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개정 제3판에서는 2021년 상반기에 선고된 대법원 판례들까지도 모두 추가하였고, 그 과정에서 2019년 및 2020년 선고 판례 역시 일부 추가하였다. 또한 독자들의 호평을 받은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의 「민법표준판례 830선」의 가족법 판례 142개에 대한 시각화도 여전히 유지하였다. 나아가 제2판의 오타나 작은 오류들을 모두 수정하였고, 법조문 별표의 개수도 올해 2021년의 상황에 맞게 조금 조정하였다.
출판사 리뷰
매년 로스쿨생 여러분들의 뜨거운 호응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이번 「로스쿨 가족법의 정석」 개정 제3판에서는 2021년 상반기에 선고된 대법원 판례들까지도 모두 추가하였고, 그 과정에서 2019년 및 2020년 선고 판례 역시 일부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독자들의 호평을 받은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의 「민법표준판례 830선」의 가족법 판례 142개에 대한 시각화도 여전히 유지하였습니다. 나아가 제2판의 오타나 작은 오류들을 모두 수정하였고, 법조문 별표의 개수도 올해 2021년의 상황에 맞게 조금 조정하였습니다.
본 교재는 변호사시험에서 선택형·사례형·기록형의 ‘모든 가족법 쟁점’을 완벽히 맞히고 충실히 서술하는 데에 조금의 부족함도 없음을 매년 확인해왔고, 올해 2021년 제10회 변호사시험에서도 확인되었습니다.
물론 본 교재에 담긴 내용들에 대한 정확하고 효율적인 숙지, 시험에 출제되는 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예상을 위해서는, 본 교재로 매년 7월에 진행하는 [선사기] 가족법 완벽정리+기출해설 강의의 수강이 필수적입니다. 6회 정도의 짧은 강의지만 변호사시험 및 모의시험의 모든 유형별 기출문제를 검토하고, 그 과정에서 내년 가족법 과목의 출제 예상 쟁점을 제시하고 중요도를 분류하기에는 충분한 시간입니다.
나아가 매년 12월에 진행하는 [Final] 가족법 파이널 특강도 많은 호응이 있었습니다. 작년에는 4시간이 채 되지 않는 1회짜리 가족법 파이널 특강에서 제10회 변호사시험 기록형에서 가장 큰 쟁점을 이룬 ‘생모와 혼인 외 출생자’ 판례에 대해 기록형 출제방식까지 정확히 예상하여 제시한바 있습니다. 당시 응시생들이 가장 많이 실수했던 쟁점인 점을 생각하면, 변호사시험에서 가족법의 비중을 무시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 외에 변호사시험에 있어서 가족법의 중요성과 특성, 구체적인 대비 방법, 본서의 특징과 활용법 등에 관하여는 이어 수록된 초판의 머리말을 꼭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도와주신 모든 분들에게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변호사 정연석 배상
작가 소개
지은이 : 정연석
서울대학교 법학과 졸업 제50회 사법시험 합격 사법연수원 제40기 수료 법무법인(유한) 정률 Partner변호사現 법무법인 중용 대표변호사現 메가로이어스 민사법 대표강사
목차
가족법 총설
Part 1 혼인
제1장 약혼
제2장 혼인
제3장 이혼
제4장 사실혼
Part 2 부모와 자녀
제5장 친생자
제6장 양자
제7장 친권
Part 3 후견, 부양, 친족
제8장 후견
제9장 부양
제10장 친족관계
Part 4 상속
제1장 상속
Part 5 유언, 유류분
제2장 유언
제3장 유류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