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공부 잘하는 아이로 만드는 법
고액 과외 한번 받지 않고도 수능에서 좋은 점수를 얻은 아이들을 보면 어떻게 공부했기에 이렇게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는지 궁금하다. 그 아이들 주변의 선생님이나 부모님들은 하나같이 평소 수업 태도가 좋고 기본에 충실했다는 대답을 한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 스스로 공부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줄 수 있을까?
『기적의 계산법-\'사칙연산 100칸 계산법\'』 『공부습관 10살 전에 끝내라 1, 2』의 책을 내며 자녀교육 전문가로 유명한 저자는 집안 환경에서 그 해답을 찾는다. 집의 구조나 책상 모양, 책장 위치, 수납 방식에 따라서도 아이들은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또한, \'아침 황금 시간\'과 \'저녁 황금 시간\' 활용법, 사고력과 논술력을 높이는 책 읽기, 일기 쓰기 습관 기르는 교육법을 알려 준다.

출판사 리뷰
사교육 잡는 자기주도학습, 그 진가는 가정에서 발휘된다
2010년 수능에서 경남 통영시에 있는 한 여고생이 수능 세 영역 만점을 받아 화제다. 충렬여자고등학교 3학년 임수현 양이 그 주인공. 그는 언어, 수리, 외국어 영역을 만점 받고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두 과목에서 각각 1문제씩 틀리고 나머지는 모두 만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비결을 묻는 질문에 '방과 후 철저한 시간 관리를 통해 예습과 복습을 열심히 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수업에 집중하고 학교에서 제공하는 독서, 논술교육이 실력을 키우는 자양분이 됐다'고 덧붙였다.
그는 '한 번도 학원을 다녀본 적이 없다. 공부는 스스로 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는 소신을 밝혔다. 평소 교사들을 잘 활용하는 학생으로도 유명한데, 충렬여고의 한 교사는 '수업시간에 질문이 많은 것은 물론 모르는 문제가 있을 때마다 교무실을 찾아와 끈질기게 질문을 했다'며 '평소 수업 태도가 워낙 좋아서 선생님들도 기쁜 마음으로 응했다'고 말했다.
공부 방법에 왕도는 \'있다\'. 바로 공부에 재미를 느끼고 스스로 공부하는 것이다. 이것만큼 효과 좋은 방법도 없다. 사교육이나 남들이 좋다는 방법이 아닌 스스로 부족한 점을 찾아서 공부하고, 가장 편하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 이것이 바로 요즘 강조하는 \'자기주도학습\'이다. 위의 사례를 보면 자기주도학습, 즉 아이가 스스로 공부 방법을 아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 수 있다. 또한 평소 수업 태도나 질문하기 등 적극적이고 유연한 생활 태도의 중요성도 알 수 있다.
\'자녀를 어떻게 교육시킬 것인가\'\'에 대한 해답은 의외로 가까이에 있다. 아이가 공부에 재미를 붙이고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 이것이 자기주도학습의 본질이다. 또한 평소에 시간 관리를 하고 예습 복습을 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활습관을 만드는 것은 가정에서부터 시작된다. 특히 임수현 양은 '넉넉지 않은 살림에 뒷바라지 해주신 부모님과 친절하게 지도해 주신 선생님들께 고마움을 전한다'는 소감을 전했는데 어려운 형편 속에서도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아이를 밝고 능동적으로 키운 부모님의 노력이 엿보인다. \'공부 잘하는 아이의 집\'은 사교육에 들이는 비용이나 집의 호화로움과는 상관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그 중요성을 간파하고 똑똑한 아이를 만들기 위해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담은 책이 바로, \'공부 잘하는 아이의 집\'이다.
누구나 실천할 수 있지만 간과해 왔던 우리 집 일상을 포착해
아이를 똑똑하게 키우기 위해 부족했던 2% 비밀을 낱낱이 공개한다
집은 사는 사람의 삶과 가치관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아이의 성장과 학습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즉 집에서의 생활 태도만 바꿔도 아이의 지능지수나 학력은 향상된다. 내 아이가 공부를 잘했으면 하는 마음은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고 어느 부모나 마찬가지다. 이에 일본 교육의 대가이자 \'기적의 계산법\'을 지은 저자 가게야마 히데오는 20여 년이 넘는 교사생활과 각종 연구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아이를 똑똑하게 키우는 방법은 일상생활의 출발지인 \'집\'에 있다는 것을 밝힌다. 집에서부터 제대로 된 교육을 할 수 있는 환경과 분위기를 갖추고, 아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게 만드는 비법이 이 책 한 권에 자세히 담겨 있다.
집 안 인테리어만 바꿔도 아이가 똑똑해진다
아이들은 환경 속에서 자란다. 집의 구조나 책상 모양, 책장 위치, 수납 방식에 따라서도 아이들은 영향을 받는다. 집에 아무리 책이 많다고 한들, 잘 보이지 않는 곳에 정리해 놓으면 아이들이 책을 읽지 않는다는 점이 그것이다. 인테리어는 어려운 것이 아니다. 작은 아이디어 하나만으로도 아이에게 적합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면, 현관에 옷걸이나 장난감 상자를 두고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아이의 공부 습관을 기를 수 있고, 부엌에서 잘 보이는 위치에 \'특별한\' 책상을 놓는 것만으로도 학습 의욕을 높일 수 있다는 등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집 안 환경이 학습 효과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자세히 설명한다. 그 밖에도 벽 한 면을 차지하는 책장과 아이의 작품을 활용한 거실, 자립을 유도하는 아이 방 구조, 집중력을 높이는 욕실 등 아이의 \'학력 향상\'이라는 관점에서 집 안 곳곳을 조명한다.
아이의 운명을 결정짓는 평생 공부 습관 만들기
올바른 학습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평소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아이가 스스로 판단하고 관리하지 못하는 어린 시절에는 부모가 그 길을 터주어야 한다. 어릴 때 습관이 평생 가기 때문에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때까지는 부모가 더 많이 노력해야 한다. 이 책은 아이에게 예습과 릺습 습관을 길러 주는 \'아침 황금 시간\'과 \'저녁 황금 시간\' 활용법, 사고력과 논술력을 높이는 책 읽기, 일기 쓰기 습관 기르는 교육법을 알려 준다. 또한 자기주도학습에 기본이 되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 텔레비전이나 인터넷 시간 줄이기 등 시간 관리법에 대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신뢰 있게 풀어낸다. 이제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아이에게 자신감을 심어 줄 수 있는 선행학습과 가정교육법에 대해 새로운 시각이 열릴 것이다. 공부 습관은 가정에서 실천하는 올바른 생활 태도에서 나온다.
똑똑한 아이를 만드는 가족 대화법
가족 사이의 소통은 매우 중요하다. 서로가 원하는 것을 이해하고 \'가족 모두가 행복한 집\'이어야 아이를 똑똑하게 키우는 방법이 비로소 완성된다. 가족이 행복하지 않으면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뿐더러 단지 공부만 잘한다고 해서 잘 자랐다고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또한 가족은 이미지 능력을 키우는 좋은 연습 상대다. 이미지 능력은 대화의 기초가 되고 원활한 소통은 학교나 사회에 나갔을 때 타인과 관계를 맺는 기본이다. 그러므로 가족끼리의 대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먼저 가족의 중심인 부부 대화법부터 부모와 자식 사이의 대화법, 해서는 안 되는 말, 화내기와 혼내기의 차이, 가족회의 방법 등 가족 구성원과의 관계와 가족의 유대가 아이의 성장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한다. 더불어 가족의 참모습과 \'집의 진정한 가치\'를 되돌아본다.
\'똑똑한 집\'에서 \'똑똑한 아이\'가 자란다. 어쩌면 책에 나와 있는 내용들은 늘 당연하다고 생각한 일일지도 모른다. 그런데 막상 현실에 닥치면 책과 현실이 같은 상황이라는 것을 전혀 알아채지 못하는 일이 다반사다. 그렇기에 그 중요성을, 그리고 미처 생각지 못했던 구체적인 방법들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 이제 아이를 키우는 집은 두 가지로 나뉜다.
\'공부 잘하는 아이의 집\'을 읽은 집과 읽지 않은 집!
작가 소개
저자 : 가게야마 히데오
1958년 일본 효고(兵庫) 현에서 태어났고, 오카야마 대학교 법학부를 졸업했다. 1989년부터 효고현 아사고 농촌마을에 있는 야마구치 초등학교의 교사로 재직 중이며, 20여 년간 초등학교 교사 생활을 한 베테랑 교사이다. 가게야마 히데오는 \'학교는 공부하는 곳\'이라는 신념으로 읽기, 쓰기, 계산하기 등의 기초 학습을 반복하는 교육을 통해 아이들의 학력 향상에 심혈을 기울였다. 이러한 노력으로 야마구치 초등학교는 10년 연속으로 일본 전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학력테스트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그의 제자들 대부분이 나중에 일본 최고 명문대학에 진학해 일본 교육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이 결과 그는 일본에서 \'야마구치 초등학교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이 학습 혁명의 주역이 되었다. 현재는 히로시마현 오노미쓰시 쓰치도 초등학교 교장으로 재직 중이다. 쓰치도 초등학교는 일본 공교육 사상 최초로 교장 공개 채용을 실시한 학교로, 일본 전국에 7개밖에 없는 문부성이 지정한 \'새로운 학교 운영 방식 실천 연구 학교\' 중 하나이기도 하다. 저서로는 『기적의 계산법-\'사칙연산 100칸 계산법\'』,『공부습관 10살 전에 끝내라 1, 2』,『초등학생 10% 업그레이드 공부테크닉』,『반복학습 계산 문제집』, 『공부 잘하는 아이의 집』등이 있다.
역자 : 이정은
중앙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일본대학 문리학부 국문학과 4학년 휴학 중이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30세가 되기 전 승부하라』 『지금 당장 써먹는 대화의 기술』 『돈을 벌고 싶다면 숫자에 주목하라』 『숫자센스로 일하라』 『나는 바보일까』 『모르면 독이 되는 독과 약의 비밀』 『기획초보자가 꼭 알아야 할 85가지』 『내 뇌 사용법』 등이 있다.
목차
여는 글
Part 1 아이를 똑똑하게 키우는 \'집\'
- 집은 사는 사람의 삶과 가치관을 나타낸다
- 가족이 행복해지기 위한 \'기초 중 기초\'는?
현관은 집의 얼굴
거실의 핵심은 개방감과 치유
거실을 지적으로 만드는 장치
\'답답한 책상\'은 이제 그만!
아이 책상은 부엌 도 전방에
가족을 보살피고 사랑을 전하는 공간, 부엌
아이 방을 스스로 꾸미게 하자
아이 방은 너무 편해도 NG!
욕실은 편안하게, 오래 머물 수 있게
기도하는 장소를 만들자
정원은 풍요로운 마음의 상징
처음부터 \'완벽한 집\'은 없다
아이와 부모 모두 쾌적한 집
[인테리어만 바꿔도 아이가 똑똑해지는 비법]
Part 2 아이를 똑똑하게 키우는 \'생활 태도\'
- 육아에서 집이 가장 효과를 발휘하는 때는 초등학교 시절
아침은 \'황금 시간\'
아침밥을 거르면 학력 저하! 체력 저하!
\'다녀왔습니다\' 이 순간을 놓치지 마라
아이가 책 읽기를 좋아하게 하려면?
아이에게 다양한 씨앗을 뿌리자
책 읽기 좋은 환경을 만들자
공부하게 만드는 비결은 가정에서 하는 \'선행학습\'
\'시간 관리\' 잘하는 아이가 학력도 높다
공부 잘하는 아이는 좋은 필기도구를 쓴다?
\'모든 모니터\'는 하루에 시간만
\'인내\'와 \'올바른 틀\'을 가르치자
휴대전화와 인터넷을 마주하는 자세
집안일 돕기는 아이를 자립시킨다
자기 전에 일기 쓰는 습관을
잠은 내일의 힘
학원은 주 이틀, 아이만을 위한 시간은 필수
[아이의 운명을 결정짓는 평생 공부 습관 만들기]
Part 3 아이를 똑똑하게 키우는 \'가족\'
- 집은 가족 행복의 상징
어머니들은 지나치게 고생 중
가까워지는 어머니와 아이, 사라지는 아버지
가족과 함께하는 아버지가 되자
아이 성적이 점이라면 점만큼 할 일이 남았다
\'화내기\'와 \'혼내기\'
혼나는 것도 훌륭한 공부
가족회의는 엄숙한 분위기에서
충돌을 두려워 말고 마음을 전하려면
가족은 이미지 능력을 길러 주는 최고의 상대
집이 있다, 가족이 있다 \'그것만으로 충분해\'
[똑똑한 아이를 만드는 부모의 대화법]
닫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