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킁킁킁, 냄새 고민 끝!
난 3학년 쟈드야. 우리 오빠에게 큰 문제가 생겼어.
글쎄, 오빠 몸에 박테리아와 이가 득실거려서
이상한 냄새가 난다지 뭐야. 하지만 선생님은
아무 걱정 말라고만 하고, 친구들 놀림은 점점 심해져.
얘들아, 어떻게 해야 우리 오빠를 도와줄 수 있을까?
우리들의 고민, 우리들의 고민 해결법!냄새 때문에 고민하는 4학년 노엘의 행동과 주변 상황들을 동생인 쟈드의 시선으로 써내려갑니다. 초등학교 3학년인 화자 쟈드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또래 아이들의 생각을 읽을 수 있지요. 또한 자신이 생각없이 내던진 말에 친구들이 얼마나 상처를 입는지, 상처 입은 아이들은 또 어떤 생각을 하는지, 그리고 아이들의 고민은 어떻게 풀리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 오빠 고민 좀 해결해 달라구요!몸에서 고약한 냄새가 난다고 놀리는 클레멍틴느와 니콜라 때문에 의기소침해진 노엘은 점점 자신감을 잃어 갑니다. 게다가 인체 탐험 견학 중에 냄새가 박테리아 때문이라는 설명을 들은 뒤로는 아무도 노엘을 가까이 하려 하지 않지요.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외톨이가 되어 가는 노엘을 보며 동생인 쟈드는 답답하고 안쓰럽기만 합니다. 담임선생님은 함께 하지 못하고 자꾸 다투기만 하는 노엘에게 혹시 무슨 일이 있는지 쟈드에게 물어보지요. 쟈드는 그런 선생님에게 도움을 청하지만, 선생님은 별일 아니라는 듯 곧 괜찮아질 거라는 대답뿐이었어요. 쟈드는 아무런 해결책도 주지 않는 선생님에게 실망합니다.
며칠 뒤 선생님은 특별 강사를 초빙했어요. 선생님의 친구이자 유명하고 유능한 향수 제조가 에르베 씨였지요. 향수에 대해 설명을 하던 에르베 씨는 갑자기 설명을 멈추고 어디선가 강렬하고 독특한 매우 좋은 향기가 난다며 교실 안을 돌아다니더니, 노엘의 앞에 멈췄어요. 과연, 노엘에게는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요?
['세바퀴 저학년 책읽기'는]
엄마는 독서 지도사, 책읽기가 쑥쑥, 독후활동도 척척!
3단계 읽기 수준에 맞춰 선정한 재미있는 동화도 읽고,
'씽씽 생각페달을 밟아라'로 아이와 대화하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 주세요.
"세바퀴 저학년 책읽기' 시리즈는 파란자전거의 초등 1~3학년을 위한 창작동화 시리즈입니다. 읽기 수준에 따라 3단계로 나누어 골라 읽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림책 읽는 것에 익숙한 아이들에게 초등학생의 자존감도 지켜주면서 서서히 읽기 책으로 옮겨 갈 수 있도록 한 1단계에서는, 상상력이 돋보이는 내용이 재미를 더해주는 작품을 선별해 아이들의 흥미를 돋우어 읽는 데 집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어느 정도 읽기 책에 익숙해진 아이들에게 글뿐만 아니라 책에 실린 그림도 함께 보며 글의 내용을 정리해보고, 그림을 보며 내용을 상상해볼 수 있도록 한 2단계에서는, 책을 가지고 놀며 즐기는 방법을 터득하게 됩니다.
사회적인 문제, 역사 속 이야기를 소재로 다루게 될 3단계에서는, 책이 친근해진 아이들에게 책이 주는 메시지를 알고, 그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럼으로써 책 속에서 자신과 친구들, 그리고 우리 주변을 돌아보게 합니다.
엄마와 함께하는 독후 활동의 기쁨, 독서감상문은 혼자서도 척척!
'책을 읽어 주고 나서 무슨 얘기를 하죠?' '독후 활동은 어떻게 해요?'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들과 책을 읽고 나서, 또는 책을 가지고 아이와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난감해합니다. '세바퀴 저학년 책읽기' 시리즈는 부모님이 책으로 아이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씽씽 생각페달을 밟아라!"라는 코너를 두어, 책으로 할 수 있는 간단한 독후 활동이나 생각 질문을 마련했습니다. 특히 생각 질문에 대해 엄마와 함께 생각하고 대화하는 것을 글로 정리만 하면 한 편의 독후감이 될 수 있도록 하여, 독후감 쓰는 것을 싫어하고 힘들어하는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씽씽 생각페달을 밟아라!"에 마련된 생각 질문은 아이들이 능동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지금 현호는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요?'와 같이 책 속 주인공을 현실로 끌어내, 책을 읽으며 이입된 감정과 '나'가 결합되면서 아이들만의 주인공을 재창조해 보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책에 끌려가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책을 이끌어나가는 책읽기는 상상력은 물론,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