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초등학생들에게 공부의 목적을 일깨워 주고, 어떤 공부 습관을 들여야 좋은지,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실천 방법을 알려 주는 책이다. 본격적으로 자기주도학습을 처음 시도하고, 시험을 준비해서 치르는 아이들을 위해 초등 저학년 때 꼭 잡아야 할 공부 습관과 공부 방법을 알려준다.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고, 예습을 하는 등 공부할 때 어떤 습관을 잡아야 하는지 알려 주고, 노트 필기법, 잘 외우는 방법, 오답노트, 신문으로 공부하기, 국어.수학.과학.사회.영어 각 과목별 공부 방법 등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이 다양하게 소개되어 있다.
출판사 리뷰
초등 저학년 때 꼭 잡아야 할 공부 습관과 공부 방법
<공부법을 알려 줘!>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하고,
시험을 준비해서 치르는 아이들을 위한 초등 필독서”
<공부법을 알려 줘!>는 초등학생들에게 공부의 목적을 일깨워 주고, 어떤 공부 습관을 들여야 좋은지,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실천 방법을 알려 주는 책입니다.
초등학교에 입학한 어린이들은 처음으로 규칙적인 수업 시간과 숙제, 시험을 접하게 됩니다.
그런데 ‘난 잘 할 거야!’라는 막연한 기대와는 달리 모든 것이 만만하지 않아요. 또 친구들은 모두 잘 해내고 있는 것처럼 보여 불안하기만 하지요. 이 책은 이렇게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지 모르고 갈팡질팡하는 친구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거예요.
ㆍ 예습이 중요할까? 복습이 중요할까?
ㆍ 그럼, 복습은 언제 어떻게 해야 하지?
ㆍ 오답노트는 어떻게 만드는 걸까?
부모와 학생들의 최대 고민 거리, 공부 방법입니다.
학교, 학원수업을 열심히 들었지만 어떻게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을지 고민입니다.
자기주도학습을 처음 시도하는 대부분의 학생은 “막상 책상 앞에 앉아도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답답해하지요.
<공부법을 알려 줘!>는 이러한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해결책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고, 예습을 하는 등 공부할 때 어떤 습관을 잡아야 하는지 알려 주고, 노트 필기법, 잘 외우는 방법, 오답노트, 신문으로 공부하기, 국어ㆍ수학ㆍ과학ㆍ사회ㆍ영어 각 과목별 공부 방법 등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이 다양하게 소개되어 있어요.
책을 차근차근 읽다 보면 자신에게 필요한 공부 습관과 방법이 무엇인지 조금씩 보이기 시작할 거예요.
하지만 아무리 좋은 공부 방법을 알아도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 명심하세요! 책을 다 읽고 나면 오늘부터 당장 공부 방법들을 실천해 보세요. 그러다 보면 자신에게 딱 맞는 공부 습관과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여러분의 성공을 기원하며 파이팅!
<공부법을 알려 줘!>, 이 책을 어떻게 활용할까요?
1. 따라 하고 싶은 방법을 골라 나만의 공부법을 만들어 보세요.
누구나 자신만의 공부법이 있어요. 공부 잘하는 친구의 공부 방법을 똑같이 따라 한다고 해서 실력이 느는 것도 아니지요. 여러분도 이 책에 제시된 다양한 방법 중 자신에게 맞을 것 같은 방법들을 모아 나만의 공부법을 정리해 보세요. 그리고 하나씩 실천하면서 정말 나에게 꼭 맞는 방법인지 확인해 보세요. 이렇게 하다 보면 ‘효과 만점! 나만의 공부법’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2. 다양한 캐릭터와 자신을 비교하고 장단점을 찾아 보세요.
이 책에는 똘똘이, 나꼴찌, 왕공주, 깜빡이, 대충이, 촐싹이 6명의 개성 있는 친구들이 등장해요. 그중 나와 가장 닮은 친구는 누구인가요? 가장 닮고 싶은 친구는 누구인가요?
다양한 친구들의 모습을 보면서 내가 본받아야 할 점과 고쳐야 할 점을 찾아 보세요. 배울 점은 따라하고, 나쁜 점은 반성하면서 고치다 보면 어느새 올바른 공부 습관이 잡혀 있을 거예요.
네 번 기억하기!
박사님, 저는 아무래도 이상한 병에 걸린 게 틀림없어요.
방금 배운 건데도 다음 시간이면 홀랑 까먹거든요.
시험 볼 땐 다 처음 보는 문제들이라니까요. 준비물도 맨날 잊어버려요.
혹시, 저의 뇌가 이상한 것이 아닐까요?
무지 심각한 깜빡이 올림
뇌의 '망각 곡선'을 아니?
'망각'이란 전에 배우거나 겪은 일을 점차 잊어버리는 것을 말해.
놀랍게도 망각은 배운 지 10분 만에 일어나기 시작한단다!
잊어버리지 않으려면 망각이 일어날 때마다 기억해 두면 돼.
이게 바로 '복습'이란다.
특히 네 번 복습하면 뇌는 그 기억을 오래 기억하는 방으로
옮겨 두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도 잊어버리지 않게 돼!
망각을 극복하는 네 번 복습법
① 첫 번째 복습
o 언제? 공부한 뒤 10분~20분 후 바로!
o 이때 복습하면? 하루 종일 기억 창고에 담겨 있음
② 두 번째 복습
o 언제? 1일 후 2~4분 동안 복습
o 이때 복습하면? 1주일 동안 기억할 수 있음
③ 세 번째 복습
o 언제? 1주일 후 2분간 복습
o 이때 복습하면? 2~3분 짧게 복습해도 한 달 동안 기억할 수 있음
④ 네 번째 복습
o 언제? 1개월 후에 한 번 다시 복습
o 이때 복습하면? 복습한 내용이 '장기 기억'방으로 옮겨짐
- 본문 중에서
작가 소개
저자 : 고희경
덕성여자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작가들의 모임인 ‘우리누리’에서 어린이의 눈빛으로, 꿈이 담긴 다양한 책을 집필하고 있다.그동안 펴낸 책으로는 <가까운 야외에서 자연과 친해지는 방법>,<알쏭달쏭 궁금증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현대 세계사 신문>,<논리력을 키워 주는 똑똑한 책>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차례
이 책에 나오는 어린이들
1. 공부하는 습관을 잡아 줘!
- 꿈을 꿔야 공부가 즐겁다
- 한 걸음씩 계획 세우기 - 급하고 중요한 것부터! - 자투리 시간을 모아, 모아! - 내 공부의 주인은 바로 나! - 마음을 한곳에 쏟아야지! - 네 번 기억하기! - 예습은 맛보기면 충분해 - 마음을 다스려야 공부도 하지! - 잘될 거야! 자신을 믿자! - 잠을 푹 자야 공부도 잘해 - 체력이 좋아야 공부도 잘해 - 책 속에 길이 있다 - 공부의 시작은 바른 태도! - 깨끗한 글씨가 그렇게 중요해? - 친구는 함께 가는 사람 - 슬럼프, 이겨 낼 수 있어! - 컴퓨터 중독은 안 돼! - 건강한 뇌, 활기찬 공부! - 책상에 공부의 적이 있다고?
2.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 줘!
- 밑줄을 쫙 그으면 성적이 쑥? - 노트 필기의 달인 - 노트 필기의 예 - 생각을 정리해 주는 마인드맵 - 마인드맵의 예 - 덩어리 지어 외우기 - 선생님이 되면 성적이 쑥! - 이야기로 꾸미면 오래 기억해 - 흔들흔들, 잘 외우는 방법! - 정답으로 가는 길, 오답노트 - 시험을 잘 보기 위해 할 일들 - 신 나는 체험! 재미있는 공부! - 이해를 하고 그다음에 외우자 - 신문으로 공부를 한다고? - 공부도 일기로 남긴다고? - 문제집을 샀으면 잘 활용하자 - 방학을 알차게 보내는 방법 - 국어 완전 정복 - 수학 완전 정복 - 과학 완전 정복 - 사회 완전 정복 - 영어 완전 정복 - 듣기와 말하기 - 영어 완전 정복 - 읽기와 쓰기 - 나만의 공부법 찾기
나의 미래 역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