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상상의집 지식마당 시리즈 4권. 어린이들에게 정치란 무엇이고 민주주의가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알려준다. 정의를 상징하는 ‘해치’와 함께 정치의 발전을 가지고 온 큰 사건들을 살펴본다. 아테네의 민주주의의 모습에서부터 우리나라 선거 제도를 만든 현대의 사건들까지 어린이들의 눈높이로 풀어냈다. 또한, '깊이 읽기 코너'를 통해서 보다 폭넓은 선거와 정치 상식을 배울 수 있다.
출판사 리뷰
2012년에는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과 대통령을 뽑는 대선이 한 해에 함께 있지요. 어린이들에게는 투표권이 없지만 선거를 보면서 세상을 보는 눈을 키울 수 있습니다.
‘정치’란 무엇일까요?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 정치입니다. 다스린다는 것은 한 나라 안에 살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의 저마다 다른 생각들을 모으고 갈등과 다툼을 해결하는 것이지요. 그러니까 정치에 따라서 다툼이 더 커지기도 하고, 사람들의 삶이 바뀌기도 합니다. 정치는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생활과 아주 가까이에 있는 것이지요.
<정정당당 해치의 그렇지! 정치>는 어린이들에게 정치란 무엇이고 민주주의가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알려줍니다. 정의를 상징하는 ‘해치’와 함께 정치의 발전을 가지고 온 큰 사건들을 살펴봅니다. 아테네의 민주주의의 모습에서부터 우리나라 선거 제도를 만든 현대의 사건들까지 어린이들의 눈높이로 풀어냈습니다. 깊이 읽기 코너를 통해서 보다 폭넓은 선거와 정치 상식을 배울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렇게 민권 운동가의 길을 걷게 된 마틴 루터 킹은 사람들의 권리를 위해 앞장서 싸웠습니다. 그는 훌륭한 연설가로도 이름이 높았는데,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로 시작하는 연설은 미국 역사에 길이 남을 연설이지요.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언젠가 이 나라가 모든 인간은 평등하게 태어났다는 것을 당연한 진실로 받아들이고, 그 진정한 의미를 마음에 깊이 담고 살아가게 되는 날이 오리라는 꿈입니다. 언젠가는 예전에 노예였던 부모의 자식과 그 노예의 주인이었던 부모의 자식들이 같은 식탁에 함께 둘러앉는 날이 오리라는 꿈입니다.”
작가 소개
저자 : 황지운
문화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글을 쓰기 시작했어요. 출판사에서 일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선생님들과 함께 쓴 <나는 에디터다>를 냈어요. 햇빛이 잘 들어오는 큰 창이 있는 집에서, 아침이면 호랑이 기운이 솟아나는 삼색 고양이 영식이와 함께 살고 있어요.
목차
01 정치란 무엇일까요?
02 옛날의 민주 정치는 어떤 모습이었을까?
03 왕이 다스리는 나라? 시민이 다스리는 나라?
04 선거는 민주주의의 꽃
05 자유와 평등은 우리의 권리!
06 우리나라는 어떤 민주주의 제도를 갖고 있을까?
07 정치는 사람들의 생각을 모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