나오는 플러스 실험실과 플러스 인물정보도 빼놓지 말고 읽으세요!
우주 No.9
우주의 끝에는 무엇이 있을까? 무한한 우주에 대한 여러 가지 궁금증을 풀어 보고, 직접 먼 우주를 관측하려는 인간의 노력과 날로 발전하는 우주 과학에 대해서도 알아보아요.
우주 리포터 마리, 만능 카메라 로봇 카파의 좌충우돌 우주 탐험이 시작됩니다. 본문 뒤에 나오는 플러스 실험실과 플러스 인물정보도 빼놓지 말고 읽으세요!
기술과학 No.10
텔레비전, 전자레인지 같은 가전제품에서부터 자동차, 기차 등의 교통수단에 이르기까지 우리 생활을 유익하고 편리하게 해 주는 유형•무형의 기술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 줍니다.
비밀 연구실을 꾸려 가며 늘 세계 최고의 발명을 꿈꾸는 척척박사, 그의 조수 피터와 함께 신기하고 놀라운 과학의 세계를 찾아가 보아요. 본문 뒤에 나오는 플러스 실험실과 플러스 인물정보도 빼놓지 말고 읽으세요!
출판사 리뷰
Why?와 비교한 Why+시리즈의 차이점
1. 만화의 비율이 전체 1/3 정도로, 만화 스토리보다는 요점 정리형 지식 전달에 충실하다.
2. 똥은 왜 냄새가 날까? 남자와 여자는 어떻게 다를까? 등 아이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아이들 눈높이의 질문을 전제로 하여 관련 지식을 점층적으로 풀어 준다.
3. 사진과 일러스트로 설명을 하기 때문에 내용을 익히는 데 효과적이다.
4. 노벨상 수상자를 비롯한 유명 과학자들의 감수를 한 일본의 인기 있는 어린이 과학 잡지를 분야별로 간추려서 단행본으로 만들었다.
5. 어린이들이 직접 해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과학 실험 방법을 소개한 <플러스 실험실>과 관련 인물을 소개한 <플러스 인물정보>가 책속 부록으로 들어 있다.
6. Why?와 마찬가지로 전학년 대상이나, 만화보다는 학습적인 부분이 강조되어 있어 다소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100가지 시리즈>처럼 질문별로 내용이 나뉘어 있어 아이들이 관심 있는 주제를 골라 읽을 수 있으므로 지루하지 않다.
새로운 형식의 재미있는 과학학습서! 학습만화는 너무 만화 위주라 싫고, 백과사전은 너무 딱딱해서 싫다? 그렇다면 Why+가 있다! 아이들은 늘 ‘왜?’ ‘어떻게?’라는 질문을 합니다. 그리고 그런 궁금증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와이플러스는 아이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의문점으로부터 출발하는 또 하나의 진정한 ‘Why?’시리즈입니다.
와이플러스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원별 제목으로 학습 주제를 정리한다 예를 들어, 인체 편에서는 ‘가슴은 왜 두근두근할까?’ ‘감정은 어디에 있을까?’ ‘기억력을 좋게 하려면?’ ‘키가 크려면 어떻게 할까?’ 등의 질문이 각 단원의 제목을 이루고, 소제목은 그 단원이 어떤 원리를 설명하는지 다시 한 번 정리해 줍니다.
단원의 시작과 끝을 만화로 지루하지 않게! 각 단원의 처음과 끝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로 시작되고 끝이 납니다. 만화의 주인공들이 그 주제에 대해 궁금증을 어린이 독자들 대신 질문하고 정리하는 것이지요. 만화 사이에는 4쪽에 걸쳐 질문에 관한 명쾌한 해설이 사진과 일러스트를 곁들여 한눈에 들어오도록 펼쳐집니다. 아이들이 자신이 궁금해했던 질문에 대한 설명을 호기심 어린 마음으로 하나하나 읽어 나가다 보면 어느새 그 분야의 다양한 지식을 비교적 상세하게 알 수 있게 됩니다.
학습만화와 백과사전의 장점을 접목시키다 어찌 보면 학습 참고서 같고, 어찌 보면 백과사전 같지만, 재미있는 만화 캐릭터가 내용을 이끌어 주므로 아이들도 지루하지 않게 만화책 읽듯이 술술 읽어 나갑니다. 너무 만화만 좋아하는 아이들에게도 학습적인 내용을 읽는 연습이 되니 좋고, 학습만화보다 한층 진지한 독서를 하고 싶은 아이들에게도 적합한 과학학습서가 바로 와이플러스입니다.
신뢰도 높은 최신의 내용으로 구성 이 책은 일본 아사히 신문 출판사의 인기 과학 주간지를 기초로 만들어졌습니다.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인 고시바 마사토시를 비롯해 각 분야의 저명한 과학자들이 꼼꼼하게 검토한 믿을 수 있는 최신 내용만을 담았습니다. 한 주제에 대한 기본 지식 외에도 다른 곳에서는 보지 못했던 재미있는 과학적 사실까지 실려 있어 한층 새롭고 흥미진진합니다. 본문이 끝난 후 이어지는 플러스 실험실과 플러스 인물정보를 통해 꼭 알아야 하는 실용적인 과학 상식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 총감수 고시바 마사토시 박사 2002년 중성미자를 관측해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 현재 일본 도쿄대학 명예교수이자 헤이세이 기초과학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다. 그는 아이들이 궁금함을 솔직하게 묻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마음속에 궁금증의 씨앗을 품고 있는 것이 중요한 일이라고 한다. 또한 아이들이 이 책을 읽으며 ‘과학하는 마음’을 길러 주길 바란다고도 전한다.
부록까지 알차게 플러스! 본문 부록인 《플러스 실험실》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도구를 이용하여 집에서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과학 실험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플러스 인물정보》는 그 분야에서 꼭 알아야 하는 과학 위인들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