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책 읽는 습관 시리즈 1권. 어린이들이 부담 없이 책 읽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획된 창작동화로, 친구가 그리운 병만이의 우정 이야기와 함께 상상력 가득한 그림을 풍부하게 담았다. 또한 ‘책단지 선생님의 어린이 독서 교실’은 초등학교 선생님이 직접 꾸민 독서 지도안으로 어린이들이 이야기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병만이의 비밀 기지를 중심으로 새로 사귀게 된 친구와 벌어지는 비밀스런 일들을 재치 있게 그린 이 책은 아이들의 심리와 생활을 섬세히 담아냈다. 책 읽는 습관을 가지는 데 도움이 되도록 글과 그림, 부록 구성에 공들여 책 읽기를 어렵고 지루해 하는 어린이들을 재미난 책의 세계로 안내한다.
출판사 리뷰
제멋대로 김병만, 친구 구함!
비밀 기지 공유할 비밀 친구를 병만이의 아홉 살 인생에 친구라는 게 생겼어요. 제멋대로 김병만! 우기기 대장 김병만! 학교 친구들은 이렇게만 생각하는데, 비밀 기지에서 만난 새로운 친구는 달라도 뭔가 달랐죠. 병만이의 마음속에 처음으로 친구라는 게 들어온 거예요.
외롭던 병만이는 친구가 생겨서 행복하기만 하대요. 그런데 어떻게 해야 진짜 친구를 만들 수 있는 걸까요?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게 아직 서툴기만 해도 우영이와 영원히 친구가 되기를 기도하는 병만이의 비밀 기지에 여러분을 초대할게요. 병만이에게 친구 만드는 비법을 살짝 귀띔해 주세요!
《비밀 기지 비밀 친구 구함》은 어린이들이 부담 없이 책 읽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획된 창작동화로, 친구가 그리운 병만이의 우정 이야기와 함께 상상력 가득한 그림을 풍부하게 담았습니다. 또한 ‘책단지 선생님의 어린이 독서 교실’은 초등학교 선생님이 직접 꾸민 독서 지도안으로 어린이들이 이야기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책 읽는 습관을 위한 어린이 창작동화《비밀 기지 비밀 친구 구함》은 책 읽는 습관 시리즈로 선보이는 어린이 창작동화 첫 권이다.병만이의 비밀 기지를 중심으로 새로 사귀게 된 친구와 벌어지는 비밀스런 일들을 재치 있게 그린 이 책은 아이들의 심리와 생활을 섬세히 담아내었다. 책 읽는 습관을 가지는 데 도움이 되도록 글과 그림, 부록 구성에 공들여 책 읽기를 어렵고 지루해 하는 어린이들을 재미난 책의 세계로 안내한다. 어린이 독자들은 각자 친해지고 싶은 친구를 떠올리며, 비밀 기지 안에서 일어나는 병만이와 우영이의 이야기를 흥미진지하게 지켜보게 될 것이다.
“나도 날마다 혼자 지내서 심심한데. 우리, 친구 할까?”
“좋았어! 우리는 오늘부터 영원한 친구 하기로 약속한다! 하늘에 맹세하고 땅에 맹세한다!”
제멋대로 우기기 대장이라 불리는 병만이는 친구들과 축구를 하다가도 걸핏하면 주먹이 먼저 날아가곤 한다. 그러다 보니 병만이는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 학교에서도 외톨인데, 바쁜 부모님을 둔 이유로 집에서도 외롭기는 마찬가지다.
이런 병만이는 집보다 학교보다 재미있는 아무도 모르는 비밀 기지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 비밀 기지에 웬 낯선 침입자가 나타났다. 병만이는 태연히 자신의 비밀 기지 안에서 놀고 있는 우영이라는 녀석이 못마땅해 죽겠다. 하지만 우영이가 엄마가 없는 외로운 아이라는 사실을 알고부터는 병만이의 마음속에 그 아이가 들어온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둘은 영원히 친구가 되기로 맹세하며 비밀 기지에서 함께 놀기로 한다.
그런데 비밀 기지를 공유하며 추억을 만들던 병만이와 우영이에게도 위기의 순간이 찾아온다. 우영이가 또 다른 친구를 비밀 기지에 데리고 나타난 것이다. 어렵게 허락한 비밀 기지에 낯선 아이를 데려온 우영이를 보면서 병만이는 단짝을 잃은 기분에 휩싸이며, 우영이를 모진 말로 쫓아내 버린다.
처음으로 마음을 연 친구에 대한 원망과 그리움으로 비밀 기지에 발을 들여놓지 않던 병만이는 다가온 우영이의 생일을 기억하고는 비밀 기지에서 친구를 위한 근사한 생일 파티를 준비한다. 우영이의 생일이 오면 근사한 생일 파티를 열기로 했던 자신과의 약속을 우영이가 기억해 주기를 바라면서…….
친구 문제로 마음 졸이는 어린이들에게 《비밀 기지 비밀 친구 구함》은 나만의 단짝 친구를 원하고 친구와 벌어지는 일들 하나하나에 마음 졸이는 어린이들을 사로잡으며, 어린이들에게 곁에 있는 친구를 돌아보는 기회를 열어 줄 것이다. ‘책단지 선생님의 어린이 독서 교실’은 초등학교 선생님이 직접 꾸민 독서 지도안으로, 어린이들이 이야기를 나만의 색깔로 해석하여 받아들이고, 책속의 등장인물을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추었다. 이 책으로 특별한 친구를 만들고 싶지만,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에 서툴러 좌충우돌하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친구와 오랫동안 사이좋게 지낼 수 있는 비결을 엿보게 하는 건 어떨까?

병만이는 다음 날도 학교가 끝나기 무섭게 비밀 기지로 달려갔어요.
그런데 그곳에 우영이가 또 와 있었어요. 병만이는 너무 반가워서 하마터면 웃을 뻔했어요. 하지만 얼른 얼굴 표정을 고쳤어요.
“너, 또 왔냐? 어휴, 내 비밀 기지라고 말했지?”
병만이는 짜증스런 표정을 지으며 말했어요.
“알아, 알아. 그렇지만 나는 오늘 막중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이곳에 온 거야.”
얼마 전에는 병만이가 축구를 하다가 파울을 했는데 아니라고 우긴 일이 있었어요.
“야, 김병만. 너 파울이야! 그러니까 퇴장하란 말이야.”
“아니야, 아니란 말이야!”
병만이는 바득바득 우기다가 친구한테 꼭 주먹질을 하곤 했어요. 그러다 보니 아이들은 병만이를 잘 끼워 주지 않았어요. 친구가 없다는 건 정말 외로운 일이에요.
그런데 요즘, 우영이를 만나서 함께 노니까 정말 행복했어요.
작가 소개
저자 : 김경옥
서울에서 태어나 『아동문예』와 『아동문학연구』에 동화가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어요. 어린 시절 책을 읽으며 상상력을 키우고, 또 밖에 나가 실컷 뛰어놀았던 덕분에 지금의 동화작가가 될 수 있었어요.지은 책으로 『마녀의 못된 놀이』, 『그 별의 비밀 번호』, 『지하세계를 탈출하라!』, 『거울 공주』, 『불량 아빠 만세』, 『바느질하는 아이』, 『비밀 기지 비밀 친구 구함』, 『우리 반 오징어 만두 김말이』,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 『말꼬랑지 말꼬투리』, 『은빛 웅어, 날다』, 『숨어 있는 괴물』, 『다미야, 잘 먹고 잘 놀자!』, 『툭툭, 나쁜 손』, 『중독, 안 돼!』 등이 있고 ‘단국문학상’을 수상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