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스푼북 청소년 문학 시리즈. 중학교 1학년 개정 국어 교과서 9종 수록 시 작품선이다. 중학교 생활을 시작하는 독자들에 걸맞게 ‘움트다, 자라다, 맺다, 기대하다, 다시 시작하다’로 나누어 구성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핵심 키워드’를 보고 자신의 생각을 펼쳐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런 뒤 ‘시 이해하기’와 ‘단어’를 보면서 다시 한 번 자신의 생각과 비교해 볼 수 있다. 때로는 ‘시인의 말’이 도움이 되기도 할 것이다.
출판사 리뷰
중학교 1학년 개정 국어 교과서 9종 수록 시 작품선
어렵고 따분하기만 한 시를 왜 읽어야 하냐고요?대부분의 사람들은 학창 시절 교과서를 통해 시를 처음 만나게 됩니다. 재미있는 표현들이 담긴 동시를 배울 때만 해도 시가 재미있게 느껴지지요. 하지만 학년이 올라가고 중학생이 되면서 배우는 시들은 비유니, 심상이니, 표현법이니 들어도 모르겠는 어려운 말들로 포장하고 해석해야만 합니다. 그러는 사이 점점 시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떨어지고, 결국에는 시가 어렵고 멀고 따분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그런 시를 같이 읽어 보고, 살펴보자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이 시를 읽고 살펴봐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자신의 생각으로 가득한 보물을 남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 무슨 이야기인지 잘 모르겠지요? 지금부터 찬찬히 알아보아요.
시를 통해 여러분은 틀림없이 자란다
- 성장 과정 같은 구성 ‘움트다’ ‘자라다’ ‘맺다’ 기대하다‘ ’다시 시작하다‘시는 여러분에게 하루에도 몇 번씩 요동치는 마음을 열고 나와 마음의 바깥에서 조용히 그 속을 들여다보는 기회를 줍니다. 시를 통해 그러한 경험을 하다 보면 여러분의 마음의 깊이가 깊어지고, 결국에는 다양한 감성으로 가득 찰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저희가 교과서와 다양한 시집에 실린 시들을 모아 이 책을 만든 이유입니다. 시를 통해 여러분은 틀림없이 자랍니다. 그래서 이 책의 구성을 중학교 생활을 시작하는 여러분에 걸맞게 ‘움트다, 자라다, 맺다, 기대하다, 다시 시작하다’로 나누었습니다. 여러분의 마음속에 무언가가 움트고, 자라나고, 맺고, 기대하고, 다시 시작하며 성장해 나가는 상상을 해 보세요. 멋지지 않나요?
알다가도 모를 시인의 마음보다 중요한 나의 마음
- 시의 이해를 돕는 ‘핵심 키워드’ ‘시 이해하기’ ‘단어’ ‘시인의 말’ 늦은 밤, 여러분 자신에게 이 책 속에 담긴 시 한 편을 고요히 읽고 마음을 들여다보도록 해 보세요. 그 어떤 시여도 괜찮습니다. 시를 읽고 여러분의 생각을 꺼내 보고, 덧칠해 보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핵심 키워드’를 보고 여러분 나름대로 자신의 생각을 펼쳐 나갈 수 있을 거예요. 그런 뒤 ‘시 이해하기’와 ‘단어’를 보면서 다시 한 번 자신의 생각과 비교해 볼 수 있지요. 때로는 ‘시인의 말’이 도움이 되기도 할 겁니다. 이렇게 시를 읽고 살펴보다 보면 어느새 여러분은 그간 보지 못하고 지나쳤던 무수한 보석들을 줍게 되는 것이지요. 이제 시를 통해 자신의 생각으로 가득한 보물을 남길 수 있다고 했던 말이 조금 이해가 되나요? 이제 막 새로운 중학교 생활을 시작한 여러분이 이 책을 통해 보물로 가득 찬 마음을 가질 수 있길 바랍니다.
목차
- 들어가는 말
- 1장 움트다
- 2장 자라다
- 3장 맺다
- 4장 기대하다
- 5장 다시 시작하다
- 작품 출처 &수록 교과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