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생물학자이자 동시에 유명 만화작가인 제이 호슬러의 데뷔작, 카툰 클래식 시리즈 제16권. 만화를 단지 지식 전달의 수단으로 삼는 기존의 실용만화가 가진 틀을 깨고,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기상천외한 상상력 속에 청소년들에게 꼭 필요한 교양과 지식을 녹여낸 이 그래픽 어드벤처는 21세기 새로운 매체 환경 속에서 자라난 청소년들을 위한 서해문집의 새로운 모험이자 해결책이다.
세상이 자신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줄 아는 발칙한 벌 니유키가 꿀벌집안에서 벌이는 좌충우돌 모험을 통해 벌의 생활과 자연과의 관계를 흥미진진하게 풀어놓은 이야기다. 또한 생물학자인 저자 제이 호슬러는 눈, 코 없이 입만으로도 애벌레의 감정을 표현하고 더듬이와 헤어스타일(!)로 벌에게 개성을 입힐 줄 아는 실력파 만화가의 면모를 첫 작품으로 완벽하게 보여준다. 데뷔작이라고는 믿어지지 않는 완성도와 섬세한 그림체를 선보인 이 책은 읽는 재미가 아닌 보는 재미가 있는 만화, 진정 만화다운 만화의 재미를 선사한다.
출판사 리뷰
만화라고 다 같은 만화가 아니다!“만화책 사 주세요.”
“책이나 읽으렴.”
부모님께 만화책을 사달라고 당당하게 말하지 못하는 나라. 대한민국에서 만화는 아직까지도 책 대접을 제대로 못 받고 있다. 하지만 어려서부터 TV와 영화, 인터넷 등 영상매체에 익숙한 환경 속에서 자라난 현대의 청소년들에게 ‘만화는 책이 아니다’라고 말하는 건 시대착오적인 생각일 뿐이다.
이러한 답답한 환경에 혁신을 일으키고자 “까다로운 인문서를 만화로!”라는 기치 아래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입체적으로 전달하고자 기획된 서해문집의 <카툰클래식> 시리즈가 열여섯 번째 작품으로 생물학자이자 동시에 유명 만화작가인 제이 호슬러의 데뷔작 《꿀벌가문 족보제작 프로젝트》(카툰클래식 16)를 출간했다.
《꿀벌가문 족보제작 프로젝트》는 세상이 자신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줄 아는 발칙한 벌 니유키가 꿀벌집안에서 벌이는 좌충우돌 모험을 통해 벌의 생활과 자연과의 관계를 흥미진진하게 풀어놓은 이야기다.
만화를 단지 지식 전달의 수단으로 삼는 기존의 실용만화가 가진 틀을 깨고,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기상천외한 상상력 속에 청소년들에게 꼭 필요한 교양과 지식을 녹여낸 이 그래픽 어드벤처는 21세기 새로운 매체 환경 속에서 자라난 청소년들을 위한 서해문집의 새로운 모험이자 해결책이다.
꿀벌가문 족보제작 프로젝트!빅뱅 이론? 빅 블룸 이론!이야기는 태초에 세계의 꽃이 있었다는 ‘빅 블룸’ 이론으로 시작한다. 놀고먹는 재미에 푹 빠진 꿀벌 애벌레 니유키는 이야기의 시작부터 끝까지 웃음의 끈을 놓치지 않는 명랑한 주인공이다. 심지어 자연으로 돌아가는 마지막 죽음의 순간까지도 자신을 걱정하는 친구 블루밍턴에게 존엄사에 지장이 있다며 호들갑 떨지 말라고 여유를 부린다. 꿀벌의 생태를 전문적으로 연구한 생물학자인 저자 제이 호슬러는 자신의 전공인 꿀벌에 대한 연구와 함께 재기 발랄한 패러디와 농담을 구석구석 심어놓아 독자를 웃기고 울리다 결국 이야기에 푹 빠지게 만든다.
꿀벌 박사 제이 호슬러의 데뷔작!기존의 만화가 컷은 항상 네모반듯하게. 주인공의 말보다 지식 설명이 더 많고, 필요 이상의 정보를 꾹꾹 눌러 담아 지식이 진행의 발목을 잡았다면, 《꿀벌가문 족보제작 프로젝트》는 벌들이 사각 컷을 뚫고 나와 자유롭게 날아다니고 억지로 사건을 만들지 않으며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진행으로 독자를 결말까지 부드럽게 안내한다.
또한 생물학자인 저자 제이 호슬러는 눈, 코 없이 입만으로도 애벌레의 감정을 표현하고 더듬이와 헤어스타일(!)로 벌에게 개성을 입힐 줄 아는 실력파 만화가의 면모를 첫 작품으로 완벽하게 보여준다. 데뷔작이라고는 믿어지지 않는 완성도와 섬세한 그림체를 선보인 이 책은 읽는 재미가 아닌 보는 재미가 있는 만화, 진정 만화다운 만화의 재미를 선사한다.




작가 소개
저자 : 제이 호슬러
주니아타 대학의 생물학 교수로 진화, 신경생물학, 만화와 문화 등 여러 과목을 가르치고 있으며, 십 년 넘게 과학 만화를 그려왔다. 노트르담 대학에서 생물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로텐뷜러 꿀벌 연구소에서 미국국립보건원 지원 박사후연구원으로 일했으며, 《비교심리학저널》과 《행동신경과학》 등의 학술지에 논문을 냈다. 그가 쓰고 그린 그래픽 노블로는 꿀벌의 일대기를 다룬 『꿀벌가문 족보제작 프로젝트(Clan Apis)』(1998), 찰스 다윈과 그의 왼쪽 속눈썹에 기생하는 진드기와의 대화를 그린 『눈썹진드기 우상 탈출 프로젝트(The Sandwalk Adventures)』(2003), 미국 국립과학재단의 지원을 받아 눈의 진화를 설명하는 만화 교과서 『시각적 암시(Optical Allusions)』(2008) 등이 있다. 그의 책들은 제릭상을 받았고(1998), 아이스너상과 이그나츠상의 후보에 여러 차례 올랐다. 현재 주니아타 대학의 교수학습연구센터(SOTL) 부소장을 맡고 있으며, ‘과학의 경이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만화만큼 좋은 것은 없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만화를 활용한 과학 교육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펜실베이니아에서 아내와 두 아들과 함께 살고 있다.
목차
제1장 변화
제2장 분봉
제3장 위험
제4장 가정
제5장 계획
벌에 관하여
살인 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