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와이즈만 영재학습법 시리즈.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을 키우기 위해, 어린이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법을 알려준다. 수학적 읽기, 쓰기는 물론 수학적 말하기, 수학적 듣기 영역에서의 달인들을 소개하고, 어린이들이 놓치지 말아야 할 점들을 요약해 알려 주면서 스스로 점검할 수 있도록 채점표도 실었다.
수학의 오개념을 찾아내 이해를 명확하게 하게 되고, 수학적 용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수학적 사고 및 지식을 분명하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스스로 학습을 주도하고, 사고력이 풍부해지며 다양한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낼 수 있게 될 것이다.
출판사 리뷰
창의성의 시대,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하다 현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를 수집하고 이해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그것을 이용해 사람들을 설득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주장이 설득력을 얻으려면 논리성과 객관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우리가 어렸을 때부터 수많은 시간을 수학 공부에 쏟는 이유는 셈을 잘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인과관계에 근거해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입니다.
리더가 갖추어야 할 첫 번째 조건인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려면 무조건 개념을 외우고 문제 푸는 연습만 반복하는 이제까지의 수학 학습과는 다른 공부 방법이 필요합니다. 교육과학기술부도 ‘쉽고 재미있게, 체험 탐구 활동이 가능한’ 선진적인 수학 학습으로 바꾸어 가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말 잘하는 수학, 수학 발표 토론의 달인이 되자》는 세상의 변화와는 동떨어진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바람직한 수학 학습법을 알려 줍니다.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은 왜 중요할까수학적 의사소통은 학생과 학생, 그리고 교사와 학생 간에 수학에 관한 정보와 생각을 교환하기 위해 읽고, 쓰고, 말하며 듣는 활동입니다. 그렇다면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이 커지면 학생들에게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첫째, 수학의 오개념을 찾아내 이해를 명확하게 하게 됩니다.
둘째, 수학적 용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수학적 사고 및 지식을 분명하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셋째,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스스로 학습을 주도하게 됩니다.
넷째, 사고력이 풍부해지고 다양한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다섯째, 다른 사람과 이해를 나누고 이해와 적용의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게 됩니다.
여섯째, 수학 공부에 대한 불안감이 사라지고 편안해집니다.
말 잘하게 만드는 수학책! 《말 잘하는 수학, 수학 발표 토론의 달인이 되자》는 이처럼 중요한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을 키우기 위해, 어린이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법을 일러 주는 책입니다. 수학 수업이 달라지려면 선생님뿐만 아니라 학생들도 바뀌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학생들은 문제를 접하면 그동안 풀어 왔던 방법대로 문제를 풀려고 합니다. 하지만 전혀 접해 보지 않은 새로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판에 박힌 방법으로는 해결하기에 어려운 게 많습니다. 이때 수학적으로 유연한 사고가 필요합니다. 수학적 사고의 유연성은 수학적 의사소통을 통해 자랍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수학일기나 수학일지, 수학독후감 같은 쓰기나 독서 같은 읽기에 국한되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수학적 읽기, 쓰기는 물론 수학적 말하기, 수학적 듣기 영역에서의 달인들을 소개하고, 어린이들이 놓치지 말아야 할 점들을 요약해 알려 주면서 스스로 점검할 수 있도록 채점표도 실었습니다.
‘와이즈만 영재학습법’ 시리즈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가 지난 10년간 창의사고력 교육을 통해 얻은 놀라운 성과와 경험을 초등학생들에게 알려 주고자 ‘와이즈만 영재학습법’ 시리즈를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이 시리즈는 초등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되어 어린 시절부터 좋은 공부 습관을 형성해 21세기의 핵심 경쟁력을 갖추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기획되었습니다. 대부분의 학습법 책이 어른이 읽고 아이를 지도하도록 하고 있지만, 이 시리즈는 어린이가 직접 책을 읽고 깨달아서 바로 실천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즐깨감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외에도 《수학일기》《과학일기》《수학서술형》《과학서술형》《자기주도학습》《과학적 의사소통능력》《포트폴리오》《입학사정관제》《관찰평가》 등 총 10권이 출간됩니다.






작가 소개
저자 : 이남석
대학교에서 정치사상을 전공하고 박사 학위를 받은 선생님은 아이들을 키우면서 어린이 책에 대한 관심이 커져서 ‘한솔주니어플라톤’ 논술 기획, ‘웅진씽크빅’ 논술기획 및 집필로 이어졌고, 여러 권의 어린이 책들을 집필했습니다. 어린이들이 수학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딱 보면 술술 풀리는 개념수학 》시리즈와 《수학서술형 이렇게 풀면 100점》을 집필했으며, 1일1문 사고력 수학을 기획에서 집필과 감수를 했습니다.
저자 : 서지원
강릉에서 태어났으며, 한양대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1989년《문학과 비평》에 소설로 등단.지식 탐구 능력과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 주고, 유쾌한 입담과 기발한 상상력으로 어린이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어느 날 우리 반에 공룡이 전학 왔다》《빨간 내복의 초능력자》《훈민정음 구출 작전》《수학도깨비》외 200여 종이 있으며, 서울시민이 읽어야 할 올해의 책 외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도서관협회가 뽑은 우수문학도서 등 여러 분야에 선정되었다.
목차
1장 의사소통이란 무엇일까?
1. 우리는 수학을 얼마나 배울까?
2. 의사소통이란 무엇일까?
3. 나는 어떻게 의사소통을 하는 걸까?
2장 수학 토론이란 무엇일까?
1. 설명 듣고 도형 그리기
2.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수학 공부 방법
3. 수학 토론이란 무엇일까?
4. 문제로 보는 수학 토론
5. 수학 토론과 용돈 올리기 대작전
3장 수학적 의사소통이란 무엇일까?
1. 수학적 듣기의 달인을 찾아라
2. 수학적 말하기의 달인을 찾아라
3. 수학적 읽기의 달인을 찾아라
4. 수학적 쓰기의 달인을 찾아라
4장 수학적 의사소통으로 수학의 달인 되기
1. 수학적 의사소통을 잘하기 위한 조건
2. 수학적 의사소통을 생활화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