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이 책은 부모들이 일상생활에서 아이들에게 무심코 내뱉는 말과 행동을 모았다. 그리고 이런 말과 행동으로 아이들이 어떤 상처를 받을 수 있는지 생각케 한다. 자칫 부모의 사소한 말 한 마디가 아이의 자신감을 없애고 가능성과 꿈을 꺾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생활 속에서 벌어질 수 있는 구체적이 상황별 사례와 예문을 풍부히 실어 아이에게 상처가 아닌 자신감을 심어주는 대화법을 담았다.
출판사 리뷰
아이의 가능성은 무한하다. 아이의 꿈도 다양하다. 부모가 아이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존중할 때 아이는 자신을 사랑할 수 있고 어떤 꿈이든 스스로의 능력으로 실현하려는 자신 있는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다. 우리 아이들이 자신감에 찬 미래지향적인 인간으로 자라기를 바란다면 비난하기보다는 칭찬해야 하고 무시하기보다는 아이의 존재를 인정해 주어야 한다.
작가 소개
김주희 :
1970년 강릉에서 태어나 동덕여대에서 아동학을 공부하고 이화여대 대학원에서 유아교육 석사를 마쳤습니다. 그 동안 어린이 책을 기획.집필하는 \'우리누리\'에서 다양한 책을 쓰면서, 어린이 문제를 고민해왔습니다. 그는 \'아이는 부모에게 배우며,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다\'라는 한 마디 말로 부모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부모의 사소한 말 한 마디, 행동 하나 하나 아이는 득고 보고 있고, 배운다는 사실을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누구나 기억해 아이에게 모범이 되는 부모의 모습을 견지했으면 하는 바람을 그는 갖고 있습니다.
집필 이외에도 그는 요즘 틈틈이 인터넷 사이버 상담소 ‘Childpia’에서 어린 아이들을 위하 유아독서 상담도 하고 있습니다. 저서로『아이에게 상처를 주는 101가지 말과 행동』『쏙쏙 술술 우리말 키우기』『어린이 시사마당』『난 물음표 도둑』『천자 논술』『도전 지도력』등이 있습니다.
목차
1. 아이의 자부심에 상처를 주는 말과 행동
2. 아이의 의욕을 꺾는 말과 행동
3. 아이의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말과 행동
4. 아이의 개성을 무시하는 말과 행동
5. 잘못된 가치관을 심어 주는 말과 행동
6. 부모를 신뢰하지 못하게 하는 말과 행동
7. 아이의 자율성을 해치는 말과 행동
8. 아이가 반항하게 하는 말과 행동
9. 아이를 불안에 빠뜨리는 말과 행동
10. 아이를 부담스럽게 하는 말과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