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국어 문법에 좀더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이론과 함께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여 실용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풀어낸 책.
이론적이고 방대한 양의 국정 문법보다는 일반인이 실제 언어생활에 두루 적용할 수 있는 실용 문법을 다루고 있다. 또한 각종 사례를 일러스트 및 도표 등으로 시각적으로 구현하였고, 선생님이 옆에서 가르쳐 주는 듯한 친절한 설명을 담았다.
출판사 리뷰
문법을 통해 한글 맞춤법, 띄어쓰기를 잡는다!
문법 실용서지만, 문법만을 다룬 것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하고 헷갈려 하는 한글 맞춤법, 띄어쓰기의 핵심 내용을 문법을 통해 쉽게 풀어낸 ‘써먹는 문법’ 코너를 마련하여, 문법과 한글 맞춤법, 띄어쓰기의 세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제 더 이상 암기식, 주입식으로 배우던 어려운 우리말이 아니다. 이 책 한 권이면, 다양한 연령층의 독자들이 모두 쉽고 재미있고 즐겁게 우리말을 익힐 수 있다.
최근 국어능력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언론사와 일부 대기업 등에서도 국어능력을 인사·평가자료로 활용하고 있고, 고등학교와 대학교에서도 국어능력 관련 시험의 성적을 입학 전형자료로 활용하고 있으며, 외무고시, 행정고시, 법학적성시험 등의 각종 시험에 언어 능력을 평가하는 과목이 있다. 이러한 흐름을 보았을 때, 더 이상 ‘국어’의 중요성을 간과하면 안 되는 시대가 온 것을 알 수 있다. 국어능력의 기본이 되는 ‘문법’을 통해 한글 맞춤법, 띄어쓰기의 원리까지 한 번에 완벽히 마스터할 수 있는 똑똑한 문법 실용서, 『친절한 국어 문법』을 통해 우리말에 성큼 다가서 보자!
추천평
학문적 연구는 쉬운 말로 풀어내어 대중과 공유할 때 의미가 커진다. 이 책은 학문적 성과를 살아있는 언어로 풀어내어 象牙塔 안에 묻혀있던 연구성과를 대중들에게 전하는 멋진 일을 실현하였다. 모처럼 그런 시도를 보여준 책을 만남이 기쁘다.
- 엄태수(서경대 국문과 교수, 前 국가 공인 실용글쓰기 검정 출제위원)
이 책은 생생하다. 무료한 시간을 참아내기를 요구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지함, 유머와 위트가 모두 들어있다. 문법을 쉽게, 하지만 진지하게 풀어낸 필자의 노력이 돋보인다.
- 이정훈 (서강대 국문과 국어학 교수)
학창시절 저자와 함께 들었을지도 모르는 강의에서 한 노교수는 말했다. “시를 이해하는 것과 언어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같다.”라고……. 저자는 이 말의 가치를 확인하고 싶었던 것일까? 詩語 하나하나의 함축을 찾아내듯 문법 하나하나의 숨은 의미를 찾아내 활자로 빚어내었다. 문학을 연구하는 내게 친근한 향기로 다가오는 책이다.
- 엄성원 (문학평론가)
모든 학생들을 ‘행복한 문법’의 세상에 빠트리려는 애정 어린 先生의 목소리와 열정이 배어 있는 책이다. 이 책은 교육현장의 시스템을 고민하는 내게 연구하고픈 강의 하나로 다가든다. 또한 김남미 선생님의 강의는 정보시스템의 오랜 자산이기에 자부심이 인다.
- 정보 (정보교육시스템 : 정보학원 원장)
이 책에서 우리는 국어 문법을 가르치는 한 선생을 만난다. 교육현장에서 제기된 문법 문제들의 정연한 풀이집을 보는 느낌이다.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친절하고 쉽지만 원리에 다가드는 교수법도 만날 수 있는 책이다. 학생들을 만나고 가르쳐야 하는 선생님들에게 참 반가운 책이다.
- 장창중 (청원여고 국어교사)
작가 소개
저자 : 김남미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나 스무 살이 되기까지 강릉 근처에서 바다를 보며 자랐다.
서강대를 졸업한 후, 정보학원, 우일학원 등에서 국어과 대표강사로 일하면서 강의의 재미를 느끼기 시작하였다. 더 좋은 가르침을 위해서는 더 깊이 공부해야 함을 깨닫고 학문과 강의를 병행하며, 동 대학원에서 국어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강대, 홍익대 등에서 대학생들에게 문법과 글쓰기를 가르치고 있으며, 틈틈이 일반인들에게도 문법과 글쓰기를 가르치는 것을 즐긴다. 또한 출판인들을 대상으로 ‘문장 강화’를 지도하고 있다.
다양한 사람들을 가르치면서 문법, 글쓰기 이론에 심취하여 이를 쉽게 풀어낼 방법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목차
들어가며
준비 단계 _ 일반 언어로서의 국어
Ⅰ. 언어의 특성
자의성과 추상성
사회성과 역사성
분절성
개방성
Ⅱ. 언어의 기능
표현적 기능과 친교적 기능
명령적 기능과 정보 전달 기능
1단계 _ 음운론
Ⅰ. 음운론
1. 자음과 모음의 구분
2. 자음
3. 모음
4. 운소 : 짧은소리와 긴소리
Ⅱ. 음운 현상
1. 음절의 끝소리 현상
2. 두음 법칙
3. 동화
써먹는 문법 : 유음화에도 예외는 있어!
써먹는 문법 : 모음 조화가 사라져 간다!
써먹는 문법 : 구개음화에도 예외는 있어!
4. 축약
5. 탈락
6. 첨가
써먹는 문법 : 자음 첨가에도 예외는 있어!
7. 이화 - 강화 - 경음화
써먹는 문법 : 이유 없는 된소리는 싫어!
2단계 _ 형태론
Ⅰ. 단어
써먹는 문법 : 띄어쓰기의 원리를 알아보자!
Ⅱ. 형태소
Ⅲ. 품사
1. 체언: 명사, 대명사, 수사
써먹는 문법 : 띄어쓰기, 의존 명사 때문에 헷갈려!
2. 용언 : 동사, 형용사
써먹는 문법 : 알맞는(?) 답을 골라라!
3. 수식언 : 관형사, 부사
4. 관계언 : 조사
5. 독립언 : 감탄사
Ⅳ. 단어의 구조
1. 단일어
2. 복합어
파생어
써먹는 문법 : 파생어와 맞춤법의 관계를 알아보자!
써먹는 문법 : \'햇님(?)\'과 \'달님\'
합성어
써먹는 문법 : 합성어와 맞춤법의 관계를 알아보자!
써먹는 문법 : 몇 월 몇일(?)
통사적 합성어와 비통사적 합성어
써먹는 문법 : 통사적 합성어와 띄어쓰기의 관계를 알아보자!
3단계 _ 통사론
Ⅰ. 문장의 구성
1. 문장
2. 문장 성분과 품사
3. 서술어의 자릿수
4. 어미의 종류
Ⅱ. 문법 범주
1. 시제와 상, 서법
2. 부정
써먹는 문법 : \'못쓰다\'와 \'못 쓰다\'
3. 사동과 피동
4. 높임법의 의미와 종류
Ⅲ. 문장의 확대
1. 문장의 종류
써먹는 문법 : \'편지를 찢어 버렸다.\'에 숨은 두 가지 의미
2. 문장을 이루는 구성단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