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시험과 입시를 떠나 신나고 재미있는 국어 수업을 만들기 위해 20여 년 동안 애써온 전국국어교사모임이 펴낸 10대들을 위한 여행글 모음집이다. 답답한 교실에 갇힌 학생들에게 너른 세상을 열어주고, 전 세계의 들썩이는 현장을 펼쳐 보이며, 여행을 통해 내면을 성장시킬 수 있는 흥미로운 여행글 15편을 담았다.
요즘은 누구나 쉽게 여행을 할 수 있지만, 여행의 참다운 방식과 의미는 퇴색해 가고 있으며 국어 교과서에서도 여행글이 설 자리는 점점 사라지고 있다. 당장 배낭을 메고 여행을 떠날 수는 없지만, 이 책을 통해 세계를 바라보는 시각을 넓히고 자신만의 여행을 꿈꿔볼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각각의 여행글에는 생생한 사진이 함께 담겨 있으며, 여행지를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상세한 정보도 소개한다. 또한 글을 읽은 뒤 여행의 숨은 뜻을 짚어볼 수 있는 질문과 활동거리도 덧붙였다.
출판사 리뷰
세계 곳곳의 여행지에서 보고 느낀 여행담을 담았습니다 시험과 입시를 떠나 신나고 재미있는 국어 수업을 만들기 위해 20여 년 동안 애써온 전국국어교사모임 선생님들이 10대들을 위한 여행글들을 모아 엮었다. 답답한 교실에 갇힌 학생들에게 너른 세상을 열어주는 여행글, 전 세계의 들썩이는 현장을 펼쳐 보이는 여행글, 여행을 통해 내면을 성장시키는 흥미로운 여행글 15편을 담았다. 예전에 비해 여행지에 대한 정보가 많아지고 누구나 쉽게 여행을 할 수 있게 되었지만, 여행의 참다운 방식과 의미는 퇴색해 가고 있으며 국어 교과서에서도 여행글이 설 자리는 점점 사라지고 있다. 전국의 국어 교사들은 머리를 맞대고 ‘어디를, 얼마나 여행하는가’보다 ‘어떻게 여행하는가’에 초점을 맞춰 뜻 깊은 국내외 여행지와 여행담을 골라냈다. 당장 배낭을 메고 여행을 떠날 수는 없지만 이 책을 통해 세계를 바라보는 시각을 넓히고, 자신만의 여행을 꿈꿔볼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각각의 여행글에는 생생한 사진이 함께 담겨 있으며, 여행지를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상세한 정보도 덧붙였다. 또한 글을 읽은 뒤 여행의 숨은 뜻을 짚어볼 수 있는 질문과 활동 사항을 엮은 ‘생각해 보기’를 함께 실었다.
자연, 문화, 역사, 사람 등 주제를 중심으로 엮었습니다이 책은 크게 다섯 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는 여행지에서 접한 자연에 대한 글쓴이의 감상이 도드라지는 여행글, 2부는 여행지의 독특한 문화를 잘 보여주는 여행글, 3부는 역사의 흔적을 찾아가는 여행글, 4부는 여행에서 만난 소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여행글, 5부는 독특한 여행 방법이 담겨 있어 기존의 여행과는 다른 새로운 여행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행글을 실었다. 아프리카, 아메리카, 인도, 유럽의 대자연부터 북녘 땅 금강산, 우리나라의 울릉도와 제주의 골목길까지, 다채로운 여행지와 여행담을 만날 수 있다.
아마존 한가운데 있는 지구의 허파 셀바스의 파괴 현장, 티베트에서 가장 놓고 넓은 호수로 ‘하늘호수’라 불리는 남쵸, 세계 3대 걷기 길로 꼽히며 미국 요세미티 산맥에서 시작해 휘트니 봉에 이르는 존 뮤어 트레일을 여행하는 동안에는 거대하고 아름다운 자연의 경이로움에 빠져들 수 있다. 또한 색에 홀리는 인도의 ‘홀리 축제’ 현장, 안동 하회마을의 정겨운 장터, 라오스 루앙프라방에서 벌어지는 물 축제를 읽는 동안에는 흥겨운 축제의 분위기와 여행지의 진한 문화를 담뿍 느낄 수 있다. 유홍준 교수가 쓴 현대 금강호의 금강산 여행 첫 출항기를 읽으며 분단과 실향민의 아픔을 함께 느끼며, 흑인 노예의 아픈 역사가 배인 잔지바르, 체 게바라가 곳곳에 살아 있는 쿠바의 혁명 광장을 걷는 동안에는 거대한 역사의 흐름을 몸으로 느낀다. 이 밖에도 미국 자전거 여행, 울릉도 도보 여행,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길에서 만난 잊을 수 없는 여행지의 사람들과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인 비행기 조종사 안창남의 역사적인 서울·인천 비행, 공정여행의 의미를 생각해 보는 히말라야 원정, 놀멍 쉬멍 걷는 제주 올레길의 즐거움도 함께할 수 있다.
목차
‘국어시간에 읽기’ 시리즈를 내면서
여는 글
1부 자연과 하나 되는 여행을 하다
1. 지구의 허파 셀바스
2. 가장 신성한 하늘호수, 남쵸
3. 투올룸 메도에서 도나휴 패스까지
2부 발걸음에 묻어 있는 문화를 발견하다
1. 색에 홀리다, 인도 홀리 축제
2. 버스 여행 라라라
3. 라오스에 가면 물벼락을 맞으세요
3부 역사, 여행에게 말을 걸다
1. 칠순 나이에 부르는 어머니 소리
2. 쿤타킨테도 이곳에 있었을까?
3. 멈출 수 없는 낭만적 상상력
4부 길에서 사람을 만나다
1. 불만 여행자, 행복 암 환자를 만나다
2. 우리의 가을도 태풍 뒤에 온다
3. 머리 냄새 나는 아이
5부 더 넓은 여행을 찾아가다
1. 하늘에서 본 경성과 인천
2. 언니 원정대와 느릿느릿 히말라야 걷기
3. 몬드리안 라인이 춤을 추는 땅
글쓴이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