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우리글 표현력을 높이기 위하여, 속담과 관용어를 사전형식으로 모아 엮었다. 속담의 속뜻까지 밝혀 놓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다. 교과서에 자주 쓰이는 단음절 한자어(한자)를 선정하여, 자전 방식으로 풀이해 놓음으로써 낱글자로 쓰이는 한자를 자전을 찾아보지 않아도 되도록 하였다.
초중등 교육과정에서 사용되는 교재용 어휘로 자주 쓰이는 것 가운데, 상위 1000개를 빈도순으로 열거해 놓음으로써 한자어 어휘력 신장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또한, 옛날 이야기에서 유래된 고사성어 50개를 선정하여 만화 형식으로 풀이함으로써 매우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다.
출판사 리뷰
특 징- 초등학교 학습용 어휘 2만 8000개를 실었다.
- 국어사전이면서도 한영사전, 한한사전, 한자자전 기능도 겸한다.
- 어휘력 함양을 통해 수월성 교육이 수월하게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 똑똑한 자녀를 더 똑똑하게 되도록 지도할 수 있다.
- 외국인의 한국어 공부, 특히 고급어휘 습득이 쉬어진다.
- 자기주도 학습에 안성맞춤이다.
- 초중교과 속뜻학습으로 고등교육의 기초를 다진다.
사전을 위한 사전이 아니라 학생을 위한 사전!!
책장에 늘 꽂아두는 사전이 아니라 책상에 늘 펼쳐놓는 학습 도우미.
읽기(50%)만 해 온 학생들에게 숨겨진 50%(이해)를 찾아주는 공부 해결사. 前 교육부장관께서 적극 추천한 사전!!
“이 사전의 부록 가운데 하나인 ‘한 어머니와 전 교수가 나눈 이야기’를 읽어보기만 해도 누구나 자녀 교육의 성공 예감을 확신할 수 있을 것입니다. 큰 마음이 큰 인물을 만듭니다.”
- (前) 서울대 교수, 교육부 장관, 민사고 교장
(現) 단국대 석좌교수, 대한민국학술원 회원
한 대학 교수의 사랑과 꿈이 담긴 사전!! “‘귀한 자녀를 위한 귀한 사전’이 되도록 심혈을 기울인 결과가, 학생들에게는 ‘공부하는 재미’, 학부모님들에게는 ‘사교육비 절감’, 선생님들에게는 ‘맹자의 제3락’이라는 세 가지 기쁨을 안겨 주게 되기를 빌어 봅니다. 아울러, 속뜻학습을 통하여 암기가 아니라 이해를 바탕으로 기초 학력을 굳게 다짐으로써 우리나라에서도 노벨학술상 수상자가 줄줄이 배출되는 발단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편저자의 말
본문 부록 Ⅰ : 속담 및 관용어 350
우리글 표현력을 높이기 위하여, 속담과 관용어를 사전형식으로 모아 놓았습니다. 속담의 속뜻까지 밝혀 놓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습니다.
부록 Ⅱ : 고빈도 단음절어 한자 풀이 96
교과서에 자주 쓰이는 단음절 한자어(한자)를 선정하여, 자전 방식으로 풀이해 놓음으로써 낱글자로 쓰이는 한자를 자전을 찾아보지 않아도 되도록 하였습니다.
부록 Ⅲ : 고빈도 한자어 1000
초중등교육과정에서 사용되는 교재용 어휘로 자주 쓰이는 것 가운데, 상위 1000개를 빈도순으로 열거해 놓음으로써 한자어 어휘력 신장의 받침돌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부록 Ⅳ : 비슷한 듯 다른 말 167
‘비슷한 듯 다른’ 유의어를 예문으로 쉽게 익힐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국어 쓰기(글짓기/작문)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부록 Ⅴ: 초등학생용 고품격 사자성어 179
초등학생 때 미리 알아두면 좋을 고품격 사자성어를 4급까지 한자 급수별로 열거하고 속뜻을 풀이하여 알기 쉽게 하였습니다.
부록 Ⅵ : 만화 고사성어 50
옛날 이야기에서 유래된 고사성어 50개를 선정하여 만화 형식으로 풀이함으로써 매우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부록 Ⅶ : 한 어머니와 전 교수가 나눈 이야기 (Ⅱ)
이 이야기는 땅의 모든 학부모님들의 염원인 자녀 교육 성공을 위하여 초등 교육에 관한 상담을 문답 형식으로 엮은 것입니다.
이 사전을 요약하자면
《國語사전》 + 《韓英사전》 + 《漢字자전》 + 《韓漢사전》 + 《特殊사전》
手不釋卷 손에서 사전을 놓을 수 없고
開卷有益 사전을 열면 공부가 즐거워지는 유익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