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현직 진학지도 전문 교사들이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대학에 입학하고자 하는 고교 재학생 및 중학생을 위해 펴낸 핵심전략 안내서이다. 저자들은 대학입시에 대한 추상적 이해가 아닌 경험을 통한 실제 실천 방향과 방법을 하나하나 제시하고 있다.
무엇보다 학생이 교사가 작성하는 교과세특(교과학습발달사항 및 세부특기사항)을 위해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풀어낸 독보적인 책으로, 학생들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학교 현장에서 노력하는 교사들의 이야기, 그렇게 역량을 강화해서 대학에 간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개별 학생에게 맞는 전략을 짤 수 있는 길을 안내한다.
지금 몇 학년이든, 내신이 어떤 상태이든 이 책을 통해 대학입시를 이해한다면 완전히 새로운 길이 보일 것이다. 이 책을 읽는 모든 학생과 학부모가 제대로 된 입시의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리뷰
현직 진학지도 전문 교사들이 안내하는 ‘학종으로 대학 가기’
2022, 2023학년도 대학입시 완벽대비!
지금이 바로 ‘대학입시’의 ‘찐’ 고민을 시작할 때!
“대학은 어떤 학생을 원할까?”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수험생과 지도하는 교사, 그리고 학부모 모두가 궁금해하는 질문이다. 이 책 『학생부 종합전형 핵심전략』의 저자들은 이 질문에 “대학은 ‘역량’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고 싶어 한다”고 자신 있게 답한다. “대학입시를 위해 어떤 전형을 준비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역량’, 즉 ‘어떤 일을 해낼 수 있는 힘’입니다. 대학은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우수한’ 학생을 뽑기를 원합니다. 결국 대학이 원하는 우수함에 부합하는 역량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이 정시 또는 학생부 교과라면 객관식 역량을 키워야 하고, 학생부 종합 전형이라면 개별 대학이 원하는 역량을 학생부를 통해 검증해야 합니다.” 이에 저자들은 수백 가지의 난수표 같은 대학입시 전형의 현실을 아빠 찬스도, 엄마 찬스도 아닌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학생부 종합전형 핵심전략』을 펴내게 되었다.
『학생부 종합전형 핵심전략』은 현직 진학지도 전문 교사들이 ‘학생부 종합 전형(학종)’으로 대학에 입학하고자 하는 고교 재학생 및 중학생을 위해 펴낸 핵심전략 안내서이다. 저자들은 대학입시에 대한 추상적 이해가 아닌 경험을 통한 실제 실천 방향과 방법을 하나하나 제시하고 있다. 학교 수업에서 자기 생각을 발표하고, 책을 읽고 취미생활을 하면서 토의/토론하고, 같은 꿈을 가진 친구들과 동아리활동을 하면서 지내는 적극적 학교생활이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갈 수 있는 가장 훌륭한 방법이라는 사실을 설득력 있게 알려준다. 나아가 코로나 시대의 변화하는 입시와 공부법까지 팁을 전하고 있다. 지금 몇 학년이든, 내신이 어떤 상태이든 이 책을 통해 대학입시를 이해한다면 완전히 새로운 길이 보일 것이다. 이 책을 읽는 모든 학생과 학부모가 제대로 된 입시의 기회를 잡을 수 있길 바란다.
2015 개정 교육과정 맞춤 선택 과목 & 독서 전략부터
코로나 시대의 변화하는 입시와 공부법까지!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대학입시의 방법 가운데 ‘학생부 종합 전형’에 가장 알맞은 교육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학생부 종합 전형의 평가요소는 ‘학업역량,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으로 생활기록부의 자율활동, 진로활동, 동아리활동과 특히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통해 평가요소에 대한 학생만의 활동 기록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록은 누가 할까? 바로 교사이다. 이에 이 책에서는 무엇보다 학생이 교사가 작성하는 교과세특(교과학습발달사항 및 세부특기사항)을 위해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풀어내고 있다. 나아가 학생들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학교 현장에서 노력하는 교사들의 이야기, 그렇게 역량을 강화해서 대학에 간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개별 학생에게 맞는 전략을 짤 수 있는 제대로 된 입시의 길을 안내한다.
“학생들은 가지고 있는 역량이 매우 다양합니다. 그렇기에 대학을 갈 수 있는 방법도 다양한 것이 정상입니다. 저는 무엇보다 이 책을 통해 대학입시가 좋은 학원에 다니면서 컨설팅을 받아야만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기존의 대학입시 책은 입시 전형의 소개로 구성된 것이 많고, 다양한 형태의 입시 통계를 중심으로 안내하는 책이 많습니다. 이 책은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활동 중심의 사례를 소개하여, 어렵고 힘든 대학입시의 시작이 아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는 책입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은 성적이 우수하고, 소위 스펙이 뛰어난 학생들의 전유물이라고 오해하는 수험생이 많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책을 읽고, 내가 좋아하는 동아리활동을 하고, 내가 궁금한 내용을 특강을 통해 알면 됩니다. 거창한 준비가 아닌 학교에서 평소에 활동한 내용을 묶어서 준비하는 것이죠. 그러니 아주 평범한 학생이 도전할 수 있는 학생부 종합 전형 전략입니다. 이 책을 통해 학생부 종합 전형을 ‘나도 준비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길 바랍니다.” - 저자 인터뷰 중에서
학생부 종합 전형을 제대로 이해해야 제대로 준비할 수 있다. 어떤 교과 및 비교과 활동을 해야 하는지 막막한 학생이라면, 학생부 종합 전형이 도대체 뭔지 모르겠는 학부모라면 이 책을 꼭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더한층 객관적이고 거시적으로 상황을 이해하고 성공적인 입시 전략을 짤 수 있게 될 것이다.
『학생부 종합전형 핵심전략』은 대학을 가는 길이 너무나 혼란스러운 현 상황에서 ‘재학생’을 위한 대입 전략을 제시하는 책입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을 잘 이해하고 제대로 된 입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그 방법과 전략을 담았습니다. 무엇보다 입시에 대한 추상적 이해가 아닌 ‘경험’을 통한 실제 실천 방향을 제시하고자 했습니다. 교과세특이 중요하고 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교과세특을 작성하는 사람은 교사라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즉 학생이 교사가 작성하는 교과세특을 위해 ‘전략’을 세우고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책은 그 방향과 사례를 제시한 유일한 책입니다. 실제 학생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현장에서 노력하는 교사들의 이야기, 그렇게 역량을 강화해서 대학에 간 학생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이렇게만 하면 대학을 간다’는 것이 아니라, 개별 학생에게 맞는 전략을 짤 수 있는 길을 알려주고자 했습니다.
지금 몇 학년이든, 내신이 어떤 상태이든 이 책을 통해 대학입시를 이해한다면 완전히 새로운 길이 보일 것입니다. 수능 시험만이 답이 아닙니다!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터무니없는 내신을 가진 학생들을 믿기지 않는 대학에 보낸 경험과 데이터를 통해 제대로 된 입시의 길을 보여줄 것입니다. 입시 전문가 중에서도 최고의 전문가가 최대한 도울 것입니다. 학생들은 가지고 있는 역량이 매우 다양합니다. 그렇기에 대학을 갈 수 있는 방법 또한 다양한 것이 정상입니다. 어떤 학생은 정량적 평가에 강해 5지선다형 문제에 강하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도 많다는 점을 생각해야 합니다. 창의력이 뛰어나 교과서로는 부족한 아이가 있고, 탐구심이 유난히 강해 하나의 문제에 깊이 집착하는 학생도 있습니다. 때로는 교사들이 감당할 수 없는 지적 호기심으로 무장한 학생도 있고, 학교가 받아들이기 어려운 문제를 묻는 학생도 있기 마련입니다. 그렇게 학생들은 제각기 자기 안에 무한한 가능성과 탁월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가 볼 수 있는 학생의 역량으로 우수한 대학에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바로 ‘학종(학생부 종합 전형)’입니다. ‘같이 고민하고, 같이 생각하고, 같이 탐구하고, 같이 길을 찾아서 우리의 지적 역량을 한껏 강화할 수 있는 기회!’ 이 책을 읽는 모든 학생과 학부모가 이 기회를 잡을 수 있길 바랍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신홍규
서울 한양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교사로 30여 년간 독서, 토론, 논술 교육에 힘쓰고 있다. 특목고 및 자사고 진학협의회장을 지냈으며, 서울시교육청 진학지도 직무연수 강사와 학부모 입시설명회, 학생들의 면접 컨설팅 및 입시 코칭 등 다양한 입시 활동을 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연수원을 비롯하여 서울시교육청 수시 및 정시 대비 논술거점학교 인문 대표강사 및 교육청 논술팀장으로 활동했다. 광주교육청, 강원교육청, 전북교육청, 충남교육청 등에서 논술 및 국어 1급 정교사 강사와 숭실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숙명여대 등 여러 대학의 논술출제검토위원으로, EBSi 논술강사와 KDI ‘토론수업 모형’ 개발, 성균관대 창의인성 독서교육 핵심교원양성 강사로 활동했다. 지은 책으로 교과서 『고전』, 『국어』, 『논술』, 『독서논술 지도의 방법과 실제』, 『다독365독서 매뉴얼』 등이 있다.
지은이 : 윤윤구
부산대학교 일반사회교육과를 졸업하고,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2007년 EBSi 사회탐구 강사로 활동을 시작하여 EBSi 사회탐구 대표강사, 강남구청 인터넷 강사, KDI 경제한마당 해설위원 등으로 활동했고, 2015년부터 EBSi 입시 대표강사로 전국을 돌며 학생, 학부모, 교사, 연수원, 교육청, 대학 등에서 숱한 입시설명회를 진행했다. 현재 KT 언택트 입시 강사, MBC 뉴스투데이 에듀콕 패널, JTBC 사건반장 사회 교육 패널, EBSi 입시 대표강사, EBS 중학 프리미엄 입시 강사로 활동 중이다.
지은이 : 장성민
선덕고등학교 화학교사를 시작으로 서울시교육청 자연계 거점논술 대표강사, EBSi 화학논술 대표강사, 한국과학창의재단 과학기술분야 진로컨설턴트, 건국대학교 입학정책자문위원 및 중앙대학교 선행학습영향평가위원으로 활동했다.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잠재된 역량을 이끌어내고자 영재학급을 비롯해 인재반, 아카데미, 로봇동아리 등의 특화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시교육청 영재학급 운영 우수사례 발표 강사로도 활동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2019년부터는 선덕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로서 학생들의 진로와 진학 지도를 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EBS 끝장 과학논술』, 『진로진학 가이드북』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는 글. 입시 그리고 학종
1장. 대학으로 통하는 길
- 대학은 어떤 인재를 원할까?
- ‘수능귀신’들의 정시 전형
- ‘극강내신러’들의 학생부 교과 전형
- ‘대박신화’가 된 논술 전형
- ‘학인전발’ 학생부 종합 전형
2장.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선택 과목과 학종 전략
- 선택 과목 선택의 비결
- 학과별 선택 과목 예시
- 선택 과목과 학종 전략
- 변화하는 입시, 바로 알기
3장. 학종으로 대학가기 I, 남다른 학생부 비법
- 체계적 질문이 남다름의 시작
- 자신의 관심사가 세특의 시작
- 같은 주제, 다른 활동
- 과거의 일에서 활동 주제 찾기
- 일상 속 탐구 주제 잡기
- 불편한 경험도 역량을 증명한다
- 일상의 정보 분석으로 지적 성취를 이루다
4장. 학종으로 대학가기 II, 합격을 위한 독서 전략
- 독서로 대학 가기, 가능할까?
- 독서에 대한 샘의 팁
- 인문계열 추천 독서 라인
- 자연계열 추천 독서 라인
5장. 합격 사례로 분석하는 학종 대비법
- SKY, 이렇게 간다
- 학교생활로 꿈을 디자인하다
- 사제동행 독서로 SKY를 풀어내다
- 100회 참여로 새 세상을 만들다
- in 서울, 이렇게 간다
- 성적은 숫자에 불과하다
- 동아리활동으로 꿈을 이루다
6장. 코로나 시대 공부법
- 위기의 코로나 시대
- 교사의 경우
- 고1, 2 학생의 경우
- 중학생의 경우
- 온라인 수업의 한계와 기회
- 공부하는 학생의 전성기
- 고3 학생의 경우
-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나가는 글. 저자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