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글라이더 청소년 문학 5권. 청소년들이 가진 문제와 책임감을 아이돌 스타와의 관계를 통해 이야기하는 장편소설이다. 여고생 지나는 2년 전 헤어져 지금은 인기 아이돌이 된 고등학생 가수(윤지완)를 만나 자신을 괴롭힌 오해를 풀고 그 오해와 관련된 우산을 전해주고자 한다. 그 오해란 윤지완과 작별인사도 없이 헤어져 윤지완이 지나에 대해 나쁜 이미지를 갖고 있을지 모른다는 것이다.
지나는 아빠가 집을 떠나고 윤지완마저 서울로 간 후, 사춘기가 찾아와 우울한 나날을 보낸다. 2년 후, 방송에서 AP레인 그룹을 보고, 윤지완이 그 멤버임을 알게 됩니다. AP레인은 1년 만에 돌풍을 일으키며 인기그룹으로 성장하고, 윤지완은 스타가 된다. 지나는 자신의 부정적 이미지가 연상되는 윤지완이 스타가 되자 괴로워한다.
마치 책상 위의 거울이 시시때때로 자신의 얼룩을 비추는 것 같아 께름칙하다. 지나는 윤지완이 부르는 솔로곡 ‘레인보우’의 가사가 마치 자신을 향해 부르는 화해의 메시지로 들린다. 그리고 전해주지 못한 우산을 떠올리며 윤지완을 만나야겠다고 결심하고 친구 유미와 함께 서울로 가는데….
출판사 리뷰
화해를 위해 떠나는 소녀들의 심쿵한 1박 2일 여행기!
소설을 쓰기 전에 청소년들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오랫동안 숙고했습니다. 그 결과, 그들에게도 지속하여 마음을 괴롭히는 게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그것을 화두 삼아 이야기를 꾸릴 방법을 모색하다 아이돌 스타를 소환하게 되었습니다. 청소년들의 눈을 사로잡을 수 있는 흥미 있고 시의적절한 소재가 필요하다는 생각에서입니다. 청소년들이 진정한 공감의 요소를 찾아 친구같이 속삭이고 얘기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니까요.
이 소설은 행동과 말의 책임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책임감은 사회적으로 내성이 갖추게 하는 중요한 바탕이 됩니다. 청소년이 가진 문제와 책임감을 흥미로운 아이돌 스타와의 관계를 통해 담아내고자 합니다. 비록 앞으로 만나지 않을 사이라 하더라도 성실하고 진정성 있게 헤어진다면 그 효과는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그 깨달음의 기쁨과 홀가분함의 가치를 이 소설은 말하고자 합니다.
이 소설은 상처와 치유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청소년들은 사춘기를 겪으며 교우 관계나 가정환경 등에서 상처를 입으며 성장합니다. 검은 얼룩처럼 스스로를 당당하게 여기지 못하는 문제를 어른이 도와주거나 해결해줄 수는 없습니다. 스스로 그 얼룩을 닦고 제거하려는 의지와 행동이 있어야 합니다. 어른이 보기에 사소해서 지나치기 쉬운 문제를 제대로 다루어 짚고 넘어갈 때, 청소년들이 곧은 심성을 가진 인격체로 굳건하게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음속 오해를 풀기 위한 비밀! 그 우산의 정체는 무엇일까?
무대에 선 윤지완의 모습이 보였다. 그 윤지완은 예전의 블랙티가 아니었다. 내가 더 초라해지는 느낌이 들면서 어디론가 숨고 싶었다. 나에 대한 윤지완의 마음속 이미지를 바꾸려고 왔지만, 한편으로 서운함이 빈 가슴에 스며들었다. 멋진 백마에 올라탄 왕자를 보는 순간, 애틋한 이별 인사보다는 백마에 함께 오르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이다. 나는 고개를 좌우로 흔들었다. 윤지완에게는 내가 기웃대어선 안 될, 고고하고 엄숙한 그만의 세계가 있을 거였다. 상대의 마음속에 아름다운 그림으로 남고 싶다는 그 노래 가사처럼 말이다. 나 역시 우리의 그림을 ‘흐림’에서 ‘맑음’으로 바꾸고 싶으니까.
- 본문 중에서
작가 소개
지은이 : 김민혜
부산에서 태어나 자랐습니다. 2015년 〈월간문학〉<동리목월> 신인문학상에 단편소설이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금샘문학상을 받았으며, 2017년에 소설집 《명랑한 외출》을 출간했습니다. 학창 시절에 소설 읽기를 좋아했고 문예반 활동을 했습니다. 청소년들이 사춘기에 겪는 아픔을 K-POP을 통해 비추어보고자 《너의 우산》을 썼습니다. 마음속 상처와 얼룩을 지움으로써 홀가분함과 떳떳함의 가치를 얘기하려고 합니다. 청소년들이 자신의 길을 걷는 힘과 용기를 얻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목차
작가의 말
사라진 우산
블랙, 티
어서 와, 여기는 처음이지
그 애가 여길 어떻게 왔을까
내 안의 타임캡슐
두 번째 밤
유미의 친구
AP레인의 소속사
한옥마을에서
소은이의 코스프레
아이돌 가수 윤지완
너의 우산
‘레인보우’ 팬클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