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시험과 입시를 떠나 신나고 재미있는 국어 수업을 만들기 위해 20여 년 동안 애써온 전국국어교사모임이 펴낸 10대들을 위한 여행글 모음집이다. 답답한 교실에 갇힌 학생들에게 너른 세상을 열어주고, 전 세계의 들썩이는 현장을 펼쳐 보이며, 여행을 통해 내면을 성장시킬 수 있는 흥미로운 여행글 21편을 담았다.
요즘은 누구나 쉽게 여행을 할 수 있지만, 여행의 참다운 방식과 의미는 퇴색해 가고 있으며 국어 교과서에서도 여행글이 설 자리는 점점 사라지고 있다. 당장 배낭을 메고 여행을 떠날 수는 없지만, 이 책을 통해 세계를 바라보는 시각을 넓히고 자신만의 여행을 꿈꿔볼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각각의 여행글에는 생생한 사진이 함께 담겨 있으며, 여행지를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상세한 정보도 소개한다. 또한 글을 읽은 뒤 여행의 숨은 뜻을 짚어볼 수 있는 질문과 활동거리도 덧붙였다.
출판사 리뷰
세계 곳곳의 여행지에서 보고 느낀 여행담을 담았습니다 시험과 입시를 떠나 신나고 재미있는 국어 수업을 만들기 위해 20여 년 동안 애써온 전국국어교사모임 선생님들이 10대들을 위한 여행글들을 모아 엮었다. 답답한 교실에 갇힌 학생들에게 너른 세상을 열어주는 여행글, 전 세계의 들썩이는 현장을 펼쳐 보이는 여행글, 여행을 통해 내면을 성장시키는 흥미로운 여행글 21편을 담았다. 예전에 비해 여행지에 대한 정보가 많아지고 누구나 쉽게 여행을 할 수 있게 되었지만, 여행의 참다운 방식과 의미는 퇴색해 가고 있으며 국어 교과서에서도 여행글이 설 자리는 점점 사라지고 있다. 전국의 국어 교사들은 머리를 맞대고 ‘어디를, 얼마나 여행하는가’보다 ‘어떻게 여행하는가’에 초점을 맞춰 뜻 깊은 국내외 여행지와 여행담을 골라냈다. 당장 배낭을 메고 여행을 떠날 수는 없지만 이 책을 통해 세계를 바라보는 시각을 넓히고, 자신만의 여행을 꿈꿔볼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각각의 여행글에는 생생한 사진이 함께 담겨 있으며, 여행지를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상세한 정보도 덧붙였다. 또한 글을 읽은 뒤 여행의 숨은 뜻을 짚어볼 수 있는 질문과 활동 사항을 엮은 ‘생각해 보기’를 함께 실었다.
대륙별로 다양한 여행 경험을 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국어시간에 여행글읽기 1》에서 자연, 문화, 역사, 사람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15편의 여행글을 소개한 데 이어, 《국어시간에 여행글읽기 2》에서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북극 등 각 대륙별로 다양한 여행 경험을 접할 수 있는 글들을 담았다.
'시들고 있는 지중해의 꽃 한 송이'처럼 중학생이 쓴 풋풋한 글도 있고, '부산, 고등어, 그리고 여행 혐오증', '인도는 섬나라다'처럼 생생한 여행 경험이 녹아 있는 일반인의 글도 있다. 또 '호떡의 뜨거운 추억'처럼 우리에게는 정말 일상적이어서 이야깃감이 되지도 않는 일들이 누군가에게는 이색적인 일이 될 수도 있음을 알 수 있는 글, '오카방고의 모코로 트립'이나 '45초간의 완전한 자유', '북극점 마라톤' 같은 색다른 여행 방법과 독특한 여행 경험을 담은 글도 만날 수 있다.
목차
‘국어시간에 읽기’ 시리즈를 내면서
여는 글
1부. 한국
1 호떡의 뜨거운 추억
2 월평마을 뒷산 숲의 라이브 콘서트
3 부산, 고등어, 그리고 여행 혐오증
2부 아시아
1 거미 먹기
2 마음이 넓은 자리, 썽떼우
3 말도 사람도 순박하고 정겨운 곳
4 인도는 섬나라다
5 뜨거운 물
3부 유럽
1 핀란드에서 운전하기
2 유럽을 여행하는 정석 따윈 없다
3 여행 3일째
4 시들어 가고 있는 지중해의 꽃 한 송이
4부 아메리카
1 페루의 자전거 여행자
2 1만 시간 동안의 남미
3 인디언 텐트에서 보낸 꿈(?) 같은 하룻밤
4 안데스 인디언 총각이 꿈꾸는 평등한 세상
5부 아프리카
1 신개념 동물원, 지라프센터
2 나라가 가난하면 사람들도 가난해지나요?
3 오카방고의 모코로 트립
6부 오세아니아, 북극
1 45초간의 완전한 자유
2 북금점 마라톤
글쓴이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