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아이의 뇌는 0~3세에 폭발적으로 성장한다.
아이가 두 살쯤 되면 걷기와 손놀림 같은 기본적인 운동 기능이 어느 정도 안정되고, 자기 마음을 말로 표현하거나 다른 사람의 마음을 예측하는 등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사회성도 몸에 익히기 시작한다. 이 시기는 감각 자극에 가장 민감해지는 \'임계기\'이다. 2세 아이는 자신이 받아들인 다양한 감각 자극을 이해하고 반응하는 법을 배운다.
이 임계기가 지나면 감각 자극의 이해가 떨어지고 다양한 자극에 둔감하게 반응하며, 자극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부모는 아이를 하루라도 빨리 다른 사람과 소통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주어야 한다. 아이는 많은 체험을 통해서 사회를 배우고 의사소통 능력을 익혀 자신이 걸어갈 길을 찾는다. 아이의 뇌력을 살릴 수 있느냐 없느냐는 아빠의 노력에 달려있다. 이 책에서는 2세 아이 뇌발달을 위한 부모의 역할을 재미있는 놀이와, 행동법을 소개한다.
출판사 리뷰
《천재 뇌를 만드는 0세 교육》 《천재 뇌를 다듬는 1세 교육》을 잇는
뇌 교육 시리즈 3탄!《천재 뇌를 키우는 2세 교육》
천재 뇌로 키우기 위한 엄마와 아빠의 다섯 가지 법칙
아이의 개성을 찾아 길러주세요
좋은 자극을 아이에게 알려 주세요
아이와 정한 규칙은 꼭 지켜주세요
세심한 관찰로 아이를 돌봐 주세요
아빠가 아이 교육에 참여해 주세요
첫 반항기를 시작하는 2세 아이, 어떻게 교육해야 효과적일까?
만2세(25개월~36개월)의 아이는 가끔 다 큰 아이처럼 자기주장을 펼쳐서 엄마를 곤란하게 만든다. 어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만1세(13개월~24개월)를 거치면서 상대의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발달하여 자기주장을 하고 싶은 욕구가 커지기 때문이다. 이때 엄마와 아빠는 아이에게 어떤 역할을 해줘야 할까?
구보타 기소 박사의 《천재 뇌를 키우는 2세 교육》은 첫 반항기에 접어든 아이를 위한 뇌 교육법을 총망라했다. 아이의 갑작스러운 변화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엄마 아빠의 역할은 어떠해야 하는지를 상세히 알려준다. 특히 자기주장이 센 아이에게는 ‘하면 안 된다’를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의 작은 뇌 안에서 무엇이 옳고 그른지 생각하고 규칙을 지키도록 도와야 한다. 특히 만2세 아이는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는 일들이 많이 일어나는데, 이때 무엇이 옳고 그른지도 판단할 수 있다.
한·일 양국 젊은 부모들의 유아교육 필독서
《천재 뇌를 키우는 2세 교육》은 첫 반항기에 접어든 아이를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 아이의 손과 손가락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발놀림을 익히는 법, 어휘 능력을 향상시키는 법, 사회성을 익히는 법 등을 다루고 있다. 저자 구보타 기소는 뇌 과학을 도입한 체계적인 육아법으로 일본의 젊은 엄마들에게 높은 신뢰를 받고 있으며 한국의 엄마들에게도 인기가 높다. 특히 2세 아이는 체력 면에서 월등히 뛰어난 아빠를 존경하기 때문에 2세 아이의 뇌 교육에 아빠가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아빠가 아이와 놀아주면 아이의 뇌는 더욱 발달한다.
감각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2세 아이는 이렇게 돌보자.
만2세는 감각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임계기로 접어드는 시기이다. 적절한 감각 자극은 아이의 일생을 좌우할 정도로 주요하다. 따라서 2세 시기를 그냥 보내면 조기 교육의 시기를 놓치는 것과 같다. 만2세 아이를 좀 더 똑똑하게 키우고 싶다면, 질 좋은 감각 자극을 많이 주는 것이 좋다. 《천재 뇌를 키우는 2세 교육》에서는 감각 자극을 효과적으로 줄 수 있는 다양한 놀이 방법을 알려준다. 일방적인 자극이 아닌, 아이가 무엇에 흥미를 보이는지 어떤 일에 열중하는지 잘 관찰해서 아이가 잘하는 것과 서툰 것을 파악한 다음 즐기면서 장점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어려운 뇌 과학 용어, 풍부한 도판, 아기자기한 일러스트로 상세하게!
뇌 과학에는 뉴런, 시냅스, 시냅스 소포, 워킹 메모리, 전두전령 등 말만 듣고는 이해가 힘든 알쏭달쏭한 용어가 가득하다. 이에 구보타 기소는 어려운 뇌 과학 용어를 쉽게 설명하기 위해 각종 도표와 일러스트 자료를 도입했다. 그림과 글로 연결된 가장 쉬운 도서. 아기 뇌를 위한 마음만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쉽고 빠르게 따라할 수 있다.
작가 소개
저자 : 구보타 기소
푸근한 KFC 할아버지를 연상시키는 동그란 얼굴, 넉넉한 웃음이 돋보이는 구보타 기소는 일본의 대표 신경과학자이다. 교토 대학 영진연구소 신경생리연구 부문 조교수로 활동했으며 쿄토 대학 교수, 쿄토 대학 연구소장, 국제의학기술전문학교 부교장, 특정 의료법인 오미치카이 모리노미야 병원, 히다치 제작소 기초연구소 연구고문을 역임했다. 현재는 쿄토 대학 명예교수로 있다. 구보타 기소는 아내 가요코와 함께 뇌 과학을 도입한 육아를 직접 실천하며 구보타 식 자녀 교육을 체계화했다.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아기들을 돌볼 때 가장 행복하다고 말하는 그는 지난 20년간의 육아 경험을 토대로 수많은 자녀 교육서를 펴냈다. 특히 《천재 뇌를 만드는 0세 교육》과 《천재 뇌를 다듬는 1세 교육》은 일본에서 20만부 이상 판매되어 아기를 키우는 부모라면 꼭 읽어야 할 필수 도서로 자리매김했다.
역자 : 이수경
소개 : 한국외국어대학교, 이화여대 일어일문학과 강사로 활동 중이며, 이화여자대학교와 한국외대 대학원을 졸업하였다. 일본 메이지대학 박사과정(일본어학 전공)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는 공저로 <스모남편과 벤토부인>, 역서로 <절대학력>, <다람살라의 선물> 등이 있다.
목차
2세는 유아 교육의 분기점
왜 두살 교육인가?
2세 교육의 목적
조기굥육에 의해 달라지는 2세의 뇌
2세는 어떤 시기인가?
생각하는 장소, 전두전령의 중요성
중요성이 점점 커지는 아빠의 존재
손과 손가락 쓰기
물건을 창조하는 손 만들기
공놀이
찰흙 놀이
악기 놀이-1
가위바위보 놀이
단추 놀이
그림 그리기
종이 찢어 붙이기
종이접기
쌓기 나무 놀이
악기 놀이-2
발놀림 익히기
전두극을 강화하는 날마다 걷기
빨리 걷기와 계단 오르기
생각하면서 걷기
공차기
점프하기
놀이터에서 놀기
기차놀이
술래잡기 놀이
숨바꼭질 놀이
세발자전거 타기
COLUMN 아이를 키우는 엄마의 뇌도 활성화된다
회화력 높이기
인간에게 필수적인 언어 배우기
그램책 읽어주기
단어력 기르기
수와 숫자 기억하기
두 단어 연결하기
사회성 익히기
어울려 살기 위한 기초 다지기
규칙 지키기
하루의 리듬 만들기
인사하기
오감 자극하기
COLUMN 남자아이와 여자아이 행동 차이를 이해한다
2세 교육 대표 궁금증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