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뒤늦게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알게 되어 고등학교 1학년을 마치고야 미국으로 떠난 규준이의 미국 교환학생 적응과정을 일기 형식으로 담은 책.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선택한 이유부터, 미국 생활에 적응하면서 겪은 여러 가지 에피소드, 1년간의 교환학생 기간을 마치고 미국에서의 유학을 결심하는 과정이 생생하게 그려져 있다.
18살의 규준이는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아주 평범한 고등학생이었다. 규준이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수능에서 몇 점을 맞아 어느 대학 어느 학과에 진학하느냐에 대한 문제였다. 그러던 어느 날 규준이는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다. 그것은 바로 교환학생 프로그램!
처음 불안하고 두려운 마음으로 미국행 비행기를 탄 순간부터 미국생활에 적응하기 위한 노력들, 그리고 학교와 가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일들을 통해 규준이가 미국을 이해하고 다문화를 받아들이는 과정, 교환학생 이후의 진로에 대한 고민 등을 일기 형식으로 고스란히 담고 있다.
마지막에는 유학원에서 제공한 심도 있는 프로그램 가이드가 부록으로 제공된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개요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진행절차, 출국준비 및 준비물 체크 리스트, 교환학생 생활지침서,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규칙, 귀국 후 진로 정보, 미국의 주요 정보 등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출판사 리뷰
유학에 관심 있다면? 교환학생에 도전해 볼까?영어를 제대로 배우고 싶거나 장차 해외유학에 관심 있다면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미국이나 캐나다 등의 공립학교에 6개월 또는 1년간 다닐 수 있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도전해보자. 어학연수나 조기유학도 나름대로 대안이 될 수 있지만, 공립학교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외국의 정부가 운영하는 제도인 데다, 비용도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실패 확률도 크지 않다는 점 때문에 인기를 끌고 있다.
■ 공립학교 교환학생 제도란?
가장 인기가 높은 미국 공립 중·고등학교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1981년 미국 정보교육교류법에 기초를 두고 미국 국무성 관할 하에 만들어진 공식 유학제도다. 각국의 청소년을 받아들임으로써 미국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우호적인 시각을 갖도록 하는 게 목적이다. 미국 내 중, 소도시 지역의 자원봉사 가정에 입주해 생활하는 홈스테이(Homestay)를 하게 된다. 거주하는 동안 식비와 주거비가 무료로 제공된다. 교환학생 유학 기간은 1년 또는 6개월이며, 현지 공립 고등학교 학생들과 동일한 수업을 받는다. 캐나다, 영국, 프랑스, 일본에서도 실시한다.
■ 왜 인기인가?
주로 한국 학생이 적은 중소도시로 가기 때문에 본인만 노력하면 영어를 빨리 익힐 수 있다. 미국 가정에서 지내기 때문에 비교적 안심할 수 있고, 탈선 확률도 낮다. 이 프로그램의 성과에 따라 유학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 조선일보 ‘맛있는공부’ 기사 중에서 -
교환학생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꼭 봐야 할 교환학생 바이블
영어 실력이 아이의 미래를 좌우하는 요즘, ‘교환학생’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미국교환학생프로그램은 미국무부의 주관 하에 1년 동안 미국인 가정의 일원으로 생활하며 거의 무료로 영어 학습과 미국문화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메리트가 많은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많은 부모와 학생들은 이 제도의 장단점을 잘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어렵사리 교환학생으로 선정되어 떠난 경우에도 미리 충분한 준비를 하지 못하여, 중도에 포기하고 돌아오는 경우도 많다.
<미국, 넌 내 거다!>는 뒤늦게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알게 되어 고등학교 1학년을 마치고야 미국으로 떠난 규준이의 좌충우돌 미국 교환학생 적응과정을 일기 형식으로 그리고 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선택한 이유부터, 미국 생활에 적응하면서 겪은 여러 가지 에피소드, 1년간의 교환학생 기간을 마치고 미국에서의 유학을 결심하는 과정이 생생하게 그려져 있어,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관심 있는 많은 아이들과 부모님들에게 실질적인 지침이 되어 준다.
허당 고등학생, 당당 교환학생에 도전하다!18살의 규준이는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아주 평범한 고등학생이었다. 규준이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수능에서 몇 점을 맞아 어느 대학 어느 학과에 진학하느냐에 대한 문제였다. 그러던 어느 날 규준이는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다. 그것은 바로 교환학생 프로그램! 1년 동안 미국가정집에서 영어만을 쓰며 살아야 하고, 미국의 문화를 고스란히 체험하고, 미국학교에서 다른 아이들과 다를 바 없이 정규수업을 받아야 하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규준이는 우물 안 개구리에서 창공을 나는 독수리처럼 더 넓고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는 시야를 갖게 되었다. 게다가 소극적이고 내성적인 성격도 개방적인 미국문화를 접하면서 흔적도 없이 사라졌고 이제는 누구보다 적극적이고 활발한 성격을 가진 인기남으로 변신했다.
이 책은 규준이의 일기를 토대로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이해할 수 있는 모든 일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부활절, 할로윈, 크리스마스, 연말행사와 같은 굵직굵직한 행사에서부터 PROM이나 HOMECOMING와 같은 미국고등학교 고유의 댄스파티에 대한 체험담, 그리고 미국학교에서 시간표 짜기, 라커룸 여는 방법, 공부를 하면서 용돈을 벌 수 있는 방법, 미국에서 한국으로 소포 보내는 방법, 한국으로 저렴하게 연락을 취할 수 있는 방법 등 소소한 일상사가 그대로 담겨 있어 교환학생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교육제도라든지, 미국의 수능이라 할 수 있는 SAT와 ACT에 대한 설명, 미국에 있는 한국유학생들에 대한 정보 등이 담겨 있어 미국의 전반적인 교육경향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이 책의 특징
1. 중학생뿐만 아니라 고등학생에게도 도움이 되는 내용
대부분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중학교 재학 중에 떠나고 1년 후에 한국으로 돌아오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규준이는 고등학교 1학년을 마치고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떠난 드문 케이스. 규준이는 1년이 채워질 무렵, 한국으로 돌아가서 고등학교 2학년으로 복학할지, 3학년으로 복학할지, 아니면 미국에 남아 대학에 갈지 치열하게 고민했다. 결국 규준이는 부모님과의 상의를 통해 미국에 남아 공부를 계속하기로 결심했고, 이 책에는 그러한 고민의 과정에 더불어 미국에 남을 경우 밟아야 할 법적인 절차, 대학을 가기 위해 치뤄야 하는 ACT 시험에 대한 대비 등 다른 교환학생 체험기에는 없는 내용들이 충실하게 들어있다.
2. 일기의 형식으로 교환학생 과정을 고스란히 담았다.
이 책은 처음 불안하고 두려운 마음으로 미국행 비행기를 탄 순간부터 미국생활에 적응하기 위한 노력들, 그리고 학교와 가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일들을 통해 규준이가 미국을 이해하고 다문화를 받아들이는 과정, 교환학생 이후의 진로에 대한 고민 등을 일기 형식으로 고스란히 담고 있다. 일기 형식을 띠다 보니 좀 더 솔직하고 좀 더 생생하게 그날의 일상과 감정들이 전달된다. 즐거웠던 순간, 힘들었던 순간, 고민했던 순간에 대한 규준이의 생생한 경험담을 읽고 나면 1년 동안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이 전부 머릿속에 그려지고 마음속으로 전해질 것이다.
3. 미국교환학생 프로그램 실전 가이드
이 책의 마지막에는 유학원에서 제공한 심도 있는 프로그램 가이드가 부록으로 제공된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개요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진행절차, 출국준비 및 준비물 체크 리스트, 교환학생 생활지침서,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규칙, 귀국 후 진로 정보, 미국의 주요 정보 등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 이 책 한 권으로 교환학생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 준다.
4. 풍부한 사진과 팁
매일 매일의 일기에 사진과 충실한 팁을 곁들여, 보는 재미와 정보의 깊이를 더했다.
작가 소개
저자 : 황규준
배재고등학교 재학 중 미국으로 교환학생을 떠나 Summit Christian Academy를 졸업했고, Saint Louis University 물리학과에 재학 중, 2013년 10월 대한민국 육군에 입대하여 1군사령부 의장대에서 복무 중이다. 2011년 교환학생의 경험을 엮어 「미국 넌 내거다」라는책을 냈다.
목차
Chapter_01 가슴 설레는 출발, 규준이의 봄학기
출국하는 날 / 우리집은 대저택? / 미국에서 만난 새로운 가족 / 마트에서 보낸 월요일 / 처음 등교하는 날 / 미국음식과 친해지기 / 교환학생을 힘들게 하는 것 / 공연의 추억 / 운동 잘하는 학생, 공부 잘하는 선수 / 나는야 Sophomore / Easter Bunny와 함께한 부활절 / 미국에서의 첫 기말고사 / 방학식 에피소드
Chapter_02 처음 만끽하는 자유, 규준이의 여름방학
우체국에서 소포 보내기 / 미국생활 1년이면 영어고민 해결? / 기나긴 여름방학과 ESL / 용돈 벌기 대작전 / 첫 번째 시카고 여행 / 교환학생의 공공의 적, 컴퓨터 / 주일, 그리고 교회 / Junior 1학기 시간표 짜기 / 파티에 익숙해지기 대작전 / 개학을 하루 앞두고
Chapter_03 여유로워진, 그래서 행복한 규준이의 가을학기
미국, 그리고 영화 / 흥미로운 포스터 프로젝트 / 친절한 가족, 익숙한 미국 / 노동자의 날을 맞이하여 / 민망한 학교사진 / 또 다른 가족 할아버지, 할머니 / 미국의 수능시험, SAT와 ACT / Half-day에 생긴일 / Homecoming / 나는야 Korean Masic / 한국이 그리울 때 / 미국친구들이 재산이다! / 할로윈에 만난 꼬마마녀 / 스포츠 없이는 못살아 / Happy Birthday to me / 한국이냐! 미국이냐 / 나누는 기쁨, 추수감사절 / 영어에세이와 Snow Day / 두 번째 학기를 마치며
Chapter_04 규준이의 겨울방학, 그리고 다시 봄학기
White Christmas / 미국에서 맞은 새해 / 교환학생 2년차의 고민 / 1년을 되돌아보며 / 부모님과의 재회, 그리고 여행 / 미국대학교 방문하기 / 하이디와 브루스의 결혼식 / 새로운 가족 / 나의 첫 ACT시험 / 아주 특별한 경험 Prom / 미국의 한국유학생 / 다시 한국으로
부록_미국 교환학생 프로그램 실전 가이드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개요 / 프로그램 진행절차 / 출국준비 및 준비물 체크 리스트 / 교환학생 생활지침서 /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규칙 / 귀국 후 진로 / 미국의 주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