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굿 투 고(good to GO)‘는 진로교육을 통해서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 ㈜캠퍼스멘토의 기업부설연구소 즐거운교실문화연구소와 고정욱 작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탄생한 장애 인식 개선 교육용 보드게임이다.
즐거운교실문화연구소는 책 《장애, 너는 누구니?(도서출판 산하)》를 통해 유형별 장애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망라한 고정욱 작가와 함께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배려와 협력을 통해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해 갈 수 있도록 돕는 교육용 보드게임을 제작하였다.
출판사 리뷰
즐기GO! 배우GO! 느끼GO!
장애 인식 개선 교육용 보드게임 ‘굿 투 고(good to GO)’
“ 장애는 무엇일까? 장애인들은 어떻게 살아가고 있을까?
장애인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이지? 나는 장애인 친구와 어떤 관계를 맺고 살아가야 할까? ”
‘굿 투 고(good to GO)‘는 진로교육을 통해서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 ㈜캠퍼스멘토의 기업부설연구소 즐거운교실문화연구소와 《가방 들어주는 아이》, 《아주 특별한 우리 형》, 《안내견 탄실이》, 《장애, 너는 누구니?(도서출판 산하)》 등을 집필한 고정욱 작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탄생한 장애 인식 개선 교육용 보드게임입니다.
즐거운교실문화연구소는 책 《장애, 너는 누구니?(도서출판 산하)》를 통해 유형별 장애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망라한 고정욱 작가와 함께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배려와 협력을 통해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해 갈 수 있도록 돕는 교육용 보드게임을 제작하였습니다.
‘굿 투 고(good to GO)’? ‘갈 준비가 되었다’라는 뜻의 ‘good to GO’라는 게임명은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 긍정적인 태도 등을 갖추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막연하고 원론적인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 보다 구체적이며 주체적인 장애 인식을 돕고자 하는 것이 보드게임 ‘굿 투 고(good to GO)’의 목표입니다.
즐기GO! 배우GO! 느끼GO! ‘굿 투 고(good to GO)’의 부제 ‘즐기GO! 배우GO! 느끼GO!에는 보드게임 ‘굿 투 고(good to GO)’를 통해서 경험할 수 있는 재미와 교육적 가치, 체험의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 즐기GO: 각 장애 유형에 대한 정의와 장애에 대한 정보를 재미있는 퀴즈와 미션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 배우GO: 장애를 다룬 동화책 《장애, 너는 누구니?》(고정욱, 도서출판 산하)와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교육적 가치를 재고했습니다.
· 느끼GO: 장애를 체험하게 하고, 플레이어들 간의 자연스러운 배려와 협력을 유도합니다.
보드게임을 통한 교육적 효과 보드게임 ‘굿 투 고(good to GO)’를 통해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기르고, 우리 사회가 장애에 대하여 고민해야 할 점에 대하여 다함께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상에서 장애인을 만났을 때 지켜야 하는 에티켓, 요구되는 태도,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자연스러운 관계 형성 등을 쉽고 재미있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게임 구성품과 방법 네 명의 플레이어가 돌아가며 주사위를 던져 나온 눈 수만큼 자신의 말을 이동하며, 도착한 칸의 지시에 따라 장애 인식 퀴즈와 장애 체험, 장애 유형 학습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들 활동을 무사히 수행하면 장애인에게 필요한 여러 가지 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고, 수집한 아이템은 보드게임 판 곳곳에서 장애인을 돕기 위해 사용됩니다.
장애인을 돕는 데 사용된 아이템은 트로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게임 종료 시까지 가장 많은 트로피를 모은 플레이어가 우승하는 게임입니다.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용 보드게임 ‘굿 투 고(good to GO)’를 통해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나의 인식과 태도를 환기하고 가장 많은 트로피를 모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