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최초의 과학소설 『프랑켄슈타인』을 쓴 메리 셸리의 아버지이자 18세기 영국의 진보적 교육사상가였던 윌리엄 고드윈의 에세이로 교육을 둘러싼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견해와 해결책, 앞으로의 교육이 지향해야 할 점 등이 잘 정리되어 있다.
고드윈은 ‘최초의 아나키스트’로 불렸을 만큼 자유를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 가운데 하나라고 주장했다. 교육에서도, 강요하지 않고 간섭을 최소화하면서 학생 개인의 의지와 판단력을 존중하며 지식을 전달할 때 가장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고 이야기했으며 그의 이런 사상은 20세기 이후 현대 교육학자들의 관점과 놀랄 만큼 일치한다. 즉 시대보다 앞서 현명한 교육관을 제시했으며, 200년 전에는 다소 급진적이었을 수 있는 그의 생각은 지금 우리 사회에 적용해 보면 오히려 현실적이고 구체적이며 실현 가능하다.
출판사 리뷰
‘최초의 아나키스트’이자 진보적 교육사상가가 정리한 공부의 본질
200년 넘게 전 세계 독자에게 사랑받는 최초의 공상과학소설 『프랑켄슈타인』은 여성 차별이 극심했던 19세기 영국에서 출간되었습니다. 당시 저자 메리 셸리의 나이는 고작 열아홉 살이었지요. 그의 어머니는 더 보수적이었던 18세기 영국에서 여성 교육의 필요성을 누구보다 먼저 주장한 페미니즘의 선구자 메리 울스턴크래프트였고 아버지는 어머니만큼이나 급진적인 생각을 가진 교육사상가 윌리엄 고드윈이었습니다. 고드윈은 국내에는 아직 널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당시 사회체제나 제도를 비판하는 것을 넘어 성평등과 결혼 제도의 문제점 등 오늘날 우리가 직면해 있는 화두를 이미 18세기 후반에 고민했던 진보적 지식인이었습니다.
『질문하는 법』은 셸리가 태어나던 해 출간된 고드윈의 에세이로 당시 교육을 둘러싼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견해와 해결책, 앞으로의 교육이 지향해야 할 점 등이 가장 잘 정리된 책입니다. 아버지 고드윈의 사상과 교육관은 사회의 뿌리 깊은 편견에도 굴하지 않고 자기 세계를 SF라는 새로운 장르에 담아낸 메리 셸리에게 분명 큰 영향을 주었을 겁니다.
고드윈은 ‘최초의 아나키스트’로 불렸을 만큼 자유를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 가운데 하나라고 주장했습니다. 교육에서도, 강요하지 않고 간섭을 최소화하면서 학생 개인의 의지와 판단력을 존중하며 지식을 전달할 때 가장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고 이야기했지요. 사고력이 배양되려면 자유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어떤 속박도 느끼지 않고 주변을 관찰하고 이것저것에 호기심을 느끼는 동안 지성이 성장한다는 것이 그의 주된 교육관이었습니다. 권위주의적인 교육의 폐단을 지적하면서도 교육 자체가 지닌 힘은 무척이나 신뢰한 겁니다.
“자유는 지성의 학교이자 힘의 원천”이고 자유를 중시하며 스스로 학습 동기를 느끼게 하는 교육이야말로 지금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교육이며, 교육의 목적은 행복을 창출하는 것이라고 한 그의 주장은 20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유효합니다. 그가 문제 삼은 교육 제도의 허점과 교육 실패의 원인을 아직도 바로잡지 못했기 때문이겠지요. 교육이 실패하는 이유와 실패하지 않는 교육의 특징을 모두 상세히 다뤄 낸 이 책은 교육의 힘을 신뢰하면서도 오랜 교육의 문제점을 고민하는 사람, 아이를 키우며 스스로 묻고 해결하는 법을 가르치고자 하는 사람, 더 나은 공부법을 찾으며 스스로 성장하고자 하는 사람 모두에게 적절한 가르침을 전해 줄 겁니다.
모든 수신修身의 과정이 그렇듯 교육이 추구하는 진정한 목표는 행복이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윌리엄 고드윈
18세기 영국의 진보적인 교육사상가. 평범한 아이들의 타고난 학습 능력을 인정하면서도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교육의 힘을 신뢰했다. 교육 실패의 원인은 교육이 지닌 힘의 한계가 아니라 잘못된 교육이념과 방법에 있다고 비판하며, 자율적인 학습 동기를 불러일으키는 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질문하는 법』은 그의 이런 교육관이 잘 정리된 책으로 1797년에 출간되었는데도 현재 교육학자들의 관점과 놀랄 만큼 일치한다. 1756년 잉글랜드에서 태어난 그는 어려서부터 신학을 공부해 목사가 되었지만 프랑스 계몽사상을 접한 후 목사 일을 그만두고 런던으로 이주해 글쓰기에 전념했다. 사회악은 정치제도에서 비롯되며 사유재산의 부정과 생산물의 평등 분배로 사회정의를 실현할 수 있다고 주장한 『정치적 정의에 관한 고찰』An Enquiry Concerning Political Justice(1793)로 영국 사상계에 이름을 알렸고 ‘최초의 아나키스트’로 입지를 굳혔다. 여성해방운동가 울스턴크래프트와 결혼해 후일 『프랑켄슈타인』을 쓴 메리 셸리를 낳았고, 아동문학출판사를 열어 성경과 역사를 다룬 여러 권의 어린이책을 집필하고 다양한 유럽 작가들의 책을 번역 출간했다.
목차
옮긴이의 말
1 생각하는 법 배우기
2 재능의 쓸모
3 천재성의 근원
4 어린 시절의 독서 취미
5 고전 교육
6 어린 시절의 행복
7 지식의 소통
8 추론과 논쟁
9 거짓말과 솔직함
10 신뢰를 얻는 법
11 어떤 책을 읽을까?
12 어린 시절의 성격 형성
13 금욕
14 배움을 권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