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 시리즈 17권. 무신 정변이 일어난 배경부터 과정, 또 이후 세워진 무신 정권들에 대한 역사를 시대 순으로 구성해서 독자가 무신 정변 및 무신 정권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했다. 이 책에서는 무신들이 정권을 차지한 후 고려를 개혁하기 위해 어떤 정책을 내놓았는지를 살펴보고 있어서 독자는 무신 정권을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게 하였다.
출판사 리뷰
■ 교과서 속 역사 이야기, 법정에 서다!
- 법정에서 펼쳐지는 흥미로운 역사 이야기
흔히들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라 말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역사 교과서나 역사책은 역사 속 ‘승자’만을 중심으로 이야기하지요. 그렇다면 과연 역사는 주인공들만의 이야기일까요? 역사 속 라이벌들이 한자리에 모여 재판을 벌이는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세계사법정]에서는 교과서 속 역사 이야기가 원고와 피고, 다채로운 증인들의 입을 통해 흥미롭게 펼쳐집니다. 이에 따라 독자들은 편견에서 벗어나 균형 잡힌 시각으로 역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세계사법정]에 소개되는 사건과 내용은 현재 초.중.고 사회, 역사 교과서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주제들로,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역사를 이야기로 이해하며 바라보는 안목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세계사법정]의 저자들은 한국사, 세계사를 전공하고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현직 교수와 교사로, 교과 과정의 핵심적인 내용을 비판적으로 읽어 내고 있습니다.
한편,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세계사법정]은 기존의 역사 도서나 교과서가 설명으로 전개되는 것과 달리 원고와 피고가 변호사를 통해 소송을 벌이는 ‘법정식’ 구성으로 극적 재미를 더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독자는 역사 속 인물들의 치열한 공방을 따라가며 역사를 입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역사를 바라보는 눈을 키워 줄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세계사법정]. 독자들에게 세상을 지혜롭게 살아갈 주체적인 세계관을 길러 줄 것입니다.
■ 이제 고려는 무신들이 접수한다!
- 한국사 017 왜 무신 정변이 일어났을까?
고려의 영혼들이 모여 사는 역사공화국 고려동에서 폭행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피해자는 고려 시대 무신인 정중부, 가해자는 고려 제18대 임금인 의종과 문신 김돈중, 한뢰입니다. 고려의 임금과 문신들이 정중부를 폭행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고려 시대에 일어났던 무신 정변 때문입니다.
1170년 여름, 고려의 무신들이 칼을 뽑았습니다. 상장군 정중부와 이고, 이의방 등의 무신들이 문신들을 죽이고 정권을 장악한 것입니다. 이후 약 1백여 년간 무신들은 고려를 다스리게 됩니다. 당시 의종과 문신들은 무신들에게 죽임을 당했습니다. 그 죽음이 억울했던 의종은 정중부를 폭행한 후,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에 그를 고소하는 소장까지 제출했지요. 의종은 무신 정변에서 죽은 한뢰, 김돈중 등 여러 문신들과 자신의 명예를 회복시켜 주고 잘못된 역사 인식을 바로잡아 달라고 주장합니다. 이제 한국사법정에서는 무신 정변의 잘잘못을 따지는 소송이 벌어지게 되었습니다.
원고인 의종과 그를 돕는 문신들은 김딴지 변호사와 함께, 피고인 정중부와 증인으로 나온 이의방, 경대승, 최충헌 등의 무신들은 이대로 변호사와 함께 서로 재판에서 이기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그 과정에서 무신 정변이 일어난 배경과 전개 과정이 밝혀지고, 이의방에서 정중부, 경대승, 이의민을 거쳐 최씨 정권에 이르기까지 모든 무신 정권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지요.
과연 재판의 결과는 어떻게 될까요? 의종과 문신들은 억울함을 풀고 한국사법정에서 승소할 수 있을까요? 무신 정변에 대한 모든 것을 한국사법정 17권에서 확인하세요.
■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무신 정권이 고려를 다스린 기간은 1백여 년에 달합니다. 이 책은 무신 정변이 일어난 배경부터 과정, 또 이후 세워진 무신 정권들에 대한 역사를 시대 순으로 구성해서 독자가 무신 정변 및 무신 정권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했습니다.
― 지금까지의 역사책에서는 무신 정변이 일어난 이후 무신들끼리 권력 쟁탈을 벌인 사실이 강조되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무신들이 정권을 차지한 후 고려를 개혁하기 위해 어떤 정책을 내놓았는지를 살펴보고 있어서 독자는 무신 정권을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주인공은 정확한 근거를 들어 설득력 있게 주장을 전개합니다. 청소년들은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우며 대학입시에서 논술시험에 대비해 논리적으로 글을 전개할 수 있습니다.
작가 소개
저자 : 신안식
건국대학교 대학원 사학과에서 「고려 무인집권기 지방사회의 동향에 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다문화통합연구소 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역사연구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고려 무인정권과 지방사회』『고려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1,2』(공저)『고려의 황도 개경』(공저)『국역 고려명신전(하)』(공저)『고려 500년 서울 개경의 생활사』(공저) 등이 있다.
목차
책머리에
교과서에는
등장인물
프롤로그
재판 첫째 날
무신들 정변을 일으키다
1. 무신 정변의 배경은 무엇일까?
2. 무신 정변은 어떤 과정으로 일어났을까?
열려라, 지식 창고_벽란도와 무역
- 휴정인터뷰 1
- 교과서 안 역사 vs 교과서 밖 역사 1
재판 둘째 날
무신 정권, 권력 쟁탈의 수렁에 빠지다
1. 이의방이 정권을 장악하다
2. 정중부 정권이 세워지다
열려라, 지식 창고_망이와 망소이가 살던 명학소는 어떤 곳이었을까?
- 휴정인터뷰 2
재판 셋째 날
무신들의 야망, 꿈인가 욕망인가
1. 경대승, 이의민 정권
열려라, 지식 창고_무신들이 만든 권력 기구
2. 무신 정변, 혁명인가 반란인가
열려라, 지식 창고_“왕후장상의 씨가 따로 있으랴!”
- 휴정인터뷰 3
- 교과서 안 역사 vs 교과서 밖 역사 2
최후 진술
판결문
에필로그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