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삶과 사람이 아름다운 이야기 시리즈 11권. 국내 최초로 다문화 가정 어린이들로 이루어진 ‘레인보우 합창단’을 소재로 한 동화로, 이야기를 통해 다문화 가정 아이들이 학교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알려준다. ‘다름’은 ‘틀림’이 아니라 ‘차이’일 뿐이라는 것을 깨닫고, 나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미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필리핀 엄마를 둔 주리는 같은 반 친구에게 ‘너희 나라 필리핀으로 가 버려!’라는 말을 듣고 괴로워한다. 친구들이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자 점점 성격이 거칠어지던 주리는 아빠의 권유로 다문화 가정 아이들로 이루어진 ‘레인보우 합창단’에 들어간다. 그곳에서 ‘하나’라는 친구를 만나 속마음을 털어놓으면서 상처를 극복하고, 노래의 힘으로 자신감을 얻게 되는데….
출판사 리뷰
햇빛의 투명한 색은 무지개의 색깔이 모여서 이루어졌듯이,
피부색은 달라도 일곱 빛깔 하모니로 희망을 노래해요!이 책은 국내 최초로 다문화 가정 어린이들로 이루어진 ‘레인보우 합창단’을 소재로 한 동화입니다. 다문화 가정 아이들이 학교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알아보고, 우리와 함께 가꾸어 가야 할 미래를 그려 보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은 학교에서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또 엄마 아빠가 모두 한국인이 아니라는 이유로 놀림을 받거나 왕따를 당하곤 합니다.
필리핀 엄마를 둔 이 책의 주인공 ‘주리’도 같은 반 친구에게 ‘너희 나라 필리핀으로 가 버려!’라는 말을 듣고 괴로워합니다. 친구들이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자 점점 성격이 거칠어지던 주리는 아빠의 권유로 다문화 가정 아이들로 이루어진 ‘레인보우 합창단’에 들어갑니다. 그곳에서 ‘하나’라는 친구를 만나 속마음을 털어놓으면서 상처를 극복하고, 노래의 힘으로 자신감을 얻습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다름’은 ‘틀림’이 아니라 ‘차이’일 뿐이라는 것을 깨닫고, 나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미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레인보우 합창단이란?레인보우 합창단은 2009년 7월 (사)한국다문화센터에서 국내 최초로 다문화 가정 어린이들로 창단한 합창단입니다. 합창단 어린이들은 일본, 파라과이, 태국, 베트남, 파키스탄, 필리핀 등 8개국 이상의 다양한 나라에서 온 엄마나 아빠를 두고 있어요.
피부색이 다르고 부모님의 나라가 한국이 아니라는 이유로 다문화 가정 어린이들은 학교에서나 사회에서 보이지 않는 차별을 받곤 했어요. 하지만 이제 음악 교육도 받고, 노래를 통해 어려움을 이겨내며 친구들과 우애도 다지면서 새로운 희망과 꿈을 키워가고 있답니다.
레인보우 합창단원은 공개 오디션을 통해 선발하고, 정기 공연 뿐 아니라 유니세프 기금 마련 자선 콘서트, 사랑해요 코리아 행복 콘서트(EBS 주최), 사랑 나눔 콘서트(KBS 주최)에 초청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어요. 그리고 2010년 G20 정상 회의 특별 만찬에서도 멋진 공연을 펼쳐 세계 정상들에게 큰 감동과 기쁨을 주었어요.
레인보우 합창단은 합창을 통해 엄마 아빠의 나라가 달라도 대한민국의 당당한 구성원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앞으로 더 재미있고 힘차게 노래하자고 다짐을 하고 있답니다.



작가 소개
저자 : 고정욱
성균관대학교 국문과와 대학원을 졸업한 문학박사다. 어려서 소아마비를 앓아 1급 지체 장애인으로 휠체어를 타지 않으면 움직일 수 없지만, 장애인이 차별받지 않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문화예술 분야 진흥에 이바지한 공을 인정받아 ‘2012년 제7회 대한민국 장애인문화예술상 대상’을 수상했다.[문화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이 당선되어 등단한 이후 저서 가운데 30권이나 인세 나눔을 실천해 ‘이달의 나눔인상’을 수상하기도 했으며, 240여 권의 저서를 400만 부 가까이 발매한 기록을 세우면서 우리나라 대표 작가로 우뚝섰다. <아주 특별한 우리 형>, <안내견 탄실이>가 그의 대표작이며 특히 <가방 들어주는 아이>는 MBC 느낌표의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에 선정되기도 했다.청소년을 위한 표현과 전달 시리즈 <고정욱의 글쓰기 수업>, <고정욱의 인문학 필사 수업>, <고정욱의 말하기 수업>을 출간했고 청소년 소설로는 <까칠한 재석이가 사라졌다>, <까칠한 재석이가 돌아왔다>, <까칠한 재석이가 열받았다>, <까칠한 재석이가 달라졌다>, <까칠한 재석이가 폭발했다>, <퍽>, <빅 보이> 등이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어린이, 청소년들의 자기계발과 리더십 향상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그는 독자들의 메일에 답장을 꼭 하는 거로 특히 유명하다.kjo123@chol.net
목차
너희 나라로 가 버려
레인보우 합창단
하나 언니
필리핀 출장
큰 싸움
해바라기 머리핀
국제인의 날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