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노래하는 역사 그림책 시리즈.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노래와 각 인물에 대한 설명이 담긴 책이다. 버튼을 누르면 언제 어디서든 노래를 들으며 인물들을 살펴볼 수 있다. 1절부터 5절까지 각 절별로 들을 수도 있고, 전곡을 한 번에 들을 수도 있다. 맨 끝에는 시대별 인물 기차를 넣어, 노래에 등장한 인물들을 시대별로 모아서 살펴볼 수 있게 하였다.
아직 배경지식이 많지 않은 아이들이 처음 보는 역사 그림책인 만큼, 아이들의 이해도를 고려하여 여러 논란에 대해 자세한 설명은 담지 않았다. 다만 아이들이 사실을 왜곡하지 않고 역사 속 인물들을 만날 수 있도록, 가사에 중점을 두어 최대한 쉽고 간결한 설명만을 담았다.
출판사 리뷰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노래와 각 인물에 대한 설명이 담긴 책이에요. 버튼을 누르면 언제 어디서든 노래를 들으며 인물들을 살펴볼 수 있지요. 1절부터 5절까지 각 절별로 들을 수도 있고, 전곡을 한 번에 들을 수도 있어요. 맨 끝에는 시대별 인물 기차를 넣어, 노래에 등장한 인물들을 시대별로 모아서 살펴볼 수 있어요. 신나게 노래를 따라 부르며 우리 역사와의 첫 만남을 즐겨 보세요!
이 책을 읽어 주시는 부모님께<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은 쉽고 경쾌한 멜로디를 가진 노래로, 1989년 발표된 후 꾸준한 사랑을 받아 수많은 어린이들이 따라 부르고 있어요. 고조선을 세운 단군에서부터 근대의 서양 화가인 이중섭까지, 우리나라 역사의 흐름을 따라가며 많은 인물들을 만날 수 있지요.
다만, 노래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모두 한국을 빛낸 위인이 맞는지, 가사의 내용이 정확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논란이 있어요. 예를 들어, 나라를 빛낸 것과 관련 없는 ‘매국노 이완용’이나 소설 속 허구 인물인‘이수일과 심순애’가 등장한다거나, 문익점이 목화씨를 최초로 들여왔다는 이야기는 사실이 아니라는 등의 논란이에요.
추측컨대, 노래이다 보니 가사의 운율을 맞추기 위함도 있었을 것이고, 한 사람의 뛰어난 업적을 강조하기 위해 대비되는 나쁜 인물을 넣거나, 잘 알려지지 않은 인물보다는 소설 속 주인공이라도 많이 알려진 인물을 넣어 사람들에게 좀더 쉽고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함이었을 거예요.
이 책은 아이들이 단순히 가사만 달달 외워 부르기보다는 노래 속 인물이 어떤 사람인지, 가사가 무엇을 뜻하는지 대략적으로나마 알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시작되었어요. 아직 배경지식이 많지 않은 아이들이 처음 보는 역사 그림책인 만큼, 아이들의 이해도를 고려하여 여러 논란에 대해 자세한 설명은 담지 않았어요. 다만 아이들이 사실을 왜곡하지 않고 역사 속 인물들을 만날 수 있도록, 가사에 중점을 두어 최대한 쉽고 간결한 설명만을 담았어요. 이러한 내용들을 기억하시고, 혹시 아이가 ‘이 사람이 왜 한국을 빛낸 인물이에요?’라고 묻는다면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유연하게 답변해 주셨으면 해요.
아이들이 이 책을 통해, 신나게 노래를 따라 부르면서 우리 역사와의 첫 만남을 즐겼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