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셈짱과 리나는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수학책이 수학 신전에 있으며, 이 책을 찾아 매쓰피아 왕국에 전해달라는 수리도사가 쓴 양피지를 발견한다. 이 책을 찾기 위해 길을 나선 셈짱과 리나는 지도에도 없는 섬에 도착하게 된다. 이곳에서 게임 아일랜드의 모든 건물을 들어갔다 나오면 수학 신전이 있는 곳을 알려줄 게임 백작을 만날 수 있다는 얘기를 듣는다.
셈짱과 리나는 게임 백작을 만나기 위해 달팽이 레스토랑, 밥통 감옥, 정육면체 모양의 건물, 빵 모양의 건물, 원뿔 모양의 건물, 거미 모양의 건물, 비둘기 모양의 건물에 사는 몬스터들과 수학 대결을 펼치게 된다.
게임 아일랜드의 모든 건물을 다 들어갔다 온 셈짱과 리나는 게임 백작이 낸 문제를 풀어 수학 신전에 도착하게 된다. 셈짱과 리나는 수학 신전을 지키는 물, 불, 흙, 바람의 몬스터와의 수학 대결에서 승리하여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수학책을 매스피아 왕국으로 가져온다.
출판사 리뷰
수학은 계산력이 아니라 사고력이다!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초등수학 정복의 지름길!
사고력과 창의력, 논리력을 키워주는 수학동화!
수학의 왕도는 정확한 개념 이해에서 시작한다
재미있는 수학동화를 통해 교과서 속 수학 개념과 원리를 배운다.
수학은 단순한 셈을 하는 학문이 아니라 논리적 사고를 요구하는 학문인만큼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공부해야 하는 과목이다.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없으면 문제풀이, 심화 등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가 어렵다. 문제를 풀고 공식을 외우는 것만으로는 수학을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없다. 같은 유형의 문제를 반복해서 풀다 보면 문제해결력이 향상된 것처럼 보이지만 응용이나 심화 문제에는 약해진다. 개념과 원리가 녹아 있는 수학동화를 읽어 나가는 사이에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수학적인 사고력, 논리력,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100% 교과연계로 수학적 요소들이 쉽고 재미있게 머릿속에 쏙쏙 들어온다.
핵심 개념을 파악할 수 있도록 본문 안에서 친절한 설명과 함께 수학자 소개, 수학 이론 등을 소개하여 학습 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왔다. 그리고 영재반 아이들을 대상으로 출제되는 문제 형태인 수리논술 문제가 본문 속 몬스터가 제시하는 문제 속에 고스란히 녹아 있다.
수학 천재 소년 셈짱과 수학꽝 리나 vs 수학의 몬스터
매쓰톤의 위치를 바로잡기 위해 수학 문제를 풀어 나가는 모험 여행
<개념잡는 수학동화 모험편> 시리즈의 배경은 수학을 사랑하는 평화롭고 아름다운 섬나라인 매쓰피아 왕국이다. 이 섬은 다섯 개의 섬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각각의 섬에는 수학 몬스터들이 살고 있다. 매쓰피아 왕궁이 훤히 내려다보이는 매쏭 산에는 열두 살 난 천재 수학 소년 셈짱과 수학꽝인 리나라는 동갑내기 말괄량이 소녀가 살고 있다.
리나는 왕실 대표 수학자를 지내다가 매쏭 산에서 은둔하며 지내던 수리도사의 손녀이고, 셈짱은 수리도자의 수제자이다. 얼마 전 수리도사가 죽은 후 셈짱과 리나는 매쏭 산에서 함께 지내고 있는데, 셈짱은 수학을 좋아하는 반면 리나는 수학보다는 책읽기를 더 좋아한다. 셈짱과 리나의 즐겁고 흥미진진한 수학 모험이 시작된다.
작가 소개
저자 : 정완상
1985년 서울대학교 무기재료공학과를 졸업하고, 1992년 KAIST에서 초중력 이론으로 이론물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현재는 국립 경상대학교 기초과학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전공 분야는 중력 이론과 양자대칭성 및 응용수학으로, 현재까지 수학·물리 분야의 국제 학술지에 10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2000년에는 진주 MBC 생방송‘생활 속의 물리학’코너에 고정으로 출연하였다. 지은 책으로는《패턴으로 배우는 중학 수학》《과학공화국 법정 시리즈 1~50》《파인먼이 들려주는 불확정성 원리 이야기》《가우스가 들려주는 수열 이야기》《파스칼이 들려주는 확률 이야기》《뉴턴이 들려주는 만유인력 이야기》《갈릴레이가 들려주는 낙하 이야기》《리만이 들려주는 4차원 기하학 이야기》《맥스웰이 들려주는 전기 자기 이야기》《페르마가 들려주는 정수 이야기》《하위헌스가 들려주는 파동 이야기》《퀴리부인이 들려주는 방사능 이야기》《디오판토스가 들려주는 방정식 이야기》《줄이 들려주는 일과 에너지 이야기》《피타고라스가 들려주는 삼각형 이야기》《보일이 들려주는 기체 이야기》등이 있다.
그림 : 조윤영
아이들을 가르치다가 동화 그림을 그리게 되었다. 그린 책으로는《지구를 떠난 더럼더럼》, 《효성스런 순》, 《신들을 웃게 한 금둥이》, 《수학편지》 등이 있다.
목차
01장. 게임 아일랜드 - 경우의 수
02장. 밥통 감옥과 마우스몬 - 나머지
03장. 움직이는 볼 몬스터 - 길 찾기
04장. 건빵산에 사는 리퀴드몬 - 팩토리얼
05장. 스탬프 쇼쇼쇼! - 모스 부호
06장. 스파이더몬의 거미줄 쇼 - 파스칼의 삼각형
07장. 도브몬과 스무 켤레의 양말 - 비둘기집 원리
08장. 게임 백작과 수학의 신전 - 확률
09장. 수학 신전을 지키는 불과 물 몬스터 - 세 자릿수
10장. 거대한 회오리바람과 바람의 몬스터 - 하노이의 탑
11장. 최초의 수학책을 찾다 - 조화수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