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책을 읽으며 내용을 이해하고 평가하고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중학생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을 10년에 걸쳐 개발했다. 이들 책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중학생이라면 갖춰야 할 다양한 영역의 배경 지식과 지혜가 담겨 있다. 선정된 책마다 독서의 방향성과 지식의 확장성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전체 내용 요약 지문과 7개의 심층 질문을 제시했다. 마지막 7번의 심층 질문은 시사와 연계해 토론과 논술이 가능하도록 해서, 융합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했다.
출판사 리뷰
독서를 지도하시는 분
심층 독서가 필요한 학생을 위한 책!
염상섭(1897~1963)의 단편 소설 ‘표본실의 청개구리’(1921년)에는, 청개구리를 해부하니 오장에서 더운 김이 모락모락 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생물학적으로 보면 청개구리는 변온동물이기 때문에 틀린 표현입니다. 문학적 문해력(literacy)이 부족할 경우 오류로 받아들일 수 있지요.
이러한 상황은 그래도 나은 편에 속합니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문해력이 약해 교과서를 읽고도 뜻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실질 문맹이 3분의 1을 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의 최근 조사 결과입니다. 이에 따라 대입 수학능력시험에 나오는 지문을 이해하지 못해 국어 영역이 당락을 좌우하고 있습니다. 학부모님들도 어떻게 대처할지 몰라 초등학생 때부터 사교육에 매달리고 있지요.
문해력이란 글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읽거나 보고 이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문해력이 부족하면 시험 문제가 무엇을 묻는지 몰라 성적이 떨어지고, 책을 읽어도 배경 지식을 쌓지 못합니다. 대화할 때 상대의 말을 알아듣지 못해 오해를 사기도 쉽습니다. 가짜 뉴스에 속아 손해를 보기도 하지요. 국제성인역량조사에 따르면 무엇보다 직장에서 업무 처리 능력이 떨어져 일자리를 잃을 위험이 두 배로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문해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핵심 능력 가운데 하나로 꼽힙니다.
전문가들은 문해력을 증진하려면 어려서부터 평소에 영역을 넘나드는 독서를 꾸준하게 하는 길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고학년이 될수록 성적과 관계가 없는 책 읽기를 멀리 하거나, 독서를 해도 어떻게 읽어 낼지 몰라 무턱대고 하기 때문에 ‘아이 쇼핑’ 수준에 머물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읽어도 머리에 남는 것이 없고, 시간만 낭비하게 되지요.
‘행복한 논술’은 책을 읽으며 내용을 이해하고 평가하고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중학생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을 10년에 걸쳐 개발했습니다. 그리고 60권의 필독서에 적용해 『문해독서』라는 3권의 책으로 출간합니다. 이들 책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중학생이라면 갖춰야 할 다양한 영역의 배경 지식과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선정된 책마다 독서의 방향성과 지식의 확장성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전체 내용 요약 지문과 7개의 심층 질문을 제시했습니다. 마지막 7번의 심층 질문은 시사와 연계해 토론과 논술이 가능하도록 해서, 융합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했습니다. 한 권의 책을 읽어도 뚫어지게 읽으면서 평생의 자양분이 될 수 있도록 고안한 프로그램입니다.
목차
<과학>
1.『우리 역사 속 수학 이야기』 5
우리나라는 옛날에 진정한 수학 강국이었다
2.『종의 기원 자연선택의 신비를 밝히다』 13
생물은 어떻게 진화하나
3.『파인만, 과학을 웃겨 주세요』 21
순수한 호기심으로 세상을 바꾼 과학자 이야기
4.『생물학 미리 보기』 29
바람직한 생물학자가 되는 법
<정치>
5.『10대와 통하는 정치학』 37
민주주의 어떻게 실천해야 하나
<경제>
6.『청소년을 위한 1010 경제학 중고등 교과서 속 경제 개념을 꿰뚫는 10가지 질문과 10가지 답』 45
성장만 추구하지 말고 지속 가능성에 초점 맞춰야
7.『청소년을 위한 경제의 역사』 53
알기 쉬운 경제 이야기
<사회>
8.『꿈을 찾는 진로의 심리학 뭘 해도 괜찮아』 61
직업은 돈을 벌기 위해서만 갖는 것이 아니야
9.『거꾸로 생각해봐! 세상이 많이 달라보일걸』 69
세상을 행복하게 만드는 방법
<문화>
10.『세상을 바꾼 미술 아름다움은 인간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77
미술은 생각을 바꾸고 세상을 변화시켜
11.『내가 먹는 것이 바로 나 사람·자연·사회를 살리는 먹거리 이야기』 85
인간과 자연 살리는 지속 가능한 농업 필요
<기타>
12.『돼지가 있는 교실』 93
생명의 소중함을 배운다
13.『생명 윤리 이야기 꿈꾸는 과학, 도전받는 인간』 101
첨단 생명 과학 기술 발달로 불거지는 생명 윤리 논쟁
<국내 문학>
14.『지독한 장난』 109
네가 다음 피해자가 될 수도 있어
15.『원미동 시인』 117
변두리 인생의 절망과 희망을 말하다
16.『다시 읽는 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 125
인간과 자연의 합일
<세계 문학>
17.『베니스의 상인』 133
신뢰가 없으면 불행해진다
18.『지킬 박사와 하이드』 141
인간 본성의 정체는 무엇인가
19.『동물 농장』 149
독재 권력의 위험성과 전체주의에 대한 경고
20.『큰발 중국 아가씨』 157
전족 악습 거부하고 조국 떠난 여성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