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상상의집 지식마당 시리즈 1권. 녹색 소비, 동물 실험 반대, 어린이 노동 금지, 공정 무역, 공정 여행에 관한 다섯 가지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각 이야기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을 통해서 착한 소비가 바꿀 수 있는 더 나은 세상에 대해서 고민하게 한다. 책을 통해 진정한 소비의 가치가 무엇인지, 윤리적인 소비가 무엇인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어린이들에게 착한 소비의 개념을 알려줌과 함께 실천으로 갈 수 있는 방법도 제시하고 있다. 동화를 통해 착한 소비에 대해 생각할 계기를 갖고, 깊이 읽기 부분을 통해 동화의 내용을 정리하고 실천할 수 있게 하였다. 쉽지 않은 착한 소비의 내용을 재미있는 이야기와 귀엽고 아기자기한 그림들로 이해하기 쉽게 풀어냈다.
출판사 리뷰
물건을 고를 때 우리는 흔히 물건의 가치와 가격을 비교해서 사게 됩니다. 가장 만족스러운 소비를 하는 것을 합리적 소비라고 하지요. 그런데 물건을 살 때 한가지를 더 생각하고 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혹시 지구를 망가뜨리면서 만들어진 상품은 아닌지, 물건을 만들어 낸 사람들에게 정당한 가치가 주어진 제품인지를 살피는 것이지요. 이런 소비를 ‘착한 소비’라고 합니다.
이 책은 착한 소비에 관한 다섯 가지 주제를 담았습니다. 녹색 소비, 동물 실험 반대, 어린이 노동 반대, 공정 무역, 공정 여행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있게 합니다. ‘착한 소비’는 물건을 ‘잘’ 사는 것만으로도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데서 시작했습니다. 나눔을 실천하고 지구를 지키는 착한 소비. 세상을 더 따뜻하게 만드는 착한 소비를 쉽고 재미있는 동화로 만날 수 있습니다.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착한 소비!
어린이를 위해 동화로 풀어낸 착한 소비에 대한 다섯 가지 이야기.물건을 살 때 우리는 보통 같은 가격에 더 높은 만족을 주는 제품을 사려고 합니다. 이런 소비를 합리적인 소비라고 합니다. 착한 소비는 합리적인 소비를 넘어서 윤리적인 부분을 생각한 소비를 말합니다. 사람이나 동물, 자연에 해를 끼치는 물건을 사지 않는 것이지요. 착한 소비 운동은 최근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으면서 기업의 변화와 소비자의 변화를 함께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착한 소비가 뭐예요?>는 녹색 소비, 동물 실험 반대, 어린이 노동 금지, 공정 무역, 공정 여행에 관한 다섯 가지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이야기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을 통해서 착한 소비가 바꿀 수 있는 더 나은 세상에 대해서 고민하게 합니다. 다섯 편의 동화를 통해 어린이들은 진정한 소비의 가치가 무엇인지, 윤리적인 소비가 무엇인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소비자들의 작은 실천만으로도 세상이 바뀔 수 있어요!착한 소비는 기업의 변화를 끌어내어 세상을 바꾸는 데 기여합니다. 물건을 잘 사는 것만큼이나 물건을 잘 쓰는 것도 착한 소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거리를 걸어간다거나 학용품을 아껴 쓰고, 화학첨가물이 들어가 있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도 착한 소비의 한 방법입니다. 이 책은 어린이들에게 착한 소비의 개념을 알려줌과 함께 실천으로 갈 수 있는 방법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동화를 통해 착한 소비에 대해 생각할 계기를 갖고, 깊이 읽기 부분을 통해 동화의 내용을 정리하고 실천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아이들에게 쉽지 않은 착한 소비의 내용을 재미있는 이야기와 귀엽고 아기자기한 그림들로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었습니다. 미래의 소비자인 어린이들에게 소비의 방법과 가치를 생각할 기회가 될 것입니다. <착한 소비가 뭐예요?>는 지구를 지키고 세상을 따뜻하게 하는 착한 소비자를 위한 친절한 안내서입니다.



작가 소개
저자 : 정우진
서울에서 태어나 대학을 졸업한 후, MBC에서 [뽀뽀뽀], EBS [교과 프로그램]에서 작가로 일했습니다. 지금은 여러 동화 작가들의 모임인 ‘우리누리’에서 어린이의 눈빛으로 다양한 책을 쓰고 있습니다.저서로는《공부가 재미있어지는 교과서 사회 문화》《상식 발전소-찌릿찌릿 동물》《정치가 궁금할 때 링컨에게 물어봐》《올백 사회 교과서 퀴즈-정치와 경제》《호기심 정치 경제 탐험》《호기심 지리 탐험》《생각이 통하는 상식》《수학 공부가 쉬워지는 세상 모든 숫자들의 이야기》《초등학교 6학년까지 꼭 알아야 할 우리말 사전》《암기왕 단숨에 따라잡기》등이 있습니다.
저자 : 서지원
강릉에서 태어났으며, 한양대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1989년《문학과 비평》에 소설로 등단.지식 탐구 능력과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 주고, 유쾌한 입담과 기발한 상상력으로 어린이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어느 날 우리 반에 공룡이 전학 왔다》《빨간 내복의 초능력자》《훈민정음 구출 작전》《수학도깨비》외 200여 종이 있으며, 서울시민이 읽어야 할 올해의 책 외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도서관협회가 뽑은 우수문학도서 등 여러 분야에 선정되었다.
저자 : 조선학
서울예술대학교에서 극작을 공부하고, 치의학 전문 잡지 기자와 일간지 기자로 활동했습니다. 1995년 대화 출판사 스토리 공모전에서 <혼자가 아닌 둘이서>라는 소설로 수상한 뒤 유아교육학을 공부하며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는 책을 쓰고 기획하고 있습니다. 집필한 책으로 <사랑 듬뿍 초코초코 베이커리>, <일주일 만에 끝내는 교과서> 등이 있습니다.
저자 : 나혜원
덕성여자대학교에서 영어영문학을, 서강대학교 대학원에서 디지털미디어를 전공했다. 여러 해 동안 기자로 일하며 많은 시민단체들과 시민운동들을 취재했다. 지금은 어린이 청소년 상담 전문가로 활동하며, 어린이들의 미래를 위한 책을 쓰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일주일 만에 끝내는 교과서』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 제주도를 지켜라
깊이 읽기 -녹색 소비
2. 화장 마녀의 화장대
깊이 읽기 -동물 실험
3. 바바의 둥근 꿈
깊이 읽기 -어린이 노동
4. 살비의 웃음
깊이 읽기 -공정 무역
5. 쑤어스데이, 타오!
깊이 읽기 -공정 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