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그동안 어린이와 청소년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인기작가 반열에 오른 고정욱 작가가 장장 5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업했다. 두말할 나위 없이 《삼국지》는 중국 오천 년 역사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일 뿐 아니라 손에 꼽는 고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조조의 위, 유비의 촉, 손권의 오가 대륙을 삼등분 해 서로 치열하게 싸우고 때로 손잡으며 천하를 도모하던 시절은 말 그대로 인생의 한 축도이자, 영웅들이 쏟아져 나와 대륙을 종횡무진 누비며 우리 가슴을 뛰게 만든 영웅 서사다.
작가 고정욱이 《삼국지》를 평역하며 가장 중점을 둔 것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가치 기준이었다. 저자는 제도권 교육 안에서 꿈은 잃은 청소년들의 가슴을 두드리고 영웅들의 서사에 희열을 느끼며 한 번뿐인 인생을 다시 생각할 수 있도록 내용을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고 해석하여 어린이 청소년 독자의 눈높이에 맞추었다.
출판사 리뷰
주석으로 쉽게 읽는 최초의 삼국지!
고정욱 작가의 친절한 주석과 고증을 통한 일러스트로 더 완벽해진 삼국지
그동안 어린이와 청소년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인기작가 반열에 오른 고정욱 작가가 장장 5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업한 《주석으로 쉽게 읽는 고정욱 삼국지》(전 10권)를 펴냈다. 두말할 나위 없이 《삼국지》는 중국 오천 년 역사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일 뿐 아니라 손에 꼽는 고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조조의 위, 유비의 촉, 손권의 오가 대륙을 삼등분 해 서로 치열하게 싸우고 때로 손잡으며 천하를 도모하던 시절은 말 그대로 인생의 한 축도이자, 영웅들이 쏟아져 나와 대륙을 종횡무진 누비며 우리 가슴을 뛰게 만든 영웅 서사다.
《삼국지》의 원천은 정사인 진수의 《삼국지 三國志》다. 후한 말기부터 서진이 중국 대륙을 통일할 때까지 100여 년 동안의 격동기를 기술한 역사서다. 원래 진수의 《삼국지》는 내용이 간략하고 인용한 사료도 다양하지 않았다. 이 간략한 《삼국지》에 주석을 달고 내용을 풍부하게 설명한 사람이 송나라 역사가 배송지다. 그는 여러 사람의 글을 인용해 덧붙임으로써 원문보다 세 배가 넘는 주석을 달았는데, 여기에 상상력을 가미해 스토리를 꾸민 인물이 원말 명초의 소설가 나관중이다. 당시 작은 벼슬을 한 것으로 알려진 나관중은 《삼국지》를 바탕으로 뭇사람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을 쓰기 시작했다. 탁월한 작가적 역량을 발휘해 그가 완성한 책이 《삼국지통속연의 三國志通俗演義》, 우리가 보통 《삼국지연의》라고 부르는 작품이다. 《삼국지연의》는 수준 높은 소설 작품으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수많은 독자의 찬탄을 받아 지금까지 장기 스테디셀러가 되었다.
꿈을 잃은 청소년의 가슴을 두드려라!
한 번뿐인 인생, 하나뿐인 영웅 서사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와 상대의 마음을 읽고 사람을 대하는 법을 알고자 할 때 우리는 《삼국지》를 통해 배움을 얻었다. 고전 작품을 얘기할 때 이보다 더 다이내믹하고 감동적인 작품을 찾을 수 있을까. 고정욱 작가는 어린이 청소년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고전 작품을 새롭게 엮고 싶은 열망을 품고 그들에게 맞는 보석이 무엇인가 찾아내느라 고심했다. 그리고 고전의 향기를 담으면서도 청소년의 가슴을 두드리는 웅혼의 기상을 담고자 한 결과물이 바로 고정욱표 《주석으로 쉽게 읽는 고정욱 삼국지》다.
집필 계획 30년, 원고 정리 5년
어린이 청소년 베스트셀러 작가, 고정욱 필생의 역작!!
현대적인 문장으로 어린이 청소년 눈높이에 맞춘 새로운 삼국지
《삼국지》는 읽는 사람에 따라 역사서일 수도 있고 전략서일 수도 있으며, 처세술을 가르쳐 주는 자기계발서이기도 하다. 또한 인물에 대해 알려 주는 전기일 수도 있고 재미를 추구하는 문학 작품일 수도 있다. 하지만 작가 고정욱이 《삼국지》를 평역하며 가장 중점을 둔 것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가치 기준이었다. 저자는 제도권 교육 안에서 꿈은 잃은 청소년들의 가슴을 두드리고 영웅들의 서사에 희열을 느끼며 한 번뿐인 인생을 다시 생각할 수 있도록 내용을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고 해석하여 어린이 청소년 독자의 눈높이에 맞추었다
강연을 하듯이 작가 특유의 친절한 주석과 배경 지식을 소개한 최초의 삼국지
젊은 독자들에게 한문을 가르칠 목적이 아니라면 지나치게 원전에 충실한 번역은 청소년 독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한다. 게다가 중국 고대사의 숱한 고사성어와 역사적 비유 등은 그 전말을 파악하지 않고는 책을 읽는데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주석으로 쉽게 읽는 《주석으로 쉽게 읽는 고정욱 삼국지》는 방대한 곁가지 지식은 최소화하고 가독성에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요소요소에 공을 들인 주석으로 저자가 마치 곁에서 강연하듯이 독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사항들을 친절하게 소개한다. 또한 주석에 간략한 지도를 추가하여 지리적 배경 지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
내용 이해를 위한 주요 등장인물 일러스트와 배경 컷 수록
《주석으로 쉽게 읽는 고정욱 삼국지》는 작품의 생동감을 해치지 않고 빠른 장면 전개와 박진감을 살리면서 수정을 거듭했다. 내용이 난삽한 부분은 단순화했고, 중간중간 삽입되는 장황한 군더더기 이야기들은 과감하게 생략하거나 필요한 경우 적절한 위치를 찾아서 재배치했다. 이는 독자들이 수많은 등장인물과 복잡한 내용의 삼국지를 재밌게 읽을 수 있도록 세심하게 배려한 것이다. 또한 이 책에서는 삼국지 전반의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해 꼼꼼한 고증을 거쳐 작업한 주요 등장인물 27인의 일러스트와 주요 장면 컷을 담아 소설 속의 이미지를 독자들에게 새롭게 선보인다.
10권 역사는 흐른다
사마의는 하후씨 집안의 반란을 견제하면서 종회와 등애를 앞세워 한중을 노린다. 사마의가 죽고 그의 자리를 이어받은 사마사는 위주 조방을 폐위시키고 황실을 장악한다. 제갈공명의 유업을 이어받은 촉의 강유는 고분분투하며 위군을 막아내지만 등애와 종회의 공격에 당하고 촉은 멸망의 길로 들어선다. 사마소의 아들인 사마염은 진나라를 세우고 오나라의 항복을 받아내어 삼국의 시대는 막을 내리게 된다.
손호는 돌아와 명을 받는다는 뜻의 귀명후에 봉해졌고 함께 항복한 오의 신하들도 벼슬을 받았다. 왕준을 비롯하여 오의 항복을 받아내는 데 공을 세운 이들은 모두 벼슬이 올라가고 후한 상을 받았다.
이로써 마침내 삼국은 통일되었다. 제갈공명이 그토록 꿈꿨던 삼국의 시대는 막을 내렸다. 오주 손호는 284년에 낙양에서 죽었고, 후주 유선과 위주 조환도 전쟁이나 우환을 겪지 않고 자기 수명을 다하고 죽었다.
9장: 오의 멸망
양쪽 군사는 대오를 맞춰 진군했다. 군사들이 맞부딪쳤지만 진법은 흔들리지 않았다. 이때 강유가 명령을 내렸다.
“진을 바꾸어라.”
깃발을 휘두르자 순식간에 진은 장사권지진(長蛇卷地陣, 뱀이 몸을 사리고 있는 모양의 진)으로 바뀌어 등애를 첩첩이 에워싸고 포위했다. 이 진법을 모르는 등애는 깜짝 놀라 빠져나가려고 몸부림쳤다.
“탈출구를 찾아라!”
6장: 흔들리는 왕조들
“저놈이 간계를 부리는구나. 이번엔 내 화살 맛을 보아라.”
있는 힘껏 자신의 활을 당겨 강유에게 화살을 쏘았다. 하지만 강유는 몸을 슬쩍 피하더니 기다렸다는 듯 날아오는 화살을 손으로 그대로 잡았다.† 놀라운 무공이었다. 그리고 그 화살을 자신의 활에 메겨 다가오는 곽회를 향해 쏘았다. 그러나 곽회는 이번에는 진짜 활에 화살이 메겨 있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방심하는 사이에 화살은 그대로 날아와 곽회의 머리를 맞혔다.
2장: 제갈공명의 위업
목차
1장 사마의와 손권의 죽음
2장 제갈공명의 유업
3장 돌고 도는 역사
4장 사마사의 죽음
5장 강유의 재도전
6장 흔들리는 왕조들
7장 최후의 접전
8장 촉의 멸망
9장 오의 멸망
해제: 우리들의 《삼국지》
삼국지 연표