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20세기 말까지만 해도 아무도 본 적이 없는 ‘상상 속의 섬’이자 유토피아였던 이어도. 실제 이어도는 섬이 아닌 수중 암초이다. 그럼에도 우리 역사와 설화 속에서 유토피아로 그려진 이어도는 2003년 국내 최초 해양과학기지가 지어져 중요한 곳으로 다시 태어났다. 이에 따라 이어도연구회는 중·고등학교 청소년들에게 이어도에 대한 친숙함을 높이기 위해서 <소년이 이어도로 간 까닭은>을 펴냈다.
출판사 리뷰
우리의 바다, 이어도
그 가상세계의 이야기구전으로 내려오던 이어도는 바다에서 숨진 남편을 잃은 과부의 슬픈 영혼을 달래던 정신적 안식처이자 어족자원이 풍부한 낙원이었다. 하지만 실제 이어도는 섬이 아니라 4.6m 해수면 아래에 있는 수중 암초이다. 이 이어도는 현재 국내 최초 해양과학기지가 지어져 아주 중요한 의미가 있는 곳으로 다시 태어났다. 상상 속의 섬에서 최첨단 과학기지가 되기까지의 여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꿈꾸는 힘’일 수 있다.
꿈꾸는 힘의 연장선으로 이어도연구회는 ‘이어도’에 500년 된 이무기가 산다는 상상을 입혀 이무기를 퇴치하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실었다. 또한 다채로운 삽화를 통해 전설 속용궁의 모습까지 살펴볼 수 있으니 『소년이 이어도로 간 까닭은』을 통해 바닷속을 자유롭게 탐험해 보기를 권한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이어도연구회
사단법인 이어도연구회는 2007년 해양수산부의 인가로 설립한 연구기관이다. 이어도연구회는 이어도와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에 관한 다양한 연구 활동을 하며, 이어도 교육과 홍보에 앞장서고 있다.
목차
감사의 글
용머리 해안가
이어도 갈매기와 만남
제주도의 푸른 밤
어머니, 할머니의 노래
신의 근본과 내력을 풀어내는 본풀이
조나단과 용머리 꼴통
조나단의 꿈
평화로운 바다, 이어도
용왕에게 보내는 편지
캐리비안의 해적선을 타고 이어도로
용궁 속으로
500년 된 이무기
이무기 퇴치 작전 디데이(D-Day)
이무기의 천적, 개(犬)
부록_이어도연대기
덧붙임_제주도민이 증언하는 이어도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