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매년 시상되는 노벨상에 대한 친절한 가이드북이다. 2020 노벨 과학상 뿐만 아니라 노벨상의 개념과 의의, 2020 노벨상의 특징까지 세세하게 수록하였다. 매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리던 노벨상 시상식이 2020년에는 코로나 19 때문에 취소됐다. 노벨상 시상식이 취소된 것은 제2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1944년 이래 처음이다.
이번 노벨상 수상자 중에는 여성 수상자가 무려 4명이나 나왔다.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미국 캘리포니아대 로스앤젤레스 캠퍼스(UCLA) 앤드리아 게즈 교수, 노벨 화학상을 공동 수상한 프랑스 태생의 독일 막스플라크 병원체 연구소 에마뉘엘 샤르팡티에 소장과 미국 캘리포니아대 버클리 캠퍼스 제니퍼 다우드나 교수, 노벨 문학상을 받은 미국 시인 루이즈 글릭이 그 주인공이다.
출판사 리뷰
2020 노벨 물리학상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을 토대로
블랙홀의 존재를 밝히다!
2020 노벨 화학상
크리스퍼 유전자 편집으로
생명고학 분야에 혁명을 이끌다!
2020 노벨 생리의학상
C형 간엽 바이러스의 정체를 규명하여
감염병에 대한 인류의 싸움에 큰 이정표가 되다!
매년 10월이면 올해의 노벨상 수상자는 누구인지,
어떤 업적으로 수상을 하게 되었는지 궁금해지게 된다.
그만큼 노벨상은 우리 시대 최고의 인물에게 주어지는 영예임에 분명하다.
2020 노벨상 수상의 영광은 과연 누구에게 돌아갔으며,
연구 업적은 어떤 것인지 속속들이 밝힌다!
■ 2020 노벨상은 어떤 사람이, 어떤 이유로 받았을까?
《노벨상을 꿈꿔라 6》은 매년 시상되는 노벨상에 대한 친절한 가이드북이다. 2020 노벨 과학상 뿐만 아니라 노벨상의 개념과 의의, 2020 노벨상의 특징까지 세세하게 수록하였다. 매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리던 노벨상 시상식이 2020년에는 코로나 19 때문에 취소됐다. 노벨상 시상식이 취소된 것은 제2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1944년 이래 처음이다.
이번 노벨상 수상자 중에는 여성 수상자가 무려 4명이나 나왔다.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미국 캘리포니아대 로스앤젤레스 캠퍼스(UCLA) 앤드리아 게즈 교수, 노벨 화학상을 공동 수상한 프랑스 태생의 독일 막스플라크 병원체 연구소 에마뉘엘 샤르팡티에 소장과 미국 캘리포니아대 버클리 캠퍼스 제니퍼 다우드나 교수, 노벨 문학상을 받은 미국 시인 루이즈 글릭이 그 주인공이다. 특히 노벨 과학상에서 최초로 여성 공동 수상자가 나왔고, 게즈 교수는 역대 네 번째 여성 물리학상 수상자가 됐다. 노벨 문학상에는 미국 현대문학에서 가장 유명한 여류 시인 루이즈 글릭이 수상했고, 노벨 평화상은 세계가 굶주림에서 벗어나는 데 공헌한 유엔 세계식량계획(UN WFP)이 받았다. 또한 노벨 경제학상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경매 이론을 제시한 폴 밀그럼과 로버트 윌슨이 수상했다.
2020 노벨 과학상은 물리학상, 화학상, 생리의학상으로 물리학상은 2년 연속 천문 우주 분야에서 수상자가 나왔다. 블랙홀의 존재를 입증한 업적으로 세 명이 공동 수상하였고, DNA를 교정하는 도구인 유전자 가위를 개발한 여성 과학자가 2명에게 돌아갔다. 생리의학상은 C형 간염의 정체를 밝히고 간염을 퇴치하는 데 공헌한 세 명의 과학자가 수상했다. 이들 수상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과학이 인류에게 어떠한 혜택을 줄 수 있는지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 2020 노벨 과학상 수상자들은 어떻게 상을 받았나?
2020 노벨 물리학상은 블랙홀의 존재를 밝힌 세 명의 과학자가 받았다. 대상자는 영국 옥스퍼드대의 로저 펜로즈 교수, 독일 막스플랑크 외계물리학연구소 라인하르트 겐첼 소장, 미국 캘리포니아대 로스앤젤레스 캠펴스 앤드리아 게즈 교수로 매우 무거운 천체가 우리 은하 중심에서 별들의 궤도에 관여한다는 사실을 발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결국 블랙홀의 존재를 밝혀냄으로써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을 다시 한번 입증한 셈이다.
2020 노벨 화학상은 DNA 편집 기술인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를 개발한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에마뉘엘 샤르팡티에 소장과 미국 캘리포니아대 버클리캠퍼스 제니퍼 A.다우드나 교수가 수상했다. 이들의 연구는 생명과학과 의학 분야에 혁명적인 변화를 이끈 신기술인 것이다.
2020 노벨 생리의학상은 C형 간염 바이러스의 정체를 밝힌 하비 올터 미국 국립보건원 부소장과 마이클 호턴 캐나다 앨버타대 교수, 찰스 라이스 미국 록펠러대 교수가 그 주인공들이다. C형 간염 바이러스의 발견은 바이러스성 질병과의 전쟁에서 획기적인 성과라는 인정을 받았고, 세계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C형 간염 바이러스 연구를 통해 간염을 극복하고 세계인의 건강 개선에 이바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 천체물리학, 화학 및 생리의학 분야에 새 이정표를 세운 노벨 과학상에 대한 친절한 안내서
2020 노벨 과학상은 우주의 신비로운 존재를 규명하고, 유전자 편집 기술을 통해 생명과학 분야 및 암과 유전병 치료 가능성에도 크게 기여했으며 인류의 건강을 위협하는 바이러스의 정체를 밝혀 세계인의 건강에 이바지가 큰 과학자를 선정하여 인류가 끊임없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해가고 있음을 다시 깨닫게 했다.
《노벨상을 꿈꿔라 6》은 2020 노벨 과학상을 받은 과학자들의 수상 과정과 배경, 업적 등을 다양한 해설과 풍부한 이미지 자료를 통해 보여 주고 있어 과학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에게 전문적인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통합적 시각을 가지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 소개된 수많은 과학자들의 연구 과정에 담겨 있는 노력을 살펴보고, 노벨상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으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노벨상 수상자가 나올 수 있다는 꿈을 꿀 수 있을 것이다.
2020년 노벨상의 특징을 살펴보면 가장 눈에 띄는 점이 여성 수상자가 무려 4명이나 나왔다는 사실이에요.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미국 캘리포니아대 로스앤젤레스 캠퍼스(UCLA) 앤드리아 게즈 교수, 노벨 화학상을 공동 수상한 프랑스 태생의 독일 막스플랑크 병원체 연구소 에마뉘엘 샤르팡티에 소장과 미국 캘리포니아대 버클리 캠퍼스 제니퍼 다우드나 교수, 노벨 문학상을 받은 미국 시인 루이즈 글릭이 그 주인공들이었죠. 특히 노벨 과학상에서 최초로 여성 공동 수상자가 나왔고, 게즈 교수는 역대 네 번째 여성 물리학상 수상자가 됐어요. 또한 물리학상의 경우 2년 연속 천문 우주 분야에서 수상자가 나왔다는 점이에요. 2019년에 우주 진화의 비밀을 밝히고 외계 행성을 발견한 업적으로, 2020년에는 블랙홀 존재를 입증한 업적으로 상을 받았으니까요.
<01 2020 노벨상> 중에서
2020 노벨 물리학상은 블랙홀의 존재를 밝혀낸 과학자 3명에게 돌아갔습니다. 놀랍게도, 무엇이든 빨아들이는 ‘괴물 천체’ 블랙홀에 관한 연구로 노벨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랍니다.
블랙홀은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로 유명한 ‘스타’랍니다. 영화나 소설에 등장하기도 하며 우리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매우 자극하니까요. 블랙홀은 주변의 물질은 물론이고 빛조차 빨아들이는 ‘우주의 진공청소기’라 할 수 있지요. 일부에서는 블랙홀을 통해 시간을 거슬러 여행하는 방법도 진지하게 연구되고 있답니다. 과연 이런 천체가 우주에 존재할까요? 천재 과학자 아인슈타인조차 블랙홀의 존재를 믿지 않았을 정도로 블랙홀은 수수께끼투성이였죠.
<02 2020 노벨 물리학상> 중에서
노벨상위원회는 “이들은 유전자를 편집할 수 있는 기술 중 하나 인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 기술을 찾아냈다.”며 “동물과 식물, 미생물의 DNA를 극도로 정밀하게 바꿀 수 있어, 생명과학 분야에 혁명적인 영향을 미쳤고, 새로운 암과 유전병 치료 가능성에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했답니다.
에마뉘엘 샤르팡티에는 인류에게 가장 해를 끼치는 박테리아 중 하나인 화농성연쇄상구균(스트렙토코쿠스 피오게네스)을 연구하면서 알려지지 않은 트레이서RNA(tracrRNA) 분자를 발견했어요. 그리고 그는 크리스퍼 가위로 DNA를 분리해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있음을 보여줬지요. 생화학자인 제니퍼 다우드나는 2011년에 에마뉘엘 샤르팡티에와 함께 연구해 시험관에서 박테리아의 유전자 가위를 사용하기 쉽게 만들었어요. 그리고 2012년에 유전자 가위를 재프로그래밍해 어떤 DNA 분자라도 잘라서 편집할 수 있음을 함께 증명했답니다.
<03 2020 노벨 화학상> 중에서
작가 소개
지은이 : 이충환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천문학 석사, 고려대학교 과학기술학 협동과정에서 언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과학동아》, 《수학동아》 편집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과학 콘텐츠 기획·제작사 동아에스앤씨의 편집위원으로 있다.
지은이 : 한세희
연세대학교 사학과와 동 국제학대학원을 졸업했다. 전자신문 기자를 거쳐 동아사이언스 데일리뉴스 팀장을 지내며 과학 칼럼니스트와 작가로 활동했다. 현재 MIT 테크놀로지 리뷰 코리아에서 글로벌테크 소식을 전하고 있다.지은 책으로 『어린이를 위한 디지털과학 용어사전』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 『네트워크 전쟁』 등이 있다.
지은이 : 박응서
고려대학교 화학과 졸업 후 과학기술학 협동과정에서 언론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과학동아》 기자, 동아사이언스 eBiz팀과 온라인뉴스 팀장. 《수학동아》 및 《어린이과학동아》 부편집장을 역임했고 현재 머니투데이방송 선임기자로 있다.
목차
들어가며
01 2020 노벨상
인류의 삶과 지식의 지평을 넓히다.
2020 노벨 과학상
2020 이그노벨상
확인하기
02 2020 노벨 물리학상
2020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 세 명을 소개합니다!
몸 풀기! 사전지식 깨치기
본격! 수상자들의 업적
확인하기
03 2020 노벨 화학상
2020 노벨 화학상, 수상자 세 명을 소개합니다!
몸 풀기! 사전지식 깨치기
본격! 수상자들의 업적
확인하기
04 2020 노벨 생리의학상
2020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 세 명을 소개합니다!
몸 풀기! 사전지식 깨치기
본격! 수상자들의 업적
확인하기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