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아이를 암기하는 게 아닌 생각하도록 이끄는 엄마는
아이의 창조적인 두뇌를 길러낸다!
내 아이가 나보다 더 나은 인생을 살길 바라는 이 세상 엄마들은, 아이의 행복을 위해 하루에도 몇 번씩 엄마 말을 잘 듣고 엄마가 시키는 대로 하라고 강요한다. 하지만 알고 있는가? 엄마의 지나친 간섭은 아이를 점점 수동적으로 바꾸어, 끝내는 자신의 생각조차 알지 못하는 로봇으로 만들어 버린다는 사실을. 이 책은 엄마에게 모든 걸 물어보고 결정해 주길 바라는 아이들을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법’을 알도록 키운 보통엄마의 경험을 담고 있다.
저자는 자기주도형 아이로 이끌기 위해서는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힘을 키우도록 부모가 이끌어주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딱딱한 이론을 바탕으로 한 “이렇게 하세요”가 아닌, 대한민국에서 아이를 키우는 동반자로서 엄마들과 공감하는 에피소드를 바탕으로 “이렇게 하고 있어요”를 소개한다. 뿐만 아니라 \'학년별 독후활동 방법\',\'실천력 100% 시간표 만드는 방법\',\'글쓰기 실력까지 키워주는 일기 쓰는 방법\' 등 저자가 직접 연구한 노하우까지 고스란히 담겨 있어서 아이를 키우고 있는 모든 엄마들에게 현명한 답안까지 제시해 준다.
출판사 리뷰
현명한 자녀교육을 위한 부모 교과서!
평범한 아이를 인재로 키우는 보통엄마의 놀라운 지혜
엄마에게 모든 걸 물어보고 결정해 주실 바라는 유아기를 지나,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에 옮기는 아이. 엄마가 굳이 이것 해라 저것 해라 시키지 않아도 알아서 자신의 할 일을 해내는 아이의 힘은 과연 무엇일까요? 이것이 즉, 자기주도적으로 생각하는 힘입니다. 자기주도형 아이로 이끌기 위해서는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힘을 키우도록 부모가 이끌어주어야 합니다. 아들 둘을 둔 보통엄마 홍수현 저자는 ‘스스로 생각하는 아이’로 이끌어주는 교습소를 운영 중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그림책을 읽어주고 아이들의 생각을 묻던 습관이, 비로소 자기주도형 아이로 성장하는 원동력이 되었다는 깨달음이 교습소를 차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생각 발전소’를 활기차게 가동시킬 수 있도록, 아이들에게 어떻게 생각하고 왜 생각해야 하는지 깨닫게 해주는 과정은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세상은 스스로 생각할 줄 아는 사람의 것이라고, 그래야만 스스로 인생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우리네 엄마들은 아이들에게 꼭 알려주어야 합니다.
아이를 암기하는 게 아닌 생각하도록 이끄는 엄마는
아이의 창조적인 두뇌를 길러냅니다.
아이를 둔 엄마들이라면 누구나 느낄 것입니다. 탄탄한 계획표에 맞춰 움직이고, 좋은 문제집을 사서 공부시켜도 아이의 실력은 늘 제자리인 것 같아 답답하기만 한 심정을 말입니다. 유명한 학원을 보내도, 남들 다 하는 자기주도 학습을 시켜도 엄마들의 마음은 안심이 되지 않습니다. 이 방법이 아닌가? 좀 더 빠른 방법은 없을까? 옆집 아이는 더 좋은 학원을 다니나? 엄마들의 머릿속에 끊임없이 생기는 의문들이지요.
하지만 이런 조급함 때문에 우리 엄마들이 간과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기다림’입니다. 아이가 수학문제를 풀다 해맬 때, 엄마들은 아이가 못 풀지도 모른다는 조급함 때문에 기다리지 못하고 나서서 도와주지요. 아이를 뱃속에 넣고 열 달이란 긴 시간도 기다려 놓고는, 고작 수학문제 하나 푸는 시간을 못 기다려서 온갖 비극적인 상상을 하는 것입니다. 문제와 끙끙대며 씨름하는 아이가 안쓰럽고, 설사 포기라도 하면 어쩌나 두려운 마음에 빠른 방법으로 문제를 풀도록 도와주는 족집게 학원을 찾아 나서기도 합니다. 곰곰이 생각해 보면 결국 포기하는 쪽은 아이가 아니라 엄마였던 겁니다.
스스로 생각하는 아이는 스스로 행동합니다.
그 바탕에는 아이를 믿고 기다려 주는 엄마의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아이들이 모든 일을 직접 부딪치고 경험하여 깨달을 때,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힘이 커집니다. 우리네 엄마들은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 발전소’를 가동시켜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할 수 있는 힘을 기르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즉, 이 시대의 엄마 역할은 직접 나서는 ‘해결사’가 아닌 아이가 스스로 자라도록 옆에서 지켜보는 ‘조력자’인 것입니다.
이 책은 딱딱한 이론을 바탕으로 한 “이렇게 하세요”가 아닌, 대한민국에서 아이를 키우는 동반자로서 엄마들과 공감하는 에피소드를 바탕으로 “이렇게 하고 있어요”를 소개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실천력 100% 시간표 만드는 방법\',\'글쓰기 실력까지 키워주는 일기 쓰는 방법\',\'놀면서 가늘고 길게 공부하는 요령\' 등 저자가 직접 연구한 노하우까지 고스란히 담겨 있어서 아이를 키우고 있는 모든 엄마들에게 현명한 답안까지 제시해 줍니다.
추천평
부모들은 하루에도 몇 번씩 “내 아이는 천재인가 봐” 했다가, “내 아이는 왜 이리 사고뭉치일까”란 생각이 왔다 갔다 하는 희한한 경험을 합니다. 이 책은 아이의 두 얼굴이 사실은 하나임을, 그리고 부모의 교육에 따라 얼마든지 긍정적인 모습으로 이끌어줄 수 있음을 저자만의 독특한 목소리로 강변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저자의 에피소드와 함께 소개된 생각발전소 가동시키기의 노하우는 ‘스스로 생각하는 아이’를 소망하는 많은 부모에게 희망적인 지침서가 되기에 충분하리라 생각합니다.
- 서현주 (부모교육 커뮤니티 줄탁닷컴 jultak.com 대표)
이 책은 아이를 양육함에 있어 사전적인 뻔한 의미를 전달하는 게 아닌 ‘어떻게 대화하고 어떻게 소통했는지’를 저자의 에피소드를 바탕으로 작성한 구체적인 지침이다. 이 시대에 스스로 생각할 줄 아는 아이가 왜 성공하는지 책을 펴는 순간 낱낱이 알게 된다. 부모의 입장뿐만이 아니라 아이를 대하는 모든 직업군에게 이 책을 권한다.
- 양송철(스토리온 ‘영재의 비법’ 담당 PD)
작가 소개
저자 : 홍수현
대학에서 아동학을 공부하고, 지금은 아이들에게 ‘스스로 생각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선생님으로 유명하다. 두 아들과 온종일 그림책 읽는 모습을 보고 20%만 더 노력하면 다른 아이들도 가르칠 수 있겠다는 남편의 말에 용기를 얻어 <생각 교습소>를 열게 되었다. 아직 롤러코스터도 타보지 못한 겁쟁이에 보통엄마지만, 자녀교육만큼은 통 큰 용기를 가진 엄마표 선생님이다. 자기주도 학습으로 원하던 서울교대 과학영재원 합격의 꿈을 이룬 아들과 입소문만으로 멀리서 아이를 봐달라고 찾아와 주는 학부모들에게 보람을 얻는다며, 수년째 <생각 교습소>를 통해 많은 아이들을 만나오고 있다. 그는 아이들이 어려운 문제에 부딪혔을 때 그 문제를 극복하려면, 스스로 사고할 줄 아는 힘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아이가 스스로 사고하려면, 엄마는 지나친 간섭은 삼가고 아이를 믿고 기다려 주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목차
Prologue _ 생각하는 아이 기다리는 엄마를 꿈꾸며
1장 모든 아이는 ‘스스로 생각 발전소’를 가지고 태어난다
스스로 생각하고 싶어하는 아이들
Tip) 아이의 생각을 쑥쑥 키우는 대화법
매일 아이의 생각을 묻는 수다쟁이 엄마
Tip) 부모를 위한 그림책 목록
생각의 폭을 넓히는 그림책 읽기
Tip) 최상의 육아 교육서, 그림책
엄마와 선생님의 두 이름
Tip) 생각하는 아이의 그림책 읽는 방법
이 시대의 엄마 역할
2장 아이를 제대로 알고 이해할 때 엄마도 자란다
정반대의 성향을 가진 형제
아이들 뇌의 놀라운 비밀
Tip) 좌뇌우세형 아이 vs 우뇌우세형 아이
생각을 입체화하는 마인드맵
아이의 눈으로 세상 바라보기
엄마의 꿈이 아닌 아이의 꿈이 커지도록
3장 사고뭉치 아이로 키우는 엄마의 노하우
1 솔로몬도 울고 갈 엄마 지혜
상상력이 꾸물꾸물 자라나는 우리 집
다윈, 파브르의 엄마처럼
자기주도형 아이로 이끄는 마법의 시간표
Tip) 실천력 100% 시간표 만드는 방법
일찍 일어나는 새가 더 많은 먹이를 잡는다
생각그물로 엮어주는 일기쓰기
Tip) 글쓰기 실력까지 키워주는 일기 쓰는 방법
지도는 길 떠나는 아이들의 길잡이
아이들 스스로 과학관 백배 즐기기
화산 같은 사춘기 아이와 대화하는 방법
2 엄마의 꼼수와 상상력 총동원하기
숫자와 양을 한 번에 배우는 짤짤이
Tip) 놀면서 가늘고 길게 공부하는 요령
아이의 호기심 풍선에 바람 넣기
넌 금동대향로에서 태어났단다
세상이 온통 학습의 장
아이들이 직접 계획하는 오감만족 캠핑
Tip) 아이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캠핑장
3 가끔은 나쁜 엄마 되기
누리 집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단어
눈물 쏙 빼는 로봇놀이
아이의 요구, 어디까지 수용할까
책임감이 뒤따르는 용돈 관리
아이의 생애 첫 아르바이트
4장 믿고 기다리기, 엄마의 믿음이 아이를 변화시킨다
아이들을 학원에 보내지 않는 이유
남과 다른 꿈을 꾸는 로베르토처럼
파이팅만 외치는 아빠의 전술
진정한 나비가 되기 위한 통과의례
아이에게 배운 특별한 사과법
Tip) 아이와 함께하는 비폭력대화
아이라는 선수에게 가장 좋은 코치는 부모
정답은, 믿고 기다려 주는 엄마의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