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경제학자가 들려주는 경제이야기 시리즈 3권. 딱딱한 경제를 역사, 문화, 생활 속 이야기로 풀어내어 학생들의 폭넓은 이해를 돕는 인문 교양서이다. 3권에서는 경제 주체 당사자들 간의 협상으로 외부 효과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 코즈의 이론을 통해 정부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제시한다.
각 단원마다 연계시킨 기출 문제를 통해 수능과 논술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 또한 이 책의 저자들은 직접 경제학을 전공하고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현직 교수와 교사로서, 교과 과정의 핵심적인 내용만 콕콕 짚어주고 있다.
출판사 리뷰
■ 고전 속 경제 이야기, 교과서와 만나다
<경제학자가 들려주는 경제이야기>에서는 어렵고 아리송한 경제 이야기를 쉽게 풀어서 설명합니다. 기존의 경제 도서나 교과서와는 달리 경제학자가 직접 이야기하듯이 전달하여 재미를 더합니다.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경제 이야기를 접하다 보면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와 경제의 다양한 관계를 입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 책의 저자들은 직접 경제학을 전공하고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현직 교수와 교사로서, 교과 과정의 핵심적인 내용만 콕콕 짚어주고 있답니다.
경제를 바라보는 눈을 키워 줄 <경제학자가 들려주는 경제이야기>. 여러분에게 세상을 지혜롭게 살아갈 주체적인 경제관을 길러 줄 것입니다.
■ 이 책의 구성
1. 각 단원마다 연계시킨 기출 문제를 통해 수능과 논술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2. 교과서 내 설명을 덧붙임으로써 학생들이 초?중?고 교과 과정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3.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우리 아이가 올바른 경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딱딱한 경제를 역사, 문화, 생활 속 이야기로 풀어내어 학생들의 폭넓은 이해를 돕는 훌륭한 인문 교양서입니다.
■ ‘코즈의 정리’-외부 효과를 해결하는 새로운 방식
코즈는 법경제학, 신제도 경제학, 거래 비용 경제학의 영역을 개척한 경제학자입니다. 그는 최초로 거래 비용 개념을 도입하여, 경제 주체 당사자들 간의 협상으로 외부 효과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정부가 개입해서 시장 실패를 해결해야 한다는 기존의 생각을 뒤바꾼 것입니다. 노벨 경제학상 수상에 빛나는 코즈의 이론은 정부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작가 소개
저자 : 최병모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를 졸업하고 서강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를, 한국교원대학교에서 일반사회교육 교육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사회과교육학회 회장, 한국경제학회와 한국경제교육학회 이사로 활동했고, 현재 한국교원대학교 일반사회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경제교육론』『경영경제교육』『세계화 지식기반사회와 경제교육』『고등학교 생활경제』교과서와 초·중·고등학교『사회』교과서 등이 있다.
저자 : 이수진
춘천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에서 사회과교육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사이버가정학습, 디지털교과서 개발 등에 참여했으며 현재는 춘천교육대학교와 한국교원대학교에서 사회과교육론, 사회과교육방법론 등을 강의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기업과 진로교육』등이 있다.
목차
책머리에
교과서에는
연대표
나특종 기자의 밀착 인터뷰
첫 번째 수업
외부 효과 맛보기
- 외부 효과란?
- 방약무인
두 번째 수업
긍정적인 외부 효과
- 과수원 주인과 양봉업자
- 교육의 파급 효과
- 거리의 시민들이 얻는 효용
경제 Plus / 질병 예방은 필수!
세 번째 수업
부정적인 외부 효과
- 영화관에서 생긴 일
- 조망권과 일조권을 보장하라!
- 흡연은 NO!
지구 온난화의 주범은?
네 번째 수업
외부 효과 해결하기
- 외부 효과는 시장 실패래요!
- 우리끼리 해결한다면?
- 농부와 목장 주인의 협상
- 외부 효과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
다섯 번째 수업
공공재와 공유 자원의 비극
- 재화의 특성
- 공공재가 부족한 이유는?
- 공유 자원의 비극
경제 Plus / 공유의 비극을 넘어
에필로그
기출 문제 활용 노트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