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체육 수업을 현실감 가득한 읽기자료와 생각 문제, 논술 토론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책이다. 학교 체육과 독서 논술을 연계한 대한민국 최초의 혁신적인 책이다. 청소년에게 필요한 10가지 삶의 가치 - 열정, 규율, 이타심, 존중, 통찰력, 용기, 리더십, 책임감, 회복력, 상상력 - 를 NBA 뉴욕 닉스의 프랜차이즈 스타이자 유력정치인인 빌 브래들리의 심도 깊은 에세이로 읽는다.
출판사 리뷰
대한민국 최초의 체육수업 독서논술 플랫폼
학교 체육, 독서로 배우다! 논술로 배우다! 글쓰기로 배우다!
(1) 지금까지 없었다!
건강, 체육, 스포츠는 현대인이 가장 관심을 갖는 영역이다. 하지만 기본이고 토대가 되는 학교 체육은 입시와 관련이 없다는 이유로 소외돼 있다. 체육 수업을 현실감 가득한 읽기자료와 생각 문제, 논술 토론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책이 출간되었다. 학교 체육과 독서 논술을 연계한 대한민국 최초의 혁신적인 책
(2) 체육수업에서 독서 논술 글쓰기를?
이제 체육은 하는 것(Do sports)을 넘어, 보고(Watch sports), 생각하고(Think sports), 토론하는(Discuss sports) 종합적인 활동이 되었다. 올림픽, 월드컵 같은 메가스포츠가 아니더라도 우리가 스포츠에 열광하는 이유, 그 감동 스토리를 <좋은체육수업나눔연구회>에서 활동하는 교사들의 놀라운 연구로 학교체육 독서논술 플랫폼이라는 결실을 맺다.
(3) 『나를 점프해』는 어떤 책?
청소년에게 필요한 10가지 삶의 가치 - 열정, 규율, 이타심, 존중, 통찰력, 용기, 리더십, 책임감, 회복력, 상상력 - 를 NBA 뉴욕 닉스의 프랜차이즈 스타이자 유력정치인인 빌 브래들리의 심도 깊은 에세이로 읽는다. 『나를 점프해』는 농구를 통한 깨달음을 인생의 가치로 그려낸 스포츠의 교과서이자 인생의 지침서이다.
(4) 이 책은 정말 재미있을까?
30개의 영상자료가 수록된 비주얼 책이며, 신문과 잡지 기사를 통한 현장성 있는 독서 논술 교육 프로그램이다. 또한 스포츠 분야 톱스타들의 인생관과 성공사례, 사회 구성원으로서 곱씹어봐야 할 인생의 교훈과 성찰을 포함하고 있어, 즐거운 체육 수업의 모델이 될 수 있고, 모둠원과의 토론을 통한 공감의 사유가 가능한 책이다.
(5) 저자들의 인세 기부
이 책의 저자들은 현직 체육교사들이며, 책의 판매로 발생하는 수익금 전액은 장발장은행에 기부한다. 장발장은행은 사소한 생활범죄로 벌금형을 선고받았지만, 돈이 없어서 구속수감된 사회약자를 돕는 단체이다.
<머리말>
1.
여기 ‘창작 춤 수업’이 있다고 상상해 봅시다. 체육 교과에 더 잘 어울리겠지만 다른 교과여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춤을 창작하고, 함께 연습하며, 급우들 앞에서 발표를 하는 수업입니다. 우아한 춤사위부터 어눌한 몸동작까지 중구난방일 겁니다. 수업 시간 내내 교실은 온통 웃음꽃이 필테고, 생각만 해도 어깨가 들썩거리는 풍경입니다.
교사가 평가의 방식을 바꾼다면 ‘창작 춤 수업’은 더 활기찬 활동이 됩니다. 춤을 추는 행위(Do sports)에 대한 평가를 넘어, 타인의 발표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Think sports), 깊게 토론하며 (Discuss sports), 자기 생각을 글로 써내는(Write sports) 모든 과정이 평가의 기준이 된다면 수업 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성취도는 더 높아지겠지요. 춤, 더 넓게는 스포츠, 학교 교육과정으로 보자면 체육 교과의 활동으로 시작된 수업이 독서와 토론, 논술과 글쓰기 영역까지 확장되는 순간입니다. 창의성이 발전하고 협동심이 늘어나며 열정이 높아지는 혜택은 굳이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따 라오는, 요즘 학생들 말로 ‘개이득’입니다.
입시 위주의 교육 풍토에서 가당키나 한 일인지 의심스러울 겁니다. 어찌어찌 수업을 진행한다고 해도 정규 교과와 관련 없는 활동이 아닌지 주저하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무엇보다도 교사들의 업무 량이 과도하게 늘어날 수밖에 없으니 또 다른 부담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저 꿈인 걸까요?
현실에서 불가능해 보이는 이 수업은 일본 <삿포로 가이세이 중등교육학교>에서 실제로 진행되고 있는 일입니다. 이 학교의 체육수업에서는 실기 시간 후에 협동 학습 형태로 학생들이 토론을 합니 다. 그리고 토론 주제에 따라 다양한 독서교육을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논문 즉 창의적 글쓰기 가 이루어집니다.
초·중·고등학교의 독서교육은 범교과적으로 인성교육을 가능하게 하고, 고도의 지적능력과 삶의 지 혜를 얻을 수 있음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자유 독서가 아닌 정규 교과와 연계된 독서활동을 준비하고, 생각과 토론의 방향을 잡아주는 구체적 문제를 만들어야 하는 등 교사의 노고가 필요한 일이지만, 아래에 예시한 사고 길라잡이 문제를 들여다보면, 이런 수업 모델이 얼마나 훌륭한 교육 방식인지 알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사물을 감상하여 느낀 아름다움을 춤의 몸동작과 공간을 활용해 표현하라는 질 문은 ‘춤 수업’을 통한 교육적 성취의 폭 넓은 영역을 생각하게 만듭니다. 이를 바탕으로 팀별 토론 의 주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특정한 춤 동작으로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일이 가능한지, 표현 활동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 등이 그렇습니다. 한발 더 나 아가 ‘관계’란 어떤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하는지, ‘순응’과 ‘동작’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묻는 질문 은 수업 너머의 인문적 사고를 요하는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창작 춤 수업에 참가한 소감이나, 춤 기획부터 발표까지의 절차를 기술하고 조별로 협력하면서 느낀 점을 서술하라는 문제 등으로 마무리하면 매우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습 성과를 얻을 수 있게 합니다.
2.
이제 우리는 스포츠를 하는(Do Sports) 시대에서 보고(Watch Sports) 읽는(Read Sports) 시대 로 바뀐 것을 압니다. 스포츠는 더 이상 운동장에만 머물지 않습니다. 학교체육에 대한 새로운 성찰과 시도가 요구되는 시점이라는 의미일 겁니다. 선진 각국의 학교 교육에서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 에까지 체육과목을 필수 이수과정으로 운영합니다. 학생들 모두가 스포츠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 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이들이 스포츠 활동을 통해 자기조절과 자기통제를 배우며 삶의 역량을 발휘 하는 것을 교육의 방향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학교체육을 통해 배울 수 있는 협력, 공감, 회복력, 책임감 등은 스포츠가 신체활동을 넘어 다른 교과나 학업, 일상의 다양한 범위로 확장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와 발맞추어 우리의 학교체육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체육교육을 통해 경험해야 할 가 치로 건강, 도전, 경쟁, 표현 등을 제시하며, 이처럼 다양한 가치가 새로운 체육수업의 방법으로 주 목받고 있습니다. 직접 운동하는 것뿐만 아니라 스포츠 관람, 영화 관람, 그림 그리기, 시 감상도 스 포츠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방법들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특히 지능정보사회의 교육 방향은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을 키우는 데 힘을 쏟는 것이고, 그 실천 방법으로는 교과연계에 기반한 독서교육을 권장합니다. 인문 독서교육의 필요성이 떠오르는 이유입니다.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이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기존의 성과물인 「교육과 정 연계 독서수업 사례(중등)」 교수학습 자료에 체육수업 적용 사례가 없는 점은 매우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2020년 2월 경기도교육청은 「2020학년도 경기도 학교체육 활성화 장학 자료집」을 통해 독서교육을 체육교과에 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과연계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학교 체육에서 진행되는 교과연계 독서교육 즉 읽고 쓰는 서사를 통한 교육을 인문적 스포츠교육 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인문적 스포츠는 단순히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 학교 교육의 부수적인 역 할을 넘어 교육프로그램의 중핵이 될 것입니다.
3.
학교 체육수업에서 인문 독서교육을 바탕으로 글쓰기까지 실천하려면 청소년들 수준에 맞는 도서 선정과 이를 수업 상황에 맞게 재구성한 학습도구가 필요합니다. 본 책의 저자들이 참여한 <좋은체 육수업 나눔연구회(http://cafe.daum.net/gPEcShareSociety)>는 체육교과에 다양한 교수학습 자 료가 개발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절감하고, 체육교육 현장의 수업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기 위해 연구와 토론을 거듭했습니다. 저자들 일부가 교육청 개발 자료의 개발진이어서 기존 자료의 성과와 한계를 명확히 알고 있는 점도 유의미한 경험이라 할 것입니다.
저자들은 빌 브래들리(Bill Bradley)의 「나를 점프해(원제 Values of the Game)」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시중에 출간된 스포츠 활동 관련 책들 중 「나를 점프해」의 내용이 지속적인 스포츠 활동 참가를 통한 역량함양을 부각하고 있다는 점과 현장 교사들이 체육 교과연계 독서교육 프로 그램을 진행하기 가장 적합하다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개발된 최초의 체육교과 연계학습 프로그램이 <학교체육의 놀라운 힘 - 교과연계 독서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나를 점프해>의 저자 빌 브래들리는 올림픽 대표선수로 금메달을 획득하기도 하였고, NBA 뉴욕 닉스에서 활동하며 팀에 2회의 우승 트로피를 안긴 프랜차이즈 스타입니다. 그는 선수 시절 노조 대 표 활동했고. 선수 생활을 마친 뒤에는 정치인의 삶을 살았습니다. 미국 뉴저지 주의 상원의원으로 20년간 활동하며, 대통령 예비선거에 도전하기도 했습니다. 스포츠인으로, 정치인으로 미국의 저명 인사인 브래들리는 「Values of the Game」, 「Life on the Run」, 「The Fair Tax」,「Time Present, Time Past」 등의 책을 집필하였는데, 이 중 「Values of the Game」(나를 점프해)는 본인 의 농구 인생에서 배운 10가지 스포츠의 깨달음을 10가지 삶의 가치로 재해석해 만들어낸 수준 높은 에세이입니다.
「나를 점프해」에서 제기하는 10가지 가치, 즉 열정, 규율, 이타심, 존중, 통찰력, 용기, 리더십, 책 임감, 회복력, 상상력은 청소년의 인성교육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필요한 삶의 역량이라는 측면에 서도 중요합니다. 마이클 조던을 지도하며 시카고 불스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필 잭슨 감독은 “농구 가 스포츠를 넘어 더 큰 교훈을 얻어가기에 완벽한 스포츠임”을 강조하면서, “빌 브래들리는 농구로 부터 가치와 통찰력 그리고 지혜를 깨달은 사람”이라는 찬사를 보냈습니다.
「나를 점프해」에서 빌 브래들리가 소개한 농구와 관련한 10가지 가치들은 - 은퇴 이후의 궤적을 보면 - 그의 삶에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은 자명하다 하겠습니다. 학생들의 인성 교육 뿐만 아니라 협력과 인내, 자기조절의 가치를 배워야 하는 학교 교육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우리의 학교 체육과 연계하기에 적합한 발언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나를 점프해」는 독서교육을 통 해 청소년들에게 스포츠 교육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도서로서 손색이 없다 하겠습니 다.
이 책 <학교 체육의 놀라운 힘>은 학교체육을 통한 독서·논술·글쓰기 교육을 위해 개발한 것입니 다. 물론 기존에 없던 분야라 미흡함이 없을 수 없지만 학교체육과 교과연계 독서교육의 현장에서 크게 활용되리라 확신합니다. 현장 교사들뿐만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체육 교과연계 독서 교육 프로그램이 활성화되기를 희망해 봅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이태구
백신중학교 교사연세대학교 체육학 박사(전) 고등학교 신입생 선발시험 출제위원(한국교육과정평가원)좋은체육수업나눔연구회 연구위원
지은이 : 정진영
경기과학고등학교 교사2015개정교육과정 "체육“, "스포츠생활" 교과서 집필뉴스포츠 "플레이트 야구" 공동 개발자좋은체육수업나눔연구회 연구위원
지은이 : 서광석
이동중학교 교사2020 교육부 자유학기 수업명장'구글클래스룸 수업레시피' 공동저자좋은체육수업나눔연구회 연구위원
지은이 : 김소정
양평양일중학교 교사전국학교체육 및 진로교육실천사례 연구발표 대회 등 입상경기도교육청 '함께움직이는 체육' 정책연구회 연구위원좋은체육수업나눔연구회 연구위원
지은이 : 황용석
이동중학교 교사자유학기 체육영역 운영 길라잡이(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7) 지필진Google Certified Trainer좋은체육수업나눔연구회 연구위원
지은이 : 박은경
용인상갈중학교 교사경기도교육청 '함께움직이는 체육' 정책연구회 연구위원좋은체육수업나눔연구회 연구위원
지은이 : 이정석
포곡중학교 교사학교체육진흥회 체육인재육성위원회 위원2015개정교육과정 "체육", "운동과 건강" 교과서 집필좋은체육수업나눔연구회 연구위원
지은이 : 이용진
수원외국어고등학교 교사경기도교육청 '논술형 평가' 정책연구회 연구위원좋은체육수업나눔연구회 연구위원
목차
머리말 ..... 4
이 책의 활용법 ..... 10
학습지 영상의 구성 .... 12
1장 열정 - 순수한 기쁨, 샘솟는 힘 .... 19
2장 규율 - 선순환을 만들다 .... 39
3장 이타심 - 누군가를 도움으로 자신을 이롭게 하라 ... 61
4장 존중 - 주는 것, 받는 것 .... 83
5장 통찰력 - 행동의 균형을 잡는다... 103
6장 용기 - 솔직하게 이야기하라 .... 123
7장 리더십 - 최선을 이끌어낸다 ... 145
8장 책임감 - 예외는 없다 ... 163
9장 회복력 - 승리와 재앙의 만남 ... 181
10장 상상력 - 경기를 생각해내다 ... 201
책을 마치며 ... 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