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수동적인 책이 아니라서 아이가 즐거워해요!”
적극적인 ‘4단계 활동 학습’으로 한글 쓰기 완성!
꿀팁! 분당 영재교육 연구소 지도 비법 대공개!수동적인 학습이 아닌 아이 스스로 즐겁게 참여하는 낱말 쓰기 책이 나왔어요!
‘7살 첫 국어’는 초등 1학년 국어 교과서 낱말을 모두 수록한 것은 기본이고, 아이를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만드는 ‘4단계 활동 학습’을 담은 신개념 국어책입니다.
이 책을 미리 체험한 6살, 7살, 8살 학부모들은 “아이 스스로 도전하게 만드는 유형이 많아 더 적극적으로 한글을 접할 수 있었어요!”라고 극찬했습니다.
또한 이 책에는 15년 동안 인정받은 분당 영재사랑 교육연구소의 지도 비법을 담았습니다. 한글 지식뿐 아니라 자녀 교육에 필요한 칭찬 꿀팁까지 가득 담았으니, 부모님은 단지 읽기만 해도 훌륭한 선생님이 될 수 있습니다!
예비 초등학생인 7살이라면 ‘국어 교과서 낱말 읽고 쓰기’로 ‘한글 떼기’부터 ‘초등 입학 준비’까지 한 번에 끝내세요! 한글을 아는 6살과 아직 한글을 못 뗀 8살 아이에게도 추천합니다.
[출판사 서평]
《7살 첫 국어 - 2. 받침 있는 교과서 낱말》
이 책에만 있다! 15년 동안 인정받은 비법이 담긴 낱말 공부법 5가지!공부의 기초는 국어이며, 국어 실력의 뿌리는 낱말입니다. 그래서 국어 공부는 낱말 읽기와 쓰기로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이 책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7살 어린이를 위한 책이지만, 한글을 아는 6살과 아직 한글을 못 뗀 초등 1학년에게도 추천합니다.
하나, 이미지가 쉽게 떠오르는 사물 이름부터 시작해요!어린이들은 낱말이 표현하는 대상이 쉽게 떠오를 때 훨씬 잘 배웁니다. 그래서 이 책은 사물의 이름 즉, 명사를 바탕으로 합니다. 받침을 배울 때도 ‘거북’의 ‘기역’, ‘기린’의 ‘니은’ 이런 식으로 낱말과 연결 지어 배우게 합니다. 가정에서도 사물 이름에서 ‘기역 받침 찾기’, ‘니은 받침 찾기’ 이런 식으로 글자 찾기 놀이를 해 보세요.
둘, 1학년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낱말은 꼭 익혀요!이 책에 나온 낱말은 2004년부터 2020년까지의 1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를 분석해 선정한 것입니다. 또한 생활, 사회, 문화, 자연, 과학, 전통, 예술 등의 다양한 분야를 안배한 낱말을 익히게 됩니다. 곧 학교에서 쓸 낱말을 배우니 초등학교 입학 후, 학교생활에도 자신감이 생길 거예요.
셋, 이 책만의 특별한 활동! ‘흉내 내는 말’로 표현력까지 키워요!어린이들이 열광하는 낱말이 있습니다. 바로 흉내 내는 말입니다. 어감이 재미있어서일까요? 이런 말을 가르쳐 주면 아이들이 바로바로 써먹습니다. 그러면서 표현력이 풍부해집니다. 이 책에 다른 책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흉내 내는 말’을 배우는 활동도 넣었으니, 상황이나 감정을 더욱더 풍부하게 표현하는 어린이가 될 거예요.
넷, 배운 낱말들로 문장 만들기도 해 봐요!영재사랑 교육연구소에서 아이들의 표현력과 상상력을 길러 주고자 사용한 비법도 이 책에 담았습니다. 바로 ‘여러 낱말로 한 문장 만들기’입니다. 예를 들어 ‘길, 부들부들’을 주고 문장을 만들어 보게 하는 것입니다. “나는 밤에 길을 걷다 가 귀신을 만날까 봐 부들부들 떨었어요.” 등 재미있는 상상이 가능하지요? 책 속에 나온 낱말로 다른 문장도 만들어 보도록 격려해 주세요. 창의적인 아이로 자랄 거예요.
다섯, 초등 1학년 통합교과 주제와 연관된 낱말도 함께 배워요!초등학교 1학년 통합교과서 봄, 여름, 가을, 겨울은 주제 중심 학습법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주제를 중심으로 연관된 내용을 함께 가르칠 때, 어린이들이 더 잘 배우고, 더 잘 기억하기 때문이지요.
이 책에서도 봄, 여름, 가을, 겨울과 연관된 낱말들을 통합적으로 구성했습니다. 부모님의 어릴 적 추억도 아이와 함께 나누며 즐겁게 공부해 보세요!
이 책의 보너스, 전인 교육을 생각한 국어책!이 책에는 부모님을 위해 국어 지식뿐 아니라 자녀 교육에 필요한 칭찬법까지, 읽기만 하면 훌륭한 선생님이 되는 지도 꿀팁이 가득 담겨 있습니다. 부모님은 단지 이 책을 따라 읽어만 주세요. 자녀 교육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어요.
■ 이 책의 구성과 특징
- 수동적인 학습이 아니에요! 아이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4단계 활동 학습’으로 한글 쓰기 완성!
- 이 책에만 있어요! 바로바로 써먹는 ‘표현력, 어휘력’ 활동!1단계) 받침소리 알기! 받침 붙여 읽고 쓰기
받침이 없는 글자에 받침이 붙으면 소리가 어떻게 바뀌는지 한 자씩 읽고 써 보는 활동이에요. 아이가 이미 받침 있는 낱말을 알고 있더라도 또박또박 예쁘게 따라 쓰도록 도와주세요.
2단계) 기본기 완성! 교과서 낱말 쓰기
그림을 보며 받침과 받침이 붙은 교과서 낱말을 또박또박 예쁘게 쓰는 활동이에요. 글자를 보고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으면 아이 혼자서도 쓸 수 있게 돼요!
3단계) 표현력 활동! ‘흉내 내는 말’ 완성하기
‘허둥지둥, 포동포동, 아웅다웅’ 등 받침을 채워 넣으면 아이들이 열광하는 흉내 내는 말이 완성되는 활동이에요. 이 책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별한 활동으로, 한글의 재미를 느끼고 표현력을 기를 수 있어요!
4단계) 어휘력 활동! 문장 속 낱말 넣기
그날 배운 받침이 들어간 낱말만 골라 색칠한 다음, 색칠한 낱말을 이용해 문장을 만드는 활동이에요. 아이들이 머리를 써야 하는 활동이라 스스로 집중하며 참여할 거예요. 초등 국어 교과서 낱말로 스스로 문장을 완성하며 상상력과 어휘력도 기를 수 있어요!
■ 이 책을 지도하시는 분들께!1. 7살 아이에게 좋은 공부 자극제는 ‘미소 띤 칭찬’입니다!
화난 표정이 아닌 ‘웃는 얼굴’로 공부의 자극제가 되어 주세요!
“너는 마음씨도 예쁜데, 글씨도 참 예쁘게 잘 쓰는구나!”
“엄마가 옛날로 돌아갈 수 있다면 너한테 배우고 싶다.”
미소는 엄마 아빠의 피부 미용에도 좋답니다. 이게 바로 일석이조겠죠?
2. 부모님, 아이들은 언제 잘 배울까요?
아이는 선생님이 자기편이라고 느낄 때 훨씬 더 잘 배웁니다.
마찬가지로 아이가 공부할 때 부모님과 한 팀이 된 것처럼 느끼게 해야 합니다.
· 어려워할 때는 함께 단서(힌트)를 찾아보자고 해 주세요.
· 배우는 내용과 연관된 추억을 나누세요.
[추천사 -이 책을 먼저 체험한 6살, 7살, 8살 학부모님의 한마디!]
《7살 첫 국어》
“아이 스스로 도전하게 만드는 유형이 많아
더 적극적으로 한글을 접할 수 있었어요!”
다채로운 구성으로 아이가 흥미로워했어요!6세인 둘째와 학습해 보았어요. 계속 쓰기만 있으면 아이가 하기 싫어할 텐데, 선 잇기나, 빈칸 채우기 등 색다른 유형이 많아 아이가 한글에 대한 호기심을 지식으로 쭉쭉 연결해 나갈 수 있었어요!
-호동러브 님(6세 이연지 엄마)
초등학교 입학 전 한글 쓰기 교재로 너무 좋아요!빈칸 채우기, 문장 속 단어 찾기 등 놀이로 아이의 흥미를 이끌어 주는 한글 공부를 할 수 있었어요! 하루 두 장씩만 하면 교과서에 나오는 한글을 모두 익힐 수 있어 너무 좋아요!
-유리너스 님(6세 박세준 엄마)
아이 얼굴에 환한 미소를 준 ‘7살 첫 국어’!아이 얼굴에 환한 미소를 준 문제는 빈칸 채워 퍼즐 완성하기였어요. 그림을 힌트 삼아 비워진 칸에 들어갈 글자를 직접 말하고, 보기에서 찾아 쓰는 문제를 풀며 보다 적극적으로 한글을 접할 수 있었답니다.
-물가나무 님(6세 최성민 엄마)
입학 전, 단기간에 교과 한글 떼기에 좋은 교재!귀여운 일러스트를 보며 아이가 부담스럽지 않고 재미있게 자모음의 이름, 발음, 쓰는 순서까지 정확히 익힐 수 있었답니다! 책 속에 엄마표로 어떻게 가르치면 좋은지 팁까지 자세하게 나와 있어 지도하기 좋았어요!
-히또리도리 님(6세 이상호 엄마)
국어 교과서와 연계된 낱말이지만, 어렵지 않아요~예비 초등 7살 우리 아이가 처음 맞이하는 국어! 예쁜 그림과 함께 제시된 사물 이름으로 자음과 모음까지 이해하고, 국어 교과서 연계로 낱말을 써 보면 서 어휘력을 키우기 좋았어요!
-후야맘 님(7세 이재후 엄마)
이 책은 그냥 단순한 국어 교재가 아니네요!이 책은 기본 학습과 놀이 학습이 스마트하게 섞여 있어요. 특히 게임 요소가 있어서 한글을 쓰며 추측하기도 하고 어떤 낱말을 쓸지 고심해 고르기도 하며 생각하는 힘이 쑥쑥 커지는 탁월한 학습서네요.
-워니오니맘 님(7세 이다온, 이다원 쌍둥이 엄마)
한글에 흥미가 떨어졌던 아이에게 흥미와 자신감을 되찾아 준 첫 국어! 감사합니다!초등학교에 입학했지만, 무작정 읽고 외우고 쓰게 시킨 한글 공부 때문인지 한글에 흥미도 적고 한글을 떼지 못해서 걱정이 많았어요. 그런데 ‘7살 첫 국어’를 만나면서 한글을 이미지로 재미있게 공부하고, 흉내 내는 말로 표현력과 말하기 능력까지 키울 수 있었어요!
-햇살셔니맘 님(8세 이시연 엄마)
초등학교 교과서 단어에 자신감을 기를 수 있었어요!일상에서 접하는 상징이나 교과서 낱말들을 예쁜 그림과 함께 알아보고, 흉내 내는 말까지 접해 볼 수 있어서 글자에 대한 자신감과 표현력을 키울 수 있었어요! 초등 입학 전 7살 친구뿐 아니라, 초1 친구에게도 적극 추천합니다!
-유미정 님(8세 황연서 엄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