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소설로 만나는 수학 본연의 즐거움. 『매스매틱스』는 ‘현재 지식만으로도 과거로 간다면 세계 최고의 수학자가 되지 않을까’라는 상상에서 시작한다.
수학을 포기한 대한민국의 평범한 고등학생이 어느 날 갑자기 피타고라스 시대의 견습 제자가 되면서 수학 본연의 즐거움을 깨닫게 된다는 내용의 이 책은 ‘시간 여행’이라는 소재와 ‘수학’이 만나, 평소에 수학을 좋아하지 않던 사람도 가벼운 마음으로 술술 읽을 수 있다. 중간중간 나오는 수학 공식은 몰라도 상관없다.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자유롭게 탐구하는 그 자체가 학문으로서의 수학 본연의 모습이기 때문이다.
『매스매틱스』1권에서는 피타고라스 시대와 유클리드 시대를 배경으로 한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위대한 수학자들을 소설 속 캐릭터로 만나는 재미와 몰입감 있는 전개는 누구나 이 책을 완독할 수 있게 도와준다.
출판사 리뷰
수학이 낯설고 어려운
청소년들과 어른들을 위한 판타지 수학 소설『매스매틱스』 1권에서는 주인공이 피타고라스 시대와 유클리드 시대로 각각 전생한다. 피타고라스 시대로 전생한 주인공은 아직 세상에 ‘피타고라스의 정리’가 발표되기 전임을 알고, 무리수의 존재를 설명하려고 하지만, 어떻게 증명할지 막막하기만 하다. 분명 학교에서 배웠던 내용이지만, 무리수와 유리수의 증명에 대한 접근법조차 모르는 자신을 발견한 주인공은 스스로 탐구하고 연구하는 과정을 통해 시험 공부가 아닌 수학의 참 모습을 알아가게 된다.
문과, 이과, ‘수포자’, ‘수학 덕후’까지 누구나 완독!
그 어떤 수학 교양서보다 쉽고 재밌다4차산업혁명, 인공지능 시대에 발맞춰 ‘교양수학’ 도서가 많이 나왔지만, 막상 책을 완독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평소에 꾸준히 수학적으로 사고하지 않았다면 아무리 ‘교양수학’ 도서라도 이해하기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매스매틱스』는 ‘타임슬립’을 소재로 몰입감 있는 전개와 함께 로맨스 요소를 넣어 수학에 자신이 없는 사람도 누구나 단숨에 완독할 수 있다. 본문에서 피타고라스의 정리, 소수와 합성수, 소인수분해, 유리수, 무리수, 함수의 극한 같은 수학적 내용이 나오지만, 이를 이해하지 못해도 책을 읽는 데는 지장이 없다. 이 책의 목적은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수학과 친해지는 데 있기 때문이다. 물론 끝까지 읽고 나면 수학 공식들과 원리가 기억에 남을 것이다.
대중수학 유튜브 채널 No.1
「이상엽Math」의 ‘고퀄리티’ 강의를 소설로짤막한 수학 지식부터, 수학史(사), 해석학, 선형대수, 위상수학까지 수학 본질에 집중한 유튜브 채널 「이상엽Math」의 ‘고퀄리티’ 무료 강의는 남녀노소, 문·이과를 막론하고 구독자의 열광적인 지지를 받았으며, 개설 2년 만에 누적 조회 수 520만을 넘겼다. 저자의 수학에 대한 열정과 방대한 지식, 논리정연한 설명이 소설이라는 장르와 만나 선보이는 첫 책 『매스매틱스』를 통해 많은 사람이 수학과 한뼘 더 가까워지기를 바란다.

'지금 내 지식만으로도 과거로 간다면 세계 최고의 수학자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작가 소개
지은이 : 이상엽
멘사(Mensa) 정회원. 서강대 수학과를 졸업하고 대학입시수학강사로 다년간 근무했다. 취미수학자로서 평소 수학 본연의 모습과 대중들이 인식하는 수학 모습 사이의 괴리에 안타까움을 느껴, 2018년 말에 대중수학강사로 전향했다. 대중수학 유튜브 채널 『이상엽Math』를 개설하고 2년 만에 누적 조회 수 520만을 넘겼으며, 현재 여러 강연을 다니며 수학의 대중화에 힘쓰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에피소드 1. 피타고라스 시대
_아쿠스마티코이 발표회
_피타고라스와의 만남
_이치에 어긋나는 수
_히파소스의 죽음
에피소드 2. 유클리드 시대
_공동의 과제
_대결의 서막
_논리적 허점
_다시 다른 시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