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5만 구독자를 바라보는 공부 유튜버, 구슬쥬가 가장 많이 듣는 말은 “나만 알고 싶은 언니!”라는 말이다. 취미 삼아 시작한 유튜브이지만, 그녀는 영상을 본 사람이라면 ‘나만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의 실질적인 ‘공부 꿀팁’만 담아서 영상을 만들어왔고, 그만큼 학생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그런데 항상 갈증이 있었다. 그것은 바로 ‘수많은 영상으로 흩어진 공부법을 지도처럼 한눈에 바라보게 만들 수는 없을까’ 하는 고민이었다.
그래서 탄생했다. 구슬쥬의 시크릿 내신노트!
보통의 공부법 책들은 어떻게 공부해서 1등급이 나왔는지에 대해서 설명한다. 그러나 1등의 공부법을 안다고 해서 누구나 공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학생들은 언제나 더욱 구체적인 문제를 놓고 고민한다. 어디에 적을까, 얼마나 외울까. 언제부터, 무엇부터 공부해야 하나. 특히 준비할 시간도 얼마 없이 고스란히 결과가 기록되는 내신시험에서는 그 가이드를 명확하게 짚어주길 바란다. 이 책은 학생들의 그런 마음을 짚었다. 이 <구슬쥬의 시크릿 내신노트>에는 멘토 구슬쥬가 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알게 된 내신 공부법의 코드가 담겨있다. 오로지 내신을 위한 접근법을 마치 친한 선배가 옆에서 과외해주듯 안내해주고, 직접 계획을 세워준다. 지금까지 내신이 가장 큰 고민이었던 학생이라면 이 비밀노트에 그 해답이 들어있을 것이다.
출판사 리뷰
수능 공부에 비해 내신공부는 그 방법이 참으로 난해한 시험이다. 그냥 무조건 외우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사실 외워서 해결이 되는 학교도 있고, 그렇지 않은 학교도 있다. 어떤 과목은 한 과목에 여러 선생님이 가르치셔서 출제 스타일을 종잡을 수가 없을 때도 있고, 학교에 따라 자칫 한 문제만 틀려도 3등급이 되어버리는 어이없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한다. 오랫동안 시행착오를 거쳐가며 공부할 수 있는 시험도 아니고 한 달 안에 결판을 내야 하는 시험, 시행착오는 곧 기록으로 남는 시험. 게다가 바로 내 옆에 앉은 친구가 경쟁자로 느껴져 ‘멘탈관리’ 또한 어려운 시험이기도 하다. 이런 어려움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내신 공부를 포기하고 정시만을 노리는 일명 ‘정시러’가 되기를 선택하는 현실이다.
1년에 4번이나 치러지는 이 힘든 경쟁에서, 막막함을 느끼는 학생들이 많다. 그런 문제를 고스란히 겪고 극복해본 선배가 옆에서 계획을 짜주고, 공부를 시켜준다면, 시험 전날 딱 필요한 조언도 해준다면 어떨까. 구슬쥬 유튜버가 그 ‘옆자리 선배’가 되어주려 나섰다.
많은 공부법 도서 중에서 이 책만의 특별함은 과목별로, 오로지 내신만을 위한 공부법이 가장 구체적으로 나와 있다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단순히 ‘필기하고 외워라’ 같은 막연한 주문이 아니라, 어디에 필기를 하는지, 어느 부분을 얼마만큼 외워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외운 것을 확인하는지, 추가적인 문제집은 어떤 문제집으로 얼마만큼 풀어야 하는지까지 말이다. 그리고 나아가서 본격적인 ‘계획표 관리’에 들어간다. 시행착오를 허락하지 않는 내신시험, 더 이상 ‘오늘은 어떤 과목부터 얼마만큼 해야할까?’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외로운 그 4주 동안 공부멘토 ‘구슬쥬’가 함께해줄 것이다.
내신공부는 여전히 답이 없는 영역이다. 분명 학교마다, 선생님마다 다를 것이다. 그러나 아직 포기하기는 이르다. 이 책과 함께 내신의 핵심 코드를 짚어보자. <구슬쥬의 시크릿 내신노트>는 목적지를 향해가는 가장 친절한 가이드가 되어줄 것이다.
목차
(1) 국어: 공부 했는데도 실수하는 너를 위해 준비했어
(2) 영어: 언제까지 통암기 할래? 고등학교 되면 안 먹혀.
(3) 수학: 공부할 거 너무 많다고? 기준점을 딱 알려줄게.
(4) 탐구: 똑같은 문제집 풀고, 옆친구 보다 점수 잘 나오는 꿀팁 공개
+ 나만 알고 싶은 전교1등의 암기법
(1) 중간고사
- D-4주 계획세우기
- D-3주 계획세우기
- D-2주 계획세우기
- D-1주 계획세우기
+ 시험 하루 전 필살기!!
(2) 기말고사
- D-4주 계획세우기
- D-3주 계획세우기
- D-2주 계획세우기
- D-1주 계획세우기
+ 시험 하루 전 필살기!!
** 구슬쥬가 전하는 특별한 이야기 **
- 죽도록 공부하기 싫은 날
- 슬럼프가 올 때 보세요
- 공부를 했는데, 공부를 안 한 것 같아요
- 중간고사를 끝낸 너에게
- 잡생각 때문에 공부가 안될 때
- 과연, 제가 잘 할 수 있을까요?
- 친구들과 나의 모습을 비교할 때
- 기말고사를 끝낸 너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